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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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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요소와 의미

Ⅲ.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상호관계
1. 오행상생
2. 오행상극
3. 오행상승
4. 오행상모
5. 제화

Ⅳ.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상생과 상극
1. 오행(오행)의 상생
2. 오행(오행)의 상극

Ⅴ.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으로 보는 인체

Ⅵ. 황제내경 영추와 소문의 오행(오행학, 오행학설)
1. 황제내경 영추에 나타난 오행설
2. 황제내경 소문에 나타난 오행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대 사람들이 생산하고 생활하는 과정에서 먼저 오방위(동, 서, 남, 북 중)의 자연변화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 및 오재(목, 화, 토, 금, 수 등 오종의 물질)가 인류의 생활과 생산에 미치는 이용가치를 인식하였고, 점점 발전하여 오재 속성의 추상개념에 의거해서 여러 사물의 변화원리를 인식하고 설명함으로써 오행학설을 형성시켰다. 이 오행사상의 발달과정을 보면 상고에는 일반생활의 필수재구로서 열거했던 오행을 다음에는 유형무형의 모든 사물의 근본으로 취급하여 때로는 물질 구성의 궁극적 요소로 보게 되었다. 실제적으로 이 오행배당의 사상은 전국시대의 추연에서 시작된다. 그는 역대제왕의 변천을 오행상극으로써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 오행사상은 진한대에 이르러서는 갑을 등 십간과 자축 등 십이지를 또 결합시킴으로써 복잡한 이론이 되었고, 또한 천문, 지리, 역보 등 술수학의 기초이론으로도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오행에 관하여 가장 오래된 표현이 보이는 곳은 의 홍범이라 할 수 있으며, 의 양공 27년조에서 [천생오재]라 하였고, (좌구명의 찬으로 좌전을 내전, 국어를 외전이라 함) 의정어에서는 [고선왕이토여김목수화 잡이성백물, 시화오미조구 : 고로 선왕이 이하야 토와 더불어 금 목 수 화를 섞어서 백물을 이루니, 이는 오미로써 맛을 고르게 맞추자는 것이다]라 하여 오행에 관한 표현이 보인다. 이나 , 모두가 사서라는 점에서 볼 때, 역사적인 기록에 오행설이 자주 보이는 것은 민생, 민용에 자주 쓰였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특히 서경에서는 라는 표현이 103군데나 보이며, 오사, 오미, 오행, 오색, 오채, 오전 등 천지인에 관한 표현이 37곳에 나타나고 있으니, 는 가히 신
참고문헌
김문갑 - 음양오행의 기원과 형성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1996
신천호 - 음양오행의 이론, 명문당, 1982
어윤형 외 1명 - 오행은 뭘까?, 세기, 1994
육창수 외 4명 - 음양오행설, 신일상사, 2004
은성국 - 오행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학민사, 1995
유승국 - 동양철학연구, 근역서재, 1983
채병윤 - 인간과 오행,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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