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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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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드레스와 턱시도
1. 드레스
1) 프린세스 스타일
2) 엠파이어 스타일
3) 튜더 스타일
4) 실루엣 스타일 (sheath 스타일)
2. 턱시도
1) 턱시도
2) 팬시 턱시도
Ⅱ. 부케
1. 부케의 의미
2. 웨딩부케를 흰색 꽃으로 만드는 이유
3. 체형에 따른 부케 선택
1) 키가 크고 마른 체형
2) 키가 크고 뚱뚱한 체형
3) 키가 작고 마른 체형
4) 키가 작고 뚱뚱한 체형
4. 얼굴형에 따른 부케 선택
1) 둥근형
2) 계란형
3) 삼각형
4) 역삼각형
5) 사각형
6) 긴 얼굴형
7) 마름모형
Ⅲ. 예식 식순 1
1. 안내방송
2. 인사말
3. 개식사
4. 주례소개
5. 화촉점화
6. 신랑입장
7. 신부입장
8. 신랑신부 맞절
9. 혼인서약
10. 성혼선언
11. 주례사
12. 양가 부모님께 인사
13. 하객인사
14. 신랑신부 행진
15. 폐식
16. 안내방송
Ⅳ. 예식 식순 2
1. 예식 10분전
2. 개식사
3. 양가 모친 촛불 점촉
4. 신랑입장
5. 신부입장
6. 신랑신부맞절
7. 혼인서약
8. 성혼선언문 낭독
9. 주례사
10. 신랑 신부 양가 부모님께 인사
11. 신랑 신부 내빈께 인사
12. 신랑 신부 행진
13. 폐식
Ⅴ. 주례사 예문
1. 성철스님의 주례사
2. 주례사 예문 2
Ⅵ. 혼인서약 예문
Ⅶ. 성혼선언문 예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드레스와 턱시도
1. 드레스
1) 프린세스 스타일
- 허리선이 없고 어깨에서 밑단까지 흘러내려 보이는 스타일
- 상체는 몸에 꼭 맞고 치마폭은 퍼져 전체적으로 A자형을 나타낸다.
2) 엠파이어 스타일
- 허리선이 가슴 바로 아래에 있고 여기에서 기다란 치마선이 시작된다.
- 흔히 이야기하는 H라인
3) 튜더 스타일
- 고전적인 신부복
- 얇은 허리선과 크게 부풀려진 치마가 특징이고 X라인을 기본으로 한다.
4) 실루엣 스타일 (sheath 스타일)
- 직선으로 긴 스타일
- 스커트는 통이 좁고 위쪽에 긴 절개선이 있는 스타일이다.
2. 턱시도
1) 턱시도
지휘자의 연미복에서 제비 꼬리를 잘라낸 디자인이 턱시도이다. 가장 전통적인 블랙 턱시도는 바깥 솔기에 세로로 덧댄 공단띠가 있는 검은색 바지에 윙 칼라 또는 레귤러 칼라 셔츠를 입고 검은색 보타이, 커머번드, 서스페더를 갖추어 입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요즘에는 회색이나 크림빛 색깔의 팬시 턱시도도 즐겨 입는다.
2) 팬시 턱시도
스타일은 턱시도를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색상이나 재킷길이, 모양, 그리고 칼라 모양을 변형시켜 새롭고 세련된 느낌을 연출한다. 팬시 턱시도에는 와인 색이나 미드나이트 블루 턱시도, 주머니와 소매 끝을 검은 색으로 처리한 아이보리 턱시도, 칼라에 수를 놓은 턱시도, 좁은 라운드 칼라 턱시도 등이 있다. 다소 팬 시한 소품을 사용하면 팬시 턱시도의 멋은 더욱 부각된다.
Ⅱ. 부케
1. 부케의 의미
- 부케는 꽃의 다발을 의미
- 프랑스어 'bouquest'에서 유래, 결혼식에 처음 사용한 것은 기원전 4세기경이다.
- 신랑이 풍요로움과 다산을 의미하는 시프라는 골물을 꺾어 꽃다발을 만들어 신부에게 애정의 표시로 주었는데 이것이 부케 역사의 시작이며, 신부가 신랑에게 받은 부케에서 한 송이를 뽑아 다시 신랑에게 꽂아준 것이 현대의 부토니아(boutonniere)가 되었다.
참고문헌
김시업, 결혼과 가정, 학지사, 1999
김정희 외, 결혼이라는 이데올로기, 현실문화연구원, 1995
김린·이정아·이종민, 웨딩드레스 디자이너=stilisa di spasa, 청어람, 2006
배영기, 결혼문화와 예절, 학문사, 국남숙, 1994
박진희, 성인여성의 체형 특성에 따른 웨딩드레스 디자인 선호도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송영식, 결혼예식을 통한 연회활성화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이춘배, 현대인을 위한 신 가정의례백과, 가원,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