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 지휘자, 지휘과정, 지휘대, 지휘자의 실제연주] 지휘자의 자격과 역할, 지휘자의 지휘 과정, 지휘를 위한 음악 해석, 지휘대 위의 인격, 지휘자의 실제연주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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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휘, 지휘자, 지휘과정, 지휘대, 지휘자의 실제연주] 지휘자의 자격과 역할, 지휘자의 지휘 과정, 지휘를 위한 음악 해석, 지휘대 위의 인격, 지휘자의 실제연주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지휘자의 자격과 역할
1. 지휘자의 자격
2. 지휘자의 역할

Ⅲ. 지휘자의 지휘 과정
1. Beating의 기술
2. 지휘자의 자세
3. 지휘봉의 사용
4. 연주시작의 준비
5. 기본적인 Beating
1) 가장 센 첫째 박자
2) 두 번째 센 박자
3) 비팅 하나하나
6. 악센트의 표시법
1) 음을 늘이는 악센트
2) 음을 세게하는 악센트
3) 스타카토의 지휘

Ⅳ. 지휘를 위한 음악 해석
1. 속도법
2. 강약법
3. 발상법

Ⅴ. 지휘대 위의 인격
1. 악보만 들여다보는 것
2. 속삭이는 것
3. 실수하는 것
4. 비난
5. 호인이라는 것
6. 무과실성

Ⅵ. 지휘자의 실제연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휘란 소리를 내지 않으면서, 소리를 만들어 내고, 소리를 이끌어 가는 예술이 아닌가 싶다. 음악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지휘라는 분야는 또 어떻게 시작되어 졌는가? 아마도 음악은, 간단한 리듬을 치면서 흥얼거리던 것이 점점 체계화되었을 것 같다. 리듬만으로 된 음악의 연주에서도, 여러 사람이 연주하기 때문에 시작을 알리기 위해서 한사람의 리더가 눈짓하거나, 고개를 끄덕이거나, 채를 가지고 원 투 스리 포 하듯이, 딱 딱 딱 딱 일정하게 친 뒤, 같이 시작한다든지 하는 것을 보면 누군가 리듬 통제를 하는 사람. 즉 지휘자가 필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것이 바로 지휘자의 등장을 촉진시키고, 지휘법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된 것이라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예로 교회음악은 근대오케스트라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지휘기술이 탄생하는 역할을 했다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유럽의 거대한 성당에는, 그 큰 성당의 규모에 맞게, 많은 연주자들이 항시대기하고 있었는데, 베르사이유 대성당에는 합창단과 오케스트라를 합쳐 80여명의 연주인원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 때, 그 많은 인원을 연습시키고 연주하기 위해서, 지휘자가 사용하던 방법이 지휘봉이 아니라 길고 무거운 지휘장(지팡이)이었다. 박자를 알려주는 방법으로 지팡이를 가지고 바닥을 두드리면서 연주하였다는 얘기다. 지금생각하면 정말 괴로운 일이었을 것 같다. 물론, 그때는 그것을 당연시했을 수도 있었겠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이 방법을 사용했던 것 같다.
1767년에는 이 소음과 함께 음악을 들어야했던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음악평론가였던 루소가 소음 섞인 연주를 비난하는 글을 쓰기에 이르렀다. 또, 이런 일도 있었고 한다. 프랑스 루이 14세 당시, 총애를 받던 이탈리아출신-후에 프랑스로 귀화했다 궁정음악 감독 장 밥티스트 륄리는 지휘장으로 바닥을 치며, 왕의 병이 낫게 된 것에 감사해서 (`당신을 주님으로 찬미하고 받듭니다.`라는 뜻)
참고문헌
◎ 김경양 외 1명, 지휘법, 엘멘출판사, 1997
◎ 음악의 친구들 편역, 클래식의 거장들, 열린책들, 1996
◎ 이원숙·정명근, 쉽고 재미있는 음악이야기, 김영사, 1992
◎ 홍정표, 합창지휘, 호산나음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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