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동기 이론의 정리

 1  [교육심리] 동기 이론의 정리-1
 2  [교육심리] 동기 이론의 정리-2
 3  [교육심리] 동기 이론의 정리-3
 4  [교육심리] 동기 이론의 정리-4
 5  [교육심리] 동기 이론의 정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동기 이론의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이론
3. 인간이 가진 동기의 종류
본문내용
1. 동기의 개념
사람이나 동물은 끊임없이 무엇인가 행동하고 있다. 이처럼 모든 동물이 쉼없이 움직이고 있는 것은 바로 살아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격렬한 운동경기로부터 평온하게 수면을 취하는 행동에 이르기까지, 배고픔을 이기지 못하여 먹이를 찾는 행동에서 무료함과 따분함을 참지 못하여 아무런 목적없이 거리를 배회하는 행동에 이르기까지 , 모든 행동에는 그 밑바닥에 무엇인가 뚜렷한 동기가 깔려있다.
동기(動機:motivation)는 인간이나 동물로 하여금 어떤 목적을 향햐여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상태(states within a person or animal that drive behavior toward some goal)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동기이론

①본능이론
다윈은 에서 본능적인 행동 유형들에 관해 기술하면서 인간과 다른 동물들간의 차이라는 것이 연속성이 없는 전혀 별개의 것이 아니라 단지 상대적인 정도의 차이라는 것을 주장하였다.
본능론이란 특유한 행동이나 그런 행동을 수행하게 하는 충동이 유전적으로 결정되었다고 생각하는 이론 또는 목적에 대한 지식이 없이, 그리고 수행을 위한 사전교육이 없어도 어떤 목적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는 이론이다. 심리학의 초기에는 이러한 본능론이 동기에 관한 지배적인 이론이었다.
하지만 본능이라는 개념은 결국 동기를 설명하는 데에 순환논리에 빠지기 때문에 (예: 파괴행동은 파괴본능 때문에 발생한다.) 설득력의 부재로 좋은 평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동물들간의 본능행동을 비교 연구하는 생태학자들에 의해 현대 심리학에서 본능은 재조명 되어진다.
생태학자들은 본능행동을 고정된 행동유형으로 본다. 여기서 고정된 행동유형이란 어떠한 종이 그 종의 경험과는 독립적으로 그 종에 속한 모든 구성원들에게 나타나는 전형적인 행동을 말한다. 많은 동물들의 경우 적절한 발달이 일어나려면 어떤 사건들이 발생해야하는, 태어난 직후의 최적 시기에 애착이 형성된다. Lorenz는 오리새끼들이 자신을 움직이는 첫 생물로 관찰하고 그가 가는곳 어디든지 따라다니는 걸 발견하게 되었는데, 이 절대적 과정(초기에 급속하게 습득하는 어떤 대상을 따라가는 경향성)을 각인(imprinting)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이러한 생태학적 설명을 포함한 본능이론이라는 것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데 적합한 것이냐는 데에는 많은 의문과 회의가 따른다. 인간 행동의 기저에 있는 동기는 부분적으로 기아나 갈증같은 생리적 동기를 포함하는 유전적인 것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주로 학습과 경험에 의해 결정되며 그 유형 또한 다양하기 때문이다.

하고 싶은 말
동기 이론의 정리 레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