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문화, 중국전통, 중국전통문화] 중국의 전통의상 치파오, 중국의 전통가옥(주거문화), 중국의 사고방식(민족성), 중국의 결혼문화(혼례문화), 중국의 화폐(돈), 중국의 요리(중국음식), 중국의 차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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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중국의 전통의상 치파오

    Ⅱ. 중국의 전통가옥(주거문화)
    1. 중국 전통가옥의 전형은 사합원(四合院)
    2. 황토고원 지대의 동굴 주택 요동
    3. 객가(客家)의 방어용 주택 토루(土樓)

    Ⅲ. 중국의 사고방식(민족성)
    1. 관습
    2. 체면(面子)중시 사상
    3. 현세주의적 경향
    4. 중화사상

    Ⅳ. 중국의 결혼문화(혼례문화)
    1. 전통적 결혼풍속
    2. 현대적 결혼풍습

    Ⅴ. 중국의 화폐(돈)
    1. 100元(신권 : 제5차 인민폐)
    1) 앞면
    2) 뒷면
    2. 100元(제4차 인민폐)
    1) 앞면
    2) 뒷면
    3. 20元(신권 : 제5차 인민폐)
    1) 앞면
    2) 뒷면
    4. 1元(동전)
    1) 앞면
    2) 뒷면
    5. 1角(동전)
    1) 앞면
    2) 뒷면
    6. 1分
    1) 앞면
    2) 뒷면

    Ⅵ. 중국의 요리(중국음식)
    1. 중국 음식의 일반적인 특징
    2. 도시별 특징
    1) 베이징 요리(북경 요리)
    2) 상하이(상해)
    3) 쓰촨 요리(사천 요리)
    4) 광둥 요리(광동 요리)
    3. 중국 음식의 종류와 조리 법
    l) 첸 차이
    2) 다 차이
    3) 뎬신

    Ⅶ. 중국의 차문화
    1. 중국의 명차
    2. 중국차의 분류
    1) 찻잎의 색깔에 의한 분류법
    2) 발효 정도에 따른 분류
    3) 차의 채엽시기에 따라
    4) 차엽의 제조된 형태에 따라
    3. 좋은 차 고르기
    1) 찻잎의 외형 보기
    2) 찻잎 향맡기
    3) 찻물의 색깔과 맛보기
    4) 우려낸 찻잎 보기
    5) 차사는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의 전통의상 치파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패션 유행의 선도 그룹은 평민이었으며 그들은 소박하고 실용적인 것을 추구하였다. 의상에 있어서 사람들의 미적 추구는 거의 대부분 혁명사업에 대한 열기로 변화되었다. 치파오가 대표하는 유유자적한 숙녀형상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존재할 공간을 상실함으로써 치파오는 쇠퇴기를 맞이하였다. 이 시기의 의상은 단순함과 소박함을 중시하였는데, 남성복은 중산복(中山裝), 학생복(學生裝), 춘추삼(春秋衫), 작업복(工作服) 스타일의 자켓, 군용 외투(軍大衣), 파커가 위주였고, 여성복은 원피스 스타일의 리앤이췬(連衣裙)과 레닌복(列寧裝)이 유행하였다. 많은 여성들은 남성복을 착용하기도 하였다. 색상은 녹색, 남색, 검정색, 회색 등 단조로운 색상이 대부분이었다.
    1956년에 이르러 이러한 상황은 다소 호전되었다. 그 이유는 구소련의 고위급 인사가 중국을 방문했을 때 그는 중국인의 의상이 사회주의 대국의 현실에 부합하지 않다고 지적하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에 1956년부터 중국정부에서는 국민들에게 무늬가 있는 의상을 입도록 권유하였던 것이다.
    1956년 상해시 부녀연합회와 미술가협회가 공동으로 패션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이때 아름다운 의상을 입는다는 것은 다시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졌으며, 이로써 치파오도 다시 새로운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1950년대의 치파오는 구시대적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났다. 복잡하고 자질구레한 장식을 없애고, '실용성, 경제성, 심미성'의 추구를 의상과 나염을 포함한 공예미술계에 보편적으로 요구하였다. 치파오의 디자인은 간결하면서도 수수하고, 허리 품은 40년대보다 넓어졌으며, 자수와 테두리 등의 장식을 아주 적게 사용하고, 색상은 우아하면서도 조화로움을 추구하였다. 치파오가 1950년대에 잠시 찬란한 순간을 맞이하였다고 한다면, 그 후 20년 동안 1960~70년대에는 한 순간 찬란했던 그 빛마저 상실해 버리고 말았다. 과거 우아하고 매력적이던 치파오의 자태는 연기처럼 사라지고 자취를 감추었다. 문화대혁명 10년 동안 일부 대담한 사람들은 치파오를 가지고는 있었지만, 그것을 조용히 박스 안에 모셔놓을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강준영 외 3명(1997),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고광석(2002), 중화요리에 담긴 중국, 매일경제신문사
    김인호(1997), 중국의 문화 중국의 이해, 세종출판사
    김경우(2005), 중국차의 이해, 다도사
    김학주(2004), 중국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중국문화의 이질적인 성격에 대하여 철학과현실, 가을호(통권 제62호)
    박정도(2001), 중국차의 향기, 도서출판 박이정
    이인호(2002), 중국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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