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문] 뒤렌마트의 희비극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의 문학적 배경
1.1. 이오네스코와 부조리극
1.2. 히틀러 시대와 스위스 문학
2. 뒤렌마트의 극론
2.1. 뒤렌마트와 희극
2.2. 뒤렌마트와 무대
2.3. 희극과 착상
2.4. 거리 조성의 극적 수단으로서의 희극
3. 언어 표현적 구성
3.1. 언어왜곡
3.2. 대화와 독백
3.3. 화법양식
본문내용
작가의 문학적 배경
「이오네스코」의 부조리극
마니아 혈통의 프랑스 작가 유진 이오네스코(Eug ne Ionesco, 1921∼ )는 부조리극의 대표자로 평가받고 있다. 부조리극은 그러나 프랑스에서보다 독일에서 더 큰 관심을 일으켰지만, 그 영향을 미친 시기가 1950년대 말에서 60년대 초까지의 짧은 기간에 불과하다. 독일에서는 최후의 성숙된 작품 형태로 간주하지 않고 과도기적 단계로 보았다. 이러한 작품의 부조리성이 1945년 이후 등장한 뒤렌마트에게 큰 자극을 주어 뒤렌마트의 기괴작품 탄생을 유도했다고 볼 수 있다.
오네스코는 연극 경험(Exp rience de th tre)이란 글에서 "연극이란 어떤 이념을 발표하기 위한 도구가 될 수 없으며 만일 도구 역할을 한다면 그 이념은 조야·저속하며 이념 자체가 악화될 수밖에 없다"라고 하였다.
부조리극 이론가인 M. Esslin은 부조리극의 중요 특징을 다음과 같이 논하고 있다 : "부조리극에서 세계는《부조리》하다는 인식이 전제된다. 따라서 세계는 완결된 세계로 나타나지 않으며 논리성이 없다. 드라마의 사건의 진행이 없고, 대신 목적 없는 대화, 곡예적 사고·성찰이 지배적이다. 외적 세계가 서술되지 않고 인간 심리의 내적 공간을 서술 대상으로 한다... 주인공은, 중심을 잃고 허전한 심리 상태에 처한,
참고문헌
1. 한일섭 편, 독일 희곡의 이해, 1995, 서강대.
2. 박대환 편, 뒤렌마트 문학연구, 문경.
3. 최홍근, 과학시대를 위한 연극무대. 뒤렌마트 희곡연구, 고려대.
4. 김종대 편, 독일희곡 이론사, 1986, 문학과 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