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

 1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1
 2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2
 3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3
 4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4
 5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5
 6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6
 7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7
 8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8
 9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9
 10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10
 11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11
 12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12
 13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13
 14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14
 15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리학] 오미 과다 복용 후 나타나는 신체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 목적 및 배경

실험 동기 및 목적

연구의 필요성 및 중요성

선행된 연구 내용

1) 黃帝內經에 나타난 五味의 개념

2) 실험할 음식의 효능 및 기초 조사

Ⅱ. 연구의 내용, 범위 및 방법

오미론이란?

실험의 내용과 범위

실험 방법

Ⅲ. 실험 결과

Ⅳ. 인용 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및 배경

연구 동기 및 목적

동양의학의 고전인 황제내경에는 음양오행 사상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 음양오행은 천지만물을 음과 양의 운동으로 관찰하고, 다섯 가지의 커다란 속성으로 세분하여 관찰하는 사고관이다. 그리하여 황제내경에는 五臟, 五官, 五味, 五色 등의 五種 개념이 드러나 있다. 그 중에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五味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황제내경에는 五味의 작용 및 五味의 섭취에 따른 인체의 변화가 나타나 있다. 예를 들어, 酸味는 木火土金水 중 木의 영역에 속하여 發散하는 작용을 갖는다. 또한 적절히 섭취했을 경우 肝, 膽의 기능을 돕는다. 또한 內經 藏氣法時論에서는 ‘肝欲散 急食辛以酸之 用辛補之 酸瀉之’ 라고 하여 肝을 辛味로 補하고 酸味로 瀉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황제내경에 언급된 五味의 작용이 실제로도 효과가 있는 것인지 의문이 생기게 되었다. 예를 들면, 실제로 酸味를 섭취하면 몸을 움츠리게 되는데, 發生이나 疎泄 작용을 하는 肝機能系와 어떤 식으로 부합이 되는 것인지 의문점이 생겼다. 그래서 肝의 發散하려는 기운을 酸味가 실제로 돕는지, 억제하는지 또한 과다 섭취했을 때의 징후 등을 알아보기 위해 이 실험을 계획하였다.
고로, 이 실험의 목적은 五味의 섭취가 인체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본다는 것이다. 또한 단기간에 그 반응을 뚜렷하게 얻기 위해 五味의 적정량이 아닌, 과다 섭취에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의 필요성 및 중요성

요즘 여러 분야에서 한의학을 입증하고, 과학화하려는 노력을 많이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한의학에는 氣라는 非可視的인 개념이 존재한다. 서양의학은 눈에 보이도록 입증하는 것이 과학적인 율법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氣라는 것은 비과학적이지 않냐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여러 한의학자들이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진 않지만, 氣를 간접적으로 증명하려고 한다. 그 방법 중 하나는 氣의 작용을 증명하여 거꾸로 氣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이다. 이런 일환에서 우리는 五味라는 개념을 검증해보기로 했다. 한의학에 나타난 五味라는 개념이 실질적으로 검증이 되면, 한의학은 그 신뢰성과 과학성을 갖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그 작용을 검증하고 현재의 추세에 발맞춤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물론, 五味의 실증적인 작용을 검증하는 것은 한의학의 大家들도 어려워하는 難題이다. 하지만 어렵더라도 이 연구는 필요한 것이고, 차후 더욱 정밀한 연구를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한의학의 과학성을 증명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된다.
선행된 연구 내용

1) 黃帝內經에 나타난 五味의 개념


2) 실험할 음식의 효능 및 기초 조사

① 酸味 - 식초
식초에는 발효시켜 양조한 것, 과실의 신맛을 이용한 것, 합성한 것 등이 있다. 이것은 입맛을 자극하여 돋우며 피로회복과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식초는 살균력이 강하여 대부분의 병원균을 약 30분 이내에 사멸시킨다. 따라서 식초에 담근 식품은 보존성이 높다. 또 식초는 소금의 짠맛을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생선 소금구이나 여러 가지 요리에 잘 쓰인다. 그 밖에 채소류의 갈변을 일으키는 효소작용을 억제하는 구실을 하므로 우엉 ·연근의 식초조림에 이용되기도 하고 안토시아닌계 색소에 작용하여 예쁜 적색이 되게 하므로 생강을 식초에 절이는 등 조리할 때 필수품으로 사용된다.
식초에는 체내의 유산을 분해하여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 머리를 쓰거나 운동을 하면 체내의 에너지가 소비되게 마련인데, 이때 유산이 남는다. 체내에 유산이 축적되면 뇌를 자극하여 정신이 불안정해지며, 걸핏하면 화를 내고 초조해 한다. 또 조직내의 단백질과 결합하여 유산단백이 되어 근육경화를 초래하거나 어깨 결림 및 요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식초가 피로를 풀어 주는 것은, 식초의 산미의 주성분인 초산이나 구연산 등의 유기산은 피로의 근원인 유산을 “구연산 회로”라고 일컬어지는 화학반응을 통하여 인체에 무해한 물과 탄산가스로 분
참고문헌
「식초건강요법」 - 건강식품연구회
「양조식초의 기능성」 - 일본 토쿄 농업대학 양조과 야나기다등치 명예 교수
「음식의 제3기능 진행되는 “의식동원” 의 과학적 해명」 - 일본 농림 수산성 식품 종합 연구소
「나무생각」 - 권혁세
「숨어있는 채소·과일의 매력」 - 원예연구소
「맥박수와 호흡률에 따른 기미론 연구」 - 한국한의학연구원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