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동물실험

 1  [생명윤리] 동물실험-1
 2  [생명윤리] 동물실험-2
 3  [생명윤리] 동물실험-3
 4  [생명윤리] 동물실험-4
 5  [생명윤리] 동물실험-5
 6  [생명윤리] 동물실험-6
 7  [생명윤리] 동물실험-7
 8  [생명윤리] 동물실험-8
 9  [생명윤리] 동물실험-9
 10  [생명윤리] 동물실험-10
 11  [생명윤리] 동물실험-11
 12  [생명윤리] 동물실험-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윤리] 동물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 주제선정 동기
● 보고서 구성방식

2. 본
● 찬성의 입장과 근거
● 반대의 입장과 근거

3. 결
● 종결되지 않은 논쟁
본문내용
서(序)

Ⅰ. 주제선정동기
동물실험은 동물을 사용하여 의학적인 실험을 행하여 생명현상을 연구하는 일을 말한다.
실험동물은 원생동물에서 포유동물과 영장류까지 포함되나 사람은 제외된다. 동물실험에 있어서 가장 쟁점으로 자리 잡는 것은 동물실험에 대한 윤리적인 측면이다. 즉, 동물도 우리와 같은 생명체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이익추구를 위해서 동물을 실험대로 보내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점이 항시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요즘의 실정이다.
동물실험은 생물학, 농학, 축산학, 수의학, 약학, 의학의 연구나 교육을 위해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인류의 발전과 탐구영역 확대에 매우 커다란 기능을 담당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동물실험에 대한 많은 논쟁이 오랜 기간 존재해 왔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동물실험에 있어서의 윤리적인 문제는 모든 사람이 공감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이 공감하고 있는 윤리적인 문제를 왜 기꺼이 과학자들은 행하고 있는가. 하지 않으면 그만이지 않은가. 그러나 이것에 대한 대답은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일반적으로 동물실험은 그 목적을 위해서 가장 적합한 동물을 선택하는 일이 실험을 성공 시키는 열쇠가 되며 실험이 갖는 특성상 합목적성이 다른 가치와 비교하여 우월한 가치로 인정되고 있다. 동물실험에 대한 논쟁은 인간과 같이 생명을 소유한 동물에 대한 보호차원을 비롯하여 동물실험으로 인해 인간에게 미치는 부작용까지 다양한 관점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동물에게는 생명의 존엄성은 없는가?”라는 궁극적인 질문을 통한 논쟁을 통해 우리가 윤리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할‘생명’의 범위와 관점 등에 대하여 깊이 있게 생각해보는 계기로 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였다.



Ⅱ. 보고서 구성방식.
본 보고서에서는 동물실험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라는 두 입장으로 나누어 서술하고자 한다. 각 입장을 대변하는 주요 논리를 먼저 제시하고 논리에 해당되는 근거를 후에 배열하는 방법으로 구성될 것이다. 몇 가지의 참고자료를 통하여 이해와 서술의 심화를 돕고자 한다.













● 본(本)

Ⅰ.동물실험 찬성 입장
동물실험 찬성의 주요 논리

1) 대다수의 과학자들이 윤리적인 입장을 지키는 수준에서 동물실험을 행하고 있다.
말하자면, 동물의 인격을 최대한 존중하는 입장에서 실험을 행하고 있다
실험동물에 대한 처우는 일반 동물들과는 사뭇 다르다. 많은 수의 실험동물들은 실험에 사용되는 그날까지 최대한의 복지를 제공받는다. 자유로운 동물들과 비교하여 다른 것이라고는, 그들에게는 자유가 없다는 점뿐이 아닐까. 동물 실험에서 행해지는 잔인한 행위 역시 마찬가지이다. 계속해서 언급했듯이, 최근의 동물실험에서는 나름의 윤리적인 입장을 고수하며 최대한 실험동물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쪽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들은 단지 사디스트적인 측면으로만 실험동물을 괴롭히는 것을 즐기고 있는 것이 아니다.
게다가, 동물실험에 사용되는 동물의 몸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실험하는 경우도 있지만, 처음부터 여러 가지 질병들을 가지고 태어난 실험용 쥐를 실험에 사용하기도 한다. 말하자면, 인간이 동물의 치료에 나서고 있는 셈이다. 동물실험으로 인하여 각 종 동물의 종(種 )이 파괴되고 생태계의 순리를 어긋나게 한다는 동물 애호가들의 말은, 상당수에서 설득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동물실험은 윤리를 배반하는 이율배반적인 행위로 규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인간의 복지 향상을 위해서 필요한 물품 중에는 실험 없이 탄생될 수 있는 것은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