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

 1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1
 2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2
 3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3
 4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4
 5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5
 6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6
 7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7
 8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8
 9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9
 10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10
 11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11
 12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12
 13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13
 14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14
 15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 마인드 컨트롤 -일체유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마음 먹기
- '모든 것은 사람의 마음먹기에 따라 다르다'는 뜻의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2. 주제 선정 동기



Ⅱ. 본론
1. 마음, 몸을 지배하다
① 사례를 통한 분석
② 성찰 및 느낀 점
2. 마인드 파워
3. 낙관성 훈련 & 긍정의 힘



Ⅲ. 결론
- 성찰 및 느낀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마음먹기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 一(한 일), 切(모두 체), 唯 (오직 유), 造(지을 조)의 한자. 사전적 정의로는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이 지어내는 것임을 뜻하는 불교용어이다.

- 물은 답을 알고 있다
세상을 구원하고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는 말 ‘사랑과 감사’
그렇다면 물의 결정은 어떻게 생기는 걸까? 이 책에서는 모든 물질과 감정, 의식은 파동으로 이루어져 있고 파동이 물에 영향을 주어 파형에 상응하는 결정구조를 만든다고 한다. 글자 역시 고유한 파동이 있기 때문에 물이 거기에 반응한다는 것이다. 물 결정 사진 가운데 가장 정갈하고 아름다운 결정을 보인 것이 바로 ‘사랑’과 ‘감사’라는 말에 반응한 결정이다. 인간의 몸도 70퍼센트가 물임을 고려하면 우리가 서로 어떤 말을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생각하게 한다. 즉 사랑과 감사처럼 긍정의 에너지를 주고받으면 몸속 물도 건강하게 맑고 아름답게 정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과 의식이 파동 에너지로 전파되듯이 사랑을 느끼는 것도 혹은 서로 반목하는 것도 파동의 영향이라고 한다. 또 분노와 슬픔, 원한 같은 감정을 치유하는 데도 파동의 법칙을 이용할 수 있다. 좋지 않은 감정과 정반대의 파동을 내면 된다는 것이다. 원한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감사의 마음을 가지라는 것과 같다. 화에는 다정함을, 공포에는 용기를, 불안에는 안심을, 초조에는 안정을, 압박감에는 평상심을 가지면 된다. 이런 원리로 원한의 감정으로 병에 걸린 사람은 감사의 마음을 되찾음으로써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인간의 마음과 의식은 몸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의식이 물질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 이렇듯 물마저도 긍정적인 말에 반응하는데, 사람은 어떠하겠는가.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좀 더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또 행동으로 표현해보자. 감사하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인생을 살아갈 때 우리는 좀 더 행복해지지 않을까?

⇨ 우리 각자 스스로를 들여다보자.
두꺼운 옷을 껴입으며 몸 덥힐 생각만 하지 말고, 진리를 향한 열정으로 우리 하나 하나의 마음을 덥히자. 그리하여 뜨거운 마음 곁에 뜨거운 마음들이 하나, 둘 늘어가야 하겠다. 인성(人性)이 변하여 하나님의 신성(神性)으로 되돌아가는 길이 어찌 쉽고 즐겁기만 하겠는가? 인류 모두가 죽어온 길을 우리는 안 죽는다고 외치며 나가는 길이 어찌 그리 수월하기만 하겠는가? 비록 힘은 부족할지라도 그러나 마음만이라도 한껏 크게 가지자.


2. 주제 선정 동기
강의 시간에 ‘마음, 몸을 지배하다.’라는 다큐멘터리 영상은 우리들의 가슴 속 깊이 있게 자리 잡게 한 자료이다. 그런데 마침 이번 과제의 큰 주제가 Chapter 13. ‘행복을 다루게 된 심리학’이어서 우리는 우리의 ‘마음’과 ‘행복’을 연결시켜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것은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즉, 모든 것이 사람의 마음에 따라 결정된다는 진리의 말이 담긴 용어이다. 교수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자신이 소망하는 일을 마음속으로 계속 바라고 원한다면, 또 그 모습을 계속 상상하며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음’은 우리의 인생을 좌우할 만큼 생활 속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마음만 연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정신적인 질병을 유발하며 극단적으로는 ‘자살’까지도 생각 할 만큼 우리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긍정적인 마음만 연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우리에겐 바로 우리가 원하는 ‘행복’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며 이를 위해 실생활 속에서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는 ‘명상’도 등장하게 되었다.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는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우리의 행복을 찾을 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흥미 있는 주제라고 생각한다.


Ⅱ. 본론

1. 마음, 몸을 지배하다

참고문헌
장연집 외(2008). 정신건강. 파란마음.
에모토 마사루(2002). 물은 답을 알고 있다. 나무심는 사람.
수잔 C.본(2003). 행복한 낙천주의자로 살아가기. 예문.
존 키호(2003). 마인드 파워. 김영사.

영상자료
http://blog.naver.com/mow808 - 다큐멘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