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

 1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1
 2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2
 3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3
 4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4
 5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5
 6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6
 7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7
 8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8
 9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9
 10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10
 11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판타지문학] 판타지소설 `해리포터`와 `반지의제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판타지(Fantasy)란?
1) 정의
2) 기원
3) 역사

2. 판타지문학의 특징
1) 판타지 문학의 부상
2) 왜 지금 판타지 문학인가?
3)『반지의 제왕』과 『해리포터』 시리즈

3. 해리포터와 반지의 제왕에 나타난 인물연구와 비교
1) 인간의 본질 중 '행복'에 관해: 인간의 삶 가운데 행복을 빠트릴 수 없는
소중한 것이다.
2) 인간의 본질 중 사람과의 관계 곧 우정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3) 인간의 삶에는 목적이 있다. 목적 없이 태어난 사람은 없다. 단지 잘 모르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4) 인간이 사는 이 세계에는 악한 세력이 존재한다.


Ⅲ. 결론

그렇다면 왜 Fantasy 인가?

본문내용

얼마 전 개봉되어 일편과 이 편에 이어 흥행에 성공한 반지의 제왕 완결 편과 이어 개봉될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에 전 세계의 관심이 모여졌다. 엄청난 제작비와 그 제작비를 견줄만하고도 남을 이런 판타지 영화에 왜 전 세계가 열광하는 것일까? 그리고 그러한 우리들의 모습 속에 우리 인간의 내면은 어떤 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것일까?

『반지의 제왕』에는 무수히 많은 유럽의 전설과 신화가 녹아들어 있다. 지금은 비록 서양이 하나의 기독교 문명권이 되었지만 기독교가 전파되기 이전의 유럽 대륙은 여러 신들과 전설, 신화가 넘쳐나는 곳이었다.『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엘프, 드워프, 오크 등의 종족은 톨킨만의 독자적인 창조물이라기보다는 유럽 특히 게르만족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북구의 신화에 자주 등장하는 종족들이다. 그러나 J.R.R.톨킨은 이들에게 상세한 정보와 역사, 설명을 덧붙임으로써 이들을 현대에 이르러서도 생생히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로 부활시켰다. 또한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던 톨킨은 여러 신화와 전설들을 조합해낸 소설『반지의 제왕』을 영화화하며 성배의 전설 혹은 천로역정을 결부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악이 패배하고 선한 마음이 승리하는 권선징악의 이야기를 만들어 내려했던 것이다.
한편, 의 저자인 롤링은, 이혼과 함께 시작된 빈곤한 생활 속에서 딸아이와 함께 지내면서 잠재되어있던 그녀만의 글 솜씨로 소설을 쓰기 시작한다. 8만 단어에 이르는 방대한 원고를 복사할 비용이 없어서 가까스로 구한 구식 타자기로 손수 두 번 타이핑했다는 에피소드는 이미 너무나도 잘 알려진 얘기이다
참고문헌
1. 마리 고타니, 이송희 역, 『해리포터를 분석한 7가지 열쇠』, 문학수첩리틀북스, 2003.
2. 커트 브루너&짐 웨어, 공경희 역, 『이 반지가 왜 내게 왔을까』, 두란노, 2002
3. 앤드류 블레이크, 이택광 역, 『해리포터 청바지를 입은 마법사』, 이후, 2002
4. 그레고리 베스헴 외, 최연순 역, 『철학으로 밙지의 제왕 읽기』, 이룸, 2003
5. 추태화, 『기독교 영성에 비추어 문학 새롭게 읽기』, 기독교 연합 신문사, 1999
6. 추태화, 『광장에서 문화를 읽다』, 예영 커뮤니케이션,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