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

 1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1
 2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2
 3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3
 4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4
 5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5
 6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6
 7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7
 8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8
 9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9
 10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아바타의 활용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1.1 연구 목적 및 내용
1.2 문제제기

제 2장 이론적 배경
2.1 아바타란?
2.2 아바타의 특징

제 3장 아바타 치료
3.1 아바타 치료와 그 효과.
3.2 아바타 치료 사례
3.2.1 아바타와 대화를 통한 자폐 치료
3.2.2 아바타 역할 부여를 통한 자폐 치료
3.2.3 가상현실의 훈련을 통한 정신분열 치료

제 4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목적
4.1 연구 문제
4.2 연구 목적

제 5장 연구 결과 및 해석
5.1 연구 결과
5.2 연구 해석

제 6장 결론
6.1 결론 및 제언
6.2 본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론

1.1 연구 목적 및 내용

인간은 다양한 자기표현을 통하여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강하며 개인의 어떤 의미를 전달하고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려는 욕구를 느낀다.
가상세계의 자기표현은 현실세계에서 충족 받지 못해서 받은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의 욕구를 얼마든지 충족할 수 있다. 현대의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아바타의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또 그만큼 사회적인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바타를 이용한 정신치료 또한 관심이 높아지고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세계에서의 아바타가 실제 사람들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며 아바타를 이용한 정신치료방법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한다.



1.2 문제제기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문제를 다룬다. 첫째, 가상현실 속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가 자폐아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가? 그리고 둘째, 가상현실 속 아바타를 이용한 치료가 정신분열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가? 이 두 가지 문제를 치료사례를 통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연구를 통해 일반인들의 ‘아바타 치료’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실제로 아바타가 정신치료 외에도 네티즌에게 어떠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써 현실세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아바타의 활용적인 측면을 증명하고자 한다.
















제 2장 이론적 배경

2.1 아바타란?

아바타는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원래 아바타는 산스크리트어 '아바따라(avataara)'에서 유래했는데, 아바따라는 '내려오다'라는 뜻을 지닌 동사 '아바뜨르(ava-tr)'의 명사형으로, 신이 지상에 강림함 또는 지상에 강림한 신의 화신을 뜻한다. 고대 인도에선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3차원이나 가상현실 게임 또는 웹에서의 채팅 등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을 가리키게 됐다. 달쓰, 「나는 누구인가?...가면 vs 페르조나 vs 아바타?」, 『조선일보』, 2008.11.19,




2.2 아바타의 특징

아바타는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을 이어주며, 익명과 실명의 중간 정도에 존재한다. 과거 네티즌들은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에 매료되었지만 이제는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나타남에 따라 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것을 찾게 되었다. Ibid.
따라서 나타난 것이 바로 아바타이다. 네티즌들은 현실세계에서의 표현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의 표현을 극대화하는 수단으로서 아바타를 사용하게 되었다.
현재 아바타가 이용되는 분야는 채팅이나 온라인 게임뿐만 아니라, 사이버 쇼핑몰, 가상교육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 과학기술부, , 과천: 과학기술부, 2005

- 달 쓰, 「나는 누구인가?...가면 vs 페르조나 vs 아바타?」, 『조선일보』, 2008.11.19,


- 윤수진,, 서울: 경희대 교육 대학원, 2003

- 청 솔, 「아바타로 자폐를치료한다」,『다음카페』, 2008.11.19


- 편집부 ,「컴퓨터 가상현실 기법으로 정신치료 받는다 」, 『동아일보』, 2008. 11.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