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반야심경사상] 반야심경의 배경, 반야심경의 구조, 반야심경의 원문, 반야심경의 사상, 반야심경의 인간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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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반야심경의 배경

Ⅱ. 반야심경의 구조
1. 사분(四分)구조
2. 현설(顯說)과 밀설(密說)

Ⅲ. 반야심경의 원문

Ⅳ. 반야심경의 사상
1. 공이란
2. 공과 반야
3. 공과 연기(緣起)

Ⅴ. 반야심경의 인간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반야심경의 배경

반야심경(般若心經)은 대승 불교 초기의 흐름을 주도하였던 반야 사상의 정수(精髓)라고 할 수 있다. 석가모니가 입멸(入滅)한 후 인도의 부파불교(部派佛敎)시대에는 형식적인 불교관이 유행하였다. 또 출가 생활만을 예찬하여 불교의 가르침이 일반인들로부터 외면된 적이 있었다. 이러한 병폐를 바로잡기 위하여 부파불교 교단을 통렬히 비판한 대승 불교는 새로운 인격적 모델로서 보살(菩薩)을 등장시켰고, 교리적으로는 부파 불교의 실재적(實在的)인 불타관(佛陀觀)을 비판하는 공(空) 사상을 확립시켰다.

Ⅱ. 반야심경의 구조

1. 사분(四分)구조

의 구조는 대체로 네 가지 부분으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반야의 주된 뜻을 세우는 부분이다. 지혜로써 저 언덕을 건너가는 이치로 살펴보니 일체의 현상이 공하다는 것을 밝히고, 그래서 일체의 괴로움을 해탈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경문의 처음인 '관자재보살'에서 '도일체고액'까지 이다. 둘째, 그릇된 인식을 깨뜨리고 반야의 공관으로 비춰보는 부분이다. 모든 현상과 가치와 방편을 지혜의 공도리(空道理)로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물질 현상은 공이며, 공이 또한 일체 현상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공성(空性)은 일체에 가득차 있어서 육근(六根), 육진(六塵), 육식(六識), 십이인연(十二因緣), 사제법(四諦法)까지 텅비어 공한 것임을 드러내고 있다. 그래서 결국 공한 도리는 아무 얻을 바가 없는 무소득(無所得)의 경지까지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경문의 '사리자 색불이공'에서 '무지역무득'까지이다.
셋째, 지혜의 공관으로 일체 현상을 비춰본 결과로써 나타나는 것을 설한 부분이다. 일체의 현상은 지혜의 눈으로 보면 공한 것임은 앞에서 모두 설명했다. 이 부분은 거기서 나타나는 경지를 말하고 있다. 그것은 곧 마음에 아무 걸림이 없이 자유로우며 마침내 열반에 이르러 성불을 이루는 대목이다. 경문의 '이무소득고'에서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까지 이다.
참고문헌
1. 김영무(2006), 반야심경으로 보는 불교사상, 현대미학사, pp.239~251
2. 교양교재편찬위원회 펴냄(2000), 불교학개론, 동국대학교출판부
3. 곽철환(1995), 불교 길라잡이, 시공사
4. 광덕 지음(1996), 반야심경강의, 불광출판부
5. 이준우(1994), 한국불교의 통일사상, 오덕원
6. 정병조(1995), 한국 불교철학의 어제와 오늘, 대원정사
7. 틱낫한(2007), 반야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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