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

 1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1
 2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2
 3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3
 4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4
 5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5
 6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6
 7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7
 8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8
 9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9
 10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10
 11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11
 12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12
 13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13
 14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14
 15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15
 16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16
 17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17
 18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2. 카드시장현황


Ⅱ. 본론
1. 현대카드분석 & 문제점 해결
-재무
-운영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아침 등교, 출근길에 버스, 지하철을 타기 위해 우리는 자신의 특별한 카드를 꺼내든다. 그 후 나머지 하루를 우리는 카드 한 장만으로 자신이 하고자하는 것들을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소비자들은 카드하나도 그냥 선택하지 않는다.
까다로운 입맛의 소비자들을 잡기위해 최근 카드업계는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새로운 서비스와 전략들로 카드사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7년 신세계카드가 효시이며 현재 모습의 신용카드는 1987년에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신용카드 시장은 결제의 편의성, 신용카드 별로 부가되는 다양한 서비스 등에 힘입어 성장하였고, 카탈로그 물품구매시장, 홈쇼핑, e-쇼핑 등 신용카드를 중심으로 하는 시장의 형성 또한 카드시장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1997년 말의 외환위기 이후 침체된 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해 2000년 '김대중 정부'는 신용카드의 사용 촉진정책을 썼다. 늘어난 신용카드의 폭발적 사용은 내수의 증대에 기여하여 국민경제의 회복에 기여하는 등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2003년 하반기 이후 신용카드 빚을 갚지 못하는 신용불량자를 양산하고 그에 따라 사회범죄가 증가하고 소비의 위축으로 국민경제가 회복되지 못하는 등 부정적인 모습을 갖게 되었다. 카드사는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의 실행 대신에 분별력이 부족한 미성년자와 상환 능력이 없는 계층에 마구잡이로 카드를 발급했다는 사회적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업계는 카드의 무분별한 발급으로 인한 업계의 위기를 맞이하였고 업계 1위이던 LG카드는 모회사인 LG그룹마저도 포기하게 만들었다.
현재 우리나라 신용 카드 발급 건을 보면 6천 만장에 이르고, 그 종류만도 5000여 가지가 넘을 정도라고 한다. 이처럼 삼성카드, LG카드 등 선도업체들이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는 신용카드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였다. 이러한 극심한 경쟁상황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카드업계에 진출하여 업계의 주목을 받는 기업이 있는데 그 기업이 바로 현대카드다. 신용카드 업계의 시장후발주자 위치에 있던 현대카드가 "26개의 새로운 생활"이라는 슬로건으로 업계 3위로 올라서기 위해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한 시장세분화 및 차별적 마케팅 전략 그리고 현대카드의 성장 동력이 되는 여러 요인들을 분석하고 현대카드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2.카드시장 현황
ⅰ. 국내 신용카드시장의 시작과 성장
1969년 국내에서 최초로 신세계백화점에서 신용카드를 선보였다. 그러나 목적, 사용범위 등에 있어서는 지금의 신용카드와는 달리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러한 제한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다양한 가맹점을 갖춘 전문적인 신용카드가 출현한 것은 1978년 한국신용카드의 KOCA카드와 코리안 익스프레스사의 코리안 익스프레스카드 등이 발급되면서부터이다.
중상류층 위주의 결제수단에서 일반대중에게 까지 쓰이게 된 시기는 1987년 외환은행의 비자카드에서부터였으며 그 후, 1980년 국민은행의 국민카드를 시작으로 1982년 조흥, 상업, 제일, 한일, 한국신탁은행 등 5개 시중은행이 공동으로 설립한 은행신용카드협회(비시카드의 전신)에 의해 은행신용카드(Bank Credit Card, 현재의 BC 카드)가 발급되는 증 은행들이 전국적인 조직망과 공신력을 바탕으로 신용카드업계에 진출함으로써 본격적인 신용카드시대가 시작되었다.

국내 카드업계가 1984년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성장기에 접어들었으며 사회적 분위기는 86 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과 같은 대회유치로 신용사회 조기정착과 국민의 은행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외환관리규정의 완화 등 각종 제도적 장치를 마련함에 따라 모든 은행들이 신용카드를 발급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외국의 신용카드사도 국내 진출을 시도하였다. 이렇게 신용카드업계가 성장을 거듭하자 LG와 삼성 등 대기업들도 카드업에 진출하였다.
현대카드는 현재의 다른 카드사에 비해 늦은 출발을 하였다. 2001년 현대자동차그룹은 다이너스코리아를 인수하고 기업명을 (주) 현대카드로 변경하여 신용카드 사업에 합류하게 된다.

ⅱ. 신용카드 시장의 성장
정부의 지속적인 신용카드 이용권장 정책과 함께 신용카드 사용액 소득공제제도 및 신용카드 영수증 복권체도에 힘입어 신용카드사용은 급격하게 성장하게 되었다.
먼저 카드 발급 수는 IMF사태 이후 카드사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2000년부터 카드 발급수가 급격히 증가 하여 시장성장의 가속화로 신용카드사의 외형만을 키웠다. 그 결과 경제활동인구 1인 당 신용카드 소지 수는 1998년 2.0매에서 2002년에는 4.6매로 2배 이상 증가하였다. 또한 삼성카드, LG카드, 국민카드는 든든한 자본력과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스타마케팅으로 대규모의 자본을 투입하는 공격적 마케팅을 벌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2002년 말 이후 신용카드 업계는 전반적인 불황기로 접어 2003년도의 신용카드 이용금액감소는 카드사의 이용한도 축소와 현금서비스 수수료 인상, 신용불량자 증가 등이 주된 원인이기도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제 카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않고 필요한 때만 소액결제를 하는 경향이 확산되었다. 즉, 소비침체를 계기로 소비행태가 점차 건전화된 것이다. 따라서 신용카드 업계는 소비자 환경이 바뀜에 따라 급상승했던 시기의 전략과는 다른 방법으로 경쟁해야만 하게 되었다.
하지만 2008년 카드시장에 다시 한 번 큰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은행계 카드사로부터 시작된 발급경쟁으로 카드 연체율이 급등한 것은 물론 부실률이 급등해 위험수준에 이르렀고 과도한 서비스제공 등 출혈경쟁은 이미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재개된 가맹점수수료 인하요구와 소액결제 급증도 카드사들의 수익에 악영향을 끼칠 전망이며 지난 2005년 이후 감소세를 보이던 연체동향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빠르게 증가 하고 있다. 이러한 카드시장의 현황에 맞는 전략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현대카드의 전반적인 부분들을 세세하게 살펴보며, 2008년 현대카드가 앞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