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수막염 문헌고찰

 1  뇌수막염 문헌고찰-1
 2  뇌수막염 문헌고찰-2
 3  뇌수막염 문헌고찰-3
 4  뇌수막염 문헌고찰-4
 5  뇌수막염 문헌고찰-5
 6  뇌수막염 문헌고찰-6
 7  뇌수막염 문헌고찰-7
 8  뇌수막염 문헌고찰-8
 9  뇌수막염 문헌고찰-9
 10  뇌수막염 문헌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뇌수막염 문헌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정의
2.뇌수막염의 종류
⑴바이러스성 뇌수막염
원인
증상
진단
⑵세균성 뇌수막염
병태생리
원인
증상
⑶결핵성 뇌수막염
증상
3.뇌수막염의 증상
4.진단검사
Brudzinski's sign
Kerning's sign
요추천자(spinal tapping, lumbar puncture)
① 진단의 목적
② 치료의 목적
③ 간호

5.치료
⑴세균성 수막염
⑵바이러스성 수막염
6.간호
7.예후
⑴세균성 수막염
⑵바이러스성 수막염
⑶호산구성 수막염
8.예방
⑴세균성 수막염
⑵바이러스성 수막염
참고문헌
본문내용


1.정의

뇌는 단단한 두개골 안에 위치해 보호를 받고 두개골과 뇌 사이에는 다시 몇 개의 막이 있어 뇌를 보호하고 있는데 이것을 뇌막이라고 한다. 뇌수막염이란 바로 이 뇌막에서 일어나는 염증을 가리키는 것으로 뇌막염이라 부르기도 한다. 염증과정은 뇌막(뇌막염) , 뇌(뇌염) , 척수(척수염)에서 진행된다. 이러한 뇌수막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은 대개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기들에게 많이 걸리는 것이 특징이다.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한지만 세균성 뇌수막염의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수막염은 여러 가지 병원체에 의해서 발생하나 중요한 3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2.뇌수막염의 종류

뇌수막염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류, 원충류 등 원인이 다양하지만, 크게 세균성 뇌수막염과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결핵성 뇌수막염으로 나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을 제외한 다른 종류의 뇌수막염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나중에 위험할 수 있고 좋아진다해도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⑴바이러스성 뇌수막염
바이러스성 수막염은 뇌를 둘러싼 수막에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생기는 뇌수막염이다. 세균이 아닌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된다고 해서 '무균성 수막염'이라고도 하며, 전체 뇌수막염의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그 중에서도 80~90%는 콕사키 바이러스나 에코 바이러스 등의 장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데, 이 바이러스들은 주로 4월 중순 이후 수족구 등을 일으키다가 5~6월에 접어들면 뇌수막염을 일으킨다.
드물게는 볼거리 바이러스나 헤르페스 바이러스, 호흡기 바이러스, 홍역․풍진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세균성 뇌수막염에 비해 가벼운 열 감기처럼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한 뇌수막염은 치사율이 70%에 이른다. 한편, 뇌수막염을 옮기는 바이러스는 세균성에 비해 전염력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1~2일 전부터 증상을 보인지 10일 후까지 전염력이 지속된다.

∎ 원인
주로 감염된 사람의 대변이나 침, 가래, 코 분비물과 같은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서 옮기는데, 감염된 사람이 만진 것을 건드리거나 악수를 한 뒤 코나 입, 눈 등을 비빌 때쉽게 감염된다. 특히 대변을 가리지 못하는 아기들이 공동 생활을 하는 놀이방이나 유아원 등지에서는 순식간에 모든 원생들이 전염되기도 한다. 일년 내내 불규칙적으로 발생하지만, 기온이 높아지기 시작하는 4~5월경에 남쪽 지방에서 발생하기 시작하여 점차 북쪽으로 올라와
참고문헌
안효섭(2005). 홍창의 소아과학(제8판). 대한교과서.
김미애외(2004). 최신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
June W. BALL(2008). PEDIATRIC NURSING(4). Prentice Hall Healt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