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

 1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1
 2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2
 3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3
 4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4
 5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5
 6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6
 7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7
 8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8
 9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9
 10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10
 11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11
 12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12
 13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13
 14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14
 15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15
 16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16
 17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동극 활동과 「아씨방 다섯 동무」
1. 동극활동의 의의
2. 동극활동의 실행 절차
2.1 동화 선정 및 제시
2.2. 동극을 위한 사전 활동
2.3. 동극하기
2.4. 평가
2.5. 재공연
3.「아씨방 다섯동무」동극활동 사전활동
3.1. 「아씨방 다섯동무」동화
3.1.1. 「아씨방 다섯동무」도입
3.1.2. 「아씨방 다섯동무」동화
*각색 내용(동화내용)*
3.2. 「아씨방 다섯동무」동극 활동
3.2.1.「아씨방 다섯동무」문학단원계획안
3.2.2. 「아씨방 다섯동무」동극활동 활동계획안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본능적으로 자기표현의 욕구를 지니고 있는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타인에게 전달하고 싶어 한다. 유아기의 표현활동을 도와줄 수 있는 교수매체로 유아문학은 언어교육과 발달에 강력한 매체로 유아가 많은 문학적 활동 특히, 그림책에 접할수록 언어가 발달한다고 보았다(이기숙, 1992). 그림책 감상은 유아가 관련된 정보를 얻거나 개념을 형성할 수 있고 적절한 어휘나 문장표현에 익숙해질 수 있으며, 상황 또는 대상에게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을 배우고 이야기 구조 개념을 발달하도록 돕는다고 한다(이영자, 1996). 또한 동화를 통해 상상력과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고, 다양한 언어 스타일을 접할 수 있게 하며 어휘력 증진과 이야기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키고 듣는 태도를 기른다고 하였다(채종욱, 1996. 재인용).
동화를 들려주는 경험은 유아의 언어 발달과 관련이 있는데, 유아의 언어표현을 도울 수 있는 방법으로 동화를 듣고 다양하게 표현해보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동화를 듣고 하는 동극과 관련된 연구로, 이야기만 듣는 집단보다 동화를 듣고 주제 환상극 놀이나 극화활동이 이루어졌을 때 유아들로 하여금 새로운 생각을 더 잘하게 하고 교재를 다양한 방법으로 창안할 수 있으며 이야기를 새로운 형태로 창작할 줄 알게 된다고 하였다(임영심, 1994. 재인용).
극화놀이는 창작활동으로 동화의 등장인물, 배경 등의 역할을 유아가 대신해 보는 것으로, 동극은 이러한 극화 활동을 좀 더 조직적이고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활동이라 하겠다. 동극활동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동화와 자유놀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사용하는 것은 즐겁고도 매우 효과적인 교육전략이라 할 수 있다(han, 1991).

Ⅱ. 동극 활동과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 활동은 유치원 교육과정 5개 영역중의 하나인 '표현생활'의 대표적인 활동으로 풍부한 상상력을 기르고,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방적 분위기에서 유아 개개인의 감정이나 생각이 존중되는 가운데 자기의 감정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유아의 정서적 안정과 자유로운 표현 능력이 형성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함수곤 외, 1993).
동극 활동은 팀워크와 협동을 요구하므로 유아들은 함께 계획을 세우고 연기를 하며 평가를 한다. 동극을 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또래들과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고, 그것을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방법과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협상하는 등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한다(이영애, 1998). 즉, 동극 활동은 유아들에게 세상을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기회와 다른 사람이 반응하는 것처럼 반응해 볼 기회를 제공하므로 유아들은 그 과정을 통하여 세상과 타인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습득한다. 먼 미래에 그들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도록 도와 줄 식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동화와 동극은 유아들에게 인간의 본성을 연구할 기회를 제공해준다(김미애, 2000).

1. 동극활동의 의의
동극 활동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들은 동극활동의 의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보고한 바 있다(Eunhye Han, 1991).
1) 언어적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Kats와 Chard(1989)는 초기의 유아가 의사소통 능력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이며, 모든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해주는 것은 대화라고 주장한다. 동극 활동은 그러한 대화를 유도한다. 동극이 시작되기 전 유아들은 줄거리를 토론하고 사건의 전개 과정, 각 인물의 행동 및 대사, 역할 분담 등을 논의하며 동극이 끝난 후에는 그들이 했던 활동을 평가해야만 한다. 이것은 의사소통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2)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동극의 대사를 말하면서 문맥 내의 어휘들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3) 듣기능력을 향상시킨다. 한 이야기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을 기억하기 위해서 유아들은 주의 깊게 그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 또한 동극 활동 중에 유아들은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것에 귀를 기울여야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낼 수 있다.
4) 상상력을 풍부하게 한다. Piaget의 이론적 관점에서 보면 상징적 놀이와 모방은 둘 다 유아의 상상적인 생각을 구성하는 능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동극 활동은 가작화 놀이에 상징적 놀이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친숙한 모델의 역할 수행을 통하여 모방을 한다는 점에서 놀이와 모방의 두 요소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하겠다.
5) 논리적 사고를 돕는다. 유아들에게 이야기를 전개해 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유아들이 상호연관성을 이해하여 사건이 시간적, 공간적 순서대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창의성을 발달시킨다. Kats와 chard에 의하면, 창의성은 유아가 우리들에게 갖추어 주려고 노력하는 바람직한 기질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동극 활동을 통하여 교사들은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