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 스틱형 버터통의 만든 동기와 특성

 1  [환경공학] 스틱형 버터통의 만든 동기와 특성-1
 2  [환경공학] 스틱형 버터통의 만든 동기와 특성-2
 3  [환경공학] 스틱형 버터통의 만든 동기와 특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공학] 스틱형 버터통의 만든 동기와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3. 플라스틱과 환경호르몬
3.1 환경호르몬이란?
3.2 환경호르몬의 영향
3.3 이에 대한 대처법
4. 실험 방법 및 분석
5.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연구 목표
일반 버터를 사용할 때 종이같은걸로 싸서 버터를 바르고 보관하기도 불편해서 스틱형으로 만 들면 좀 더 편할 것 같아서 고안하였다.

1.2 연구 목적
예전의 사람들은 그저 먹고 사는거에만 관심이 있었다. 하지만 현대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좀더 편리하게 좀더 편하게 삶을 누릴 수 있을까?에 관심이 많아졌다. 그래서 좀더 버터를 칠하기 편 한 이 아이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2. 본 론
버터에는 젖산균을 넣어 발효시킨 발표버터(sour butter)와 젖산균을 넣지 않고 먼저와 같이 숙성시킨 감성 버터(sweet butter)가 있다. 미국·유럽에서는 발효 버터가 많고 한국·일본에서는 감성 버터가 대부분이다. 또 버터에는 소금을 넣은 가염 버터와 소금을 넣지 않은 무염 버터가 있는데, 가정용은 모두 가염 버터이다. 그래서 우리조는 자주 사용하는 가염버터를 사용할껀데 먼저 버터는 우유 중의 지방을 분리하여, 크림을 만들고 이것을 세게 휘저어 엉기게 한 다음 응고시켜 만든 유제품입니다. 우선 저희조는 소금을 이용하여 가염 버터를 만든 후 박테리아균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방부제의 종류인 데리드로(C8H8O4)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원통을 플라스틱을 이용할 것이며 완성된 버터를 플라스틱 통에 넣은 후 4도가 되는 곳에 보관하고 굳으면 사용할 것입니다.
3. 플라스틱과 환경호르몬
플라스틱은 환경호르몬이 검출될 수 있다는 것을 인터넷을 통해 알았었다. 이것을 알려는 이유는 저희 제품은 플라스틱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볼 것이다.
3.1 환경호르몬이란?
독성이 있는 유해화학물질 중에서 생체의  호르몬 분비 기능에 변화를  일으키는 물질로서 생체는 물론 그 자손의 건강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외인성 물질이다. 특히 성호르몬의 기능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생체의  건강뿐만 아니라 생식능력을 감소시켜 생물군의 개체수까지도 줄일 수 있다.내분비 교란물질들은 기존의 독성화학물질들보다 훨씬 저농도에서도 생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먹이사슬을 통해 농축되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이들은  대부분 지방친화성이 있어 생체내의 지방내에 주로 축적된다.대표적인 반응기작으로는 이들이 세포의 호르몬수용체(hormone receptor)와 결합하여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거나  정상적인 호르몬이 수용체에 결합하는것을 막는 것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환경호르몬이란 용어는 1997년 5월 일본학자들이 NHK방송에 출연,“화학물질이 환경으로 방출돼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한다”며 명명한 이래 일본에서는 보편화됐다.
3.2 환경호르몬의 영향

① 남성의 정액 감소, 정자 수 감소, 이상 정자 발견
② 청년의 정소암 증가, 정류고환
③ 자궁 내막증, 질암
④ 발암성과 최기성(기형을 만드는 성질)
⑤ 염소좌창(피부병의 일종. 다이옥신이 닿으면 눈이나 귀 언저리에 생기는 종기)



① 자웅동체(일본 홋카이도 연어에서 발견)
② 생식기가 작아짐
③ 정소하강부전증(정류정소)
④ 생식기암과 성전환에 따른 종의 격감
3.3 이에 대한 대처법
일단 버터를
참고문헌
[1] 환경호르몬과 다이옥신
[2] 네이버국어사전
[3] 환경호르몬의 영향과 규제방안에 관한 연구
[4] 네이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