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1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1
 2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2
 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3
 4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4
 5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란?

-커뮤니케이션이란?

2장.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란?

3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단절된 의사소통의 위험

① 조승희 사건 - 외톨이의 위험성

② 최근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단절

- 폭력성, 자살충동, 대인 기피증

- 조원들 의견 중심
① 칭찬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② 자주 얼굴을 보고 만나서 대화하기

5장. 상황 알리기 또는 설득 시 커뮤니케이션 방법 토의 (PPT 두장에 나누어)
- 조원들 의견 중심
① 나 자신을 바꾸기

② 상대편에 서주기

③ 상대방에게 질문하기

④ 자신감 있는 몸짓 사용

⑤ 구체적인 ‘예’를 제시

⑥ 짧고 간결한 문장 사용

⑦ 정확한 주제 전달

⑧ 비교는 실증적이고 체험적인 것만으로 한정

6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본문내용
1장.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로써, 인간의 성장과정에 따라서 동료관계·이성관계·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등이 중요한 의미와 역할을 지니게 된다. 최근에는 가정·학교·직장·지역사회 등에서 인간관계의 개선과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가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대인관계의 심리학에 대해 고찰한 F. 하이더가 대인관계라는 용어는 한 사람이 또 한 사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가, 상대가 자기에 대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하여주기를 기대하는가, 상대의 행위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가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고 정의 하였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어원은 '나누다'를 의미하는 communicare에서 유래되었다. 그것이 최근에는 어떤 사실을 타인에게 전하고 알리는 심리적인 전달의 뜻으로 인간과 인간이 의미 공유를 이루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행하는 상징적이고 교호 작용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장.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란?
커뮤니케이션의 한 유형으로 대화나 서신·전화·연설 등을 통한 두 사람 또는 소수의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인간과 인간의 대인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전달을 말한다.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양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지 않지만, 전달자와 피전달자의 관계가 보다 직접적이므로 질적으로 밀도가 높다. 이에는 두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dyad communication)과 한 사람과 여러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서로 얼굴을 맞대고 하는 대면적 커뮤니케이션(face-to-face communication)과 전화·서신 등을 통한 간접적 커뮤니케이션(interposed communication) 사적(私的)인 대화 등의 사적 커뮤니케이션(private communication)과 연설이나 회의 등의 공적 커뮤니케이션(public communication)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와 같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매스 미디어를 통한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그 특성이 다른데,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주요특성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이 대체로 대면적이며 형식은 대체로 비형식적이며 메시지의 흐름은 쌍방적이라는 점, 따라서 피드백이 즉각적이고 그 양이 많다는 점, 커뮤니케이터의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의 선별적 노출이 적다는 점, 대량의 정보를 다수의 수용자들에게 전달하는 속도가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비하여 느리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3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단절된 의사소통의 위험
① 조승희 사건 - 외톨이의 위험성
친구 없는 외로운 아이… 교수가 불러도 묵묵부답 ‘조승희‘ 사건 기사
버지니아공대 총기 참사의 범인 조승희(23ㆍ영문학)씨에 대한 각종 증언이 계속 쏟아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