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

 1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
 2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2
 3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3
 4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4
 5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5
 6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6
 7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7
 8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8
 9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9
 10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0
 11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1
 12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2
 13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3
 14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4
 15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5
 16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6
 17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7
 18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8
 19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19
 20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행동] 신체형장애와 해리성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I. 서론

Ⅱ. 신체형 장애 (Somatoform disorder)

1. 신체형 장애란
2. 신체형 장애의 진단 기준(DSM-Ⅳ)
3. 신체형 장애의 원인
4. 신체화 장애와 전환성 장애

Ⅲ. 해리성 장애

1. 해리성 장애의 역사
2. 해리 현상의 발생 기전
3. 해리성 장애의 종류
4. 해리 장애의 치료

Ⅳ.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이상행동(abnormal behavior)을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즉 "어떤 행동이 이상행동인가?"에 대한 기준은 학자들 간에 아직 명확한 합의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우선 인간 행동에 대한 정상과 이상의 구분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즉 인간은 다양한 가치관을 지니고 있으며, 태도와 생각에서 한 가지 방향으로 설명할 수 없는 많은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무엇이 정상이고, 또 무엇이 이상인가의 구분의 상당히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상행동 혹은 성격장애란,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요강(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DSM-III)의 기준에 비추어 보아 행동 양태가 장기적이고 전반적이며 비정상적이 아니라면 성격장애로 진단내리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한 개인에게 DSM-III에서 분류한 증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증상이 오래 계속되지 않고 그사람의 생활에 전반적이지 않다면 정신이상으로 진단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상행동은 정상이 아닌 행동, 또는
적응이나 정신건강의 상태에서 일탈된 행동이라고 한다.
현대인들은 급격한 사회의 소용돌이 속에서 경쟁, 출세, 실패, 좌절, 불안, 우울, 소외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이렇게 복잡하게 부정적 혹은 역기능적인 감정들은 개인들의 정서적 불안정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인간은 충족되어야 할 욕구 또는 동기가 있는데 좌절되어 목표 지향적 행동이 차단될 때 부적응 행동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런 부적응의 기준은 다음 네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부적응 인간은 첫째, 심리적 불안을 갖고 있고, 둘째, 인지적 비능률성을 보이며,
셋째, 신체적 기능장애를 일으키고, 넷째, 사회적 규범으로부터 일탈행동을 보이게 된다고 했다. 이러한 부적응의 상태는 행동이나 욕구,감정, 사상 등이 사회질서와 기준에 비추어 용납되지 않거나 인간 관계와 사회적응에서 부조화 및 불균형 상태에 놓이게 되는 경우를 지적하고 있다. 인간행동의 부적응은 이상행동을 일으 킬 수 있다.
이에 근거해, 이상행동의 유형에는 불안장애, 정동장애, 신체형 장애 및 해리성 장애, 정신분열증, 성격장애,섭식장애, 성적 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 등 여러가지 이상행동이 존재한다. 우리는 이상행동의 여러유형중의 하나인 신체형 장애 및 해리성 장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신체형 장애 (Somatoform disorder)

1. 신체형 장애란

신체형장애란 명백한 병리적 소견이 없고 병태 생리가 뚜렷이 드러나지 않으며 수의적 통제가 불가능한 장애로 심리적 요인, 특히 불안과 깊은 관계가 있는 신체적 증상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정신질환이다. 신체적 증상이 생리적 기저로 충분히 설명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신체형장애는 DSM-Ⅳ(1994)에 󰡒신체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로 명명된 소위 정신신체(psychosomatic)질환과는 구분되어 진다.

신체형장애 환자들은 대개 일차 진료의나 내․외과계 의사들을 먼저 방문하며, 정신과 의사의 진찰을 꺼려한다.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이 심리적인 것보다 신체적인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믿고있는 환자들은 정신과 의사들을 만나보라는 권고에 불쾌한 감정을 갖는다. 증상이 그렇게 심각한 것 같지 않다고 안심을 시켜주려 할 때, 그들의 증상은 역설적으로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이와 반대로 증상을 가볍게 보지 않고 지속적으로 의학적 추적을 하겠다는 의사의 말에 증상은 안정되거나 약화된다.

신체형장애의 환자들은 심한 신체적 증상들 때문에 사회 및 직업적 역할 수행이 어려워지고 감정적 고통이 수반된다. 이와 같은 신체적 증상의 시작, 강도 및 지속기간 등에 심리적 요인 또는 갈등이 크게 관여한다고 알려지고 있다. 가장성장애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