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

 1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
 2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2
 3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3
 4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4
 5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5
 6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6
 7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7
 8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8
 9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9
 10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0
 11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1
 12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2
 13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3
 14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4
 15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5
 16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6
 17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7
 18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8
 19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심리학] 해리성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해리성 장애의 정의
1) 해리란?
2) 해리성 장애
3) 해리성 장애의 특징
Ⅱ. 해리성 장애의 역사
Ⅲ. 해리성 장애의 원인
Ⅳ. 해리성 장애의 하위 유형
1) 해리성 기억상실증
2) 해리성 둔주
3) 해리성 정체감 장애
4) 이인증
5) 기타 해리성 장애
Ⅴ. 결론
본문내용
2. 해리성 기억상실증(dissociative amnesia)
1) 증상
해리성 기억상실증(dissociative amnesia)은 중요한 과거 경험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중요한 개인적 정보를 몇 시간 드물게는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기억하지 못하는데, 특정한 사건에 국한된 제한적인 기억상실일 수도 있고 자신의 생애에 관한 전반적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 상식이나 지식과 같은 비개인적인 정보의 기억에는 손상이 없으며 언어 및 학습 능력과 같은 일반적 적응 기능은 유지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억되지 않은 경험내용은 심리적 고통을 야기하는 정보이거나 전쟁, 자연재해, 배우자로 부터의 폭력 또는 아동 학대 등 충격적이었던 사건과 관련된 것일 경우가 많다. 이러한 기억상실은 단순한 건망증이나 망각으로 설명하기에는 그 정도가 심하거나 광범위하며, 일반적으로 충격적인 사건이나 내면적 고통을 경험한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기억상실은 뇌 손상이나 뇌 기능장애로 유발된 것이 아니어야 한다. 따라서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되었다고 판단되는 기억상실이 1회 이상 발생되고 이러한 기억상실로 인해 개인의 적응에 현저한 고통과 장해를 초래할 경우에, 해리성 기억상실증이라고 진단된다.
과거에는 심인성 기억상실증(psychogenic amnesia)이라고 불리기도 했으며, 해리성 기억상실증은 기억장애가 특징적 증상이지만 의식의 혼란이나 현실감각의 장애 등이 수반될 수도 있다. 기억상실은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대부분 일시적으로 지속되다가 역시 갑작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해리 장애 중 가장 흔하며, 시기로는 노년층보다는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시기에 성별로는 여자가 남자보다 더 많이 발생된다.

A. 주된 장애는 중요한 개인적 정보를 회상하지 못하는, 한 번 또는 그 이상의 삽화로서 대개 외상성이거나 스트레스성이며, 일시적인 망각으로 설명하기에는 너무 광범위하다
B. 이 장애가 해리성 정체성 장애, 해리성 둔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급성 스트레스 장애, 또는 신체화 장애의 기간 동안에만 일어나지 않아야 하며 물질이나 신경학적 상태 또는 기타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C. 증상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초래한다.
2) DSM-Ⅳ 진단기준

3) 원인
①정신분석적 입장 : 억압과 부인의 방어기제를 통해 경험내용이 의식에 이르지 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