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 영화제작 기획서

 1  [문화컨텐츠] 영화제작 기획서-1
 2  [문화컨텐츠] 영화제작 기획서-2
 3  [문화컨텐츠] 영화제작 기획서-3
 4  [문화컨텐츠] 영화제작 기획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컨텐츠] 영화제작 기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Why 상업적 가치가 있는 한국적 문화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
What 한국의 가장 원형적 사상이 담긴 건국신화로 영화를 제작
Target 1차 – 한국의 20-30대 / 2차 – 독일을 비롯한 세계 영화 시장
How 건국신화를 현대적으로 재구성 하고 차별적 마케팅을 통해 흥미 유발
그 안에 한국의 문화 원형과 사상을 내포시켜 문화적 가치를 지니게 함
When 영화 제작 기간을 3년으로 잡고 미래적 의미가 담긴 2010년 개봉이 목표
Who 봉준호 감독을 중심으로 한 한국 제작진과 독일 영화 스텝들
Where 독일 로케로 영화를 제작하되 독일 로케가 불필요한 부분은 CG 작업이나 한국세트에서 촬영
How Much 한국 문화 콘텐츠 개발에 관심이 있는 기업이나 국가 산업 지원을 필두로 하고 그 외에 영화의 상업성과 역사적 의의를 강조하여 지속적인 스폰서를 만듦
본문내용
오늘 날 문화 산업은 상업적인 가치를 넘어서 그것을 만든 나라의 이미지를 만들고 그 나라를 알리는 외교관으로서의 역할까지도 담당하는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아직 세계적으로 문화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이나 이웃 나라 일본에 비해 이에 대한 관심이나 인식이 부족한데 이러한 사실은 일본이나 미국에 비해 우리 나라만의 고유한 색채를 지닌 문화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 영화는 자신만의 가치와 역량으로 세계적인 영화제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객을 끌어모으며 세계시장을 넓히고 있다. 이것은 한류와 더불어 우리 나라가 문화 콘텐츠 강국으로서 세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문화 산업이 중요시 되는 세계의 흐름 속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우리 나라 문화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영화의 기획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제 : 이브
Why – 왜 이 영화를 만드는 가?
그 동안 세계적으로 신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는 많이 만들어졌고 우리 영화에서도 그리스 신화 등을 모티브로 한 영화들은 많이 제작되어 왔다. 하지만 정작 우리 나라의 신화, 우리 나라의 생각을 담은 영화는 부족한 것이 현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 나라의 신화로 우리의 생각을 담을 수 있는 영화를 만들고자 했다. 이러한 영화 제작은 상업적 가치를 지니는 우리 문화의 콘텐츠 화라는 의미를 지닌다.

What – 무엇으로 영화를 제작할 것인가?
세계적으로 신화는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지만 한 나라의 사상이나 생각을 가장 잘 나타내는 신화는 단연 건국신화이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의 건국신화에 담긴 각각의 캐릭터는 물론 그 안에 담긴 우리의 사상 등을 바탕으로 영화를 만들고자 한다.

Tatget – 누구에게 이 영화를 보여줄 것인가?
영화의 관객을 우리가 모두 선택할 수는 없지만 일차적으로 우리는 한국의 20-30대를 타겟으로 정하고 영화를 제작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이들은 영화 관객의 주를 이루는 관객들임은 물론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우리 나라를 이끌어 갈 사람들임으로 우리 영화의 흥행 확보는 물론 그 안에 담긴 내재적 의미를 잘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1차 한국에서의 흥행을 전제로 한 두 번째 타겟은 독일을 비롯한 해외 영화 시장인데, 우선적으로 독일을 정한 이유는 영화가 독일 로케로 촬영되어 익숙한 배경과 내용의 새로움으로 그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외 영화 시장을 목표로 하는 이유는 우리의 영화가 단순한 우리들만의 그 무엇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한국을 알리는 매개체로써의 역할을 하게 하기 위함이다.

How – 어떻게 영화를 만들 것인가?
건국 신화를 그대로 재현해 낸다는 것은 제작 자체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상업성도 그다지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우리는 건국 신화에서 원형적 캐릭터와 사상들을 최대한 반영하되 그것들을 내재적 배경으로 깔고 현대적인 영화 소재인 사이보그를 통해 재창조하려고 한다. 또한 스토리 자체도 건국신화에 대한 다른 설과 역사적 이론들을 접목하여 기본 스토리에 약간의 변형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구성은 콘텐츠 자체가 가지는 문화적 가치는 물론 상업성까지 확보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이러한 구성으로 인한 흥행은 나아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 영화를 접하게 함으로써 우리 영화가 지니는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해줄 것이다.


When – 개봉 시기는 언제로 잡을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