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

 1  [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1
 2  [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2
 3  [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3
 4  [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4
 5  [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5
 6  [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6
 7  [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7
 8  [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8
 9  [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일즈마케팅] 아이리버 생산업체 레인콤의 마케팅전략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레이콤 기업 현황

1) 기업소개 및 아이리버 탄생배경
2) 기업 연혁
3) 매출액 변화, 시장규모, 영업이익


2. 시장 구조 및 환경 분석

1) MP3 player 관련 산업동향
2) 시장 환경 분석


3. 기업의 특성


4. 성공 요인 분석

1). (SWOT 분석) - 미키 플레이어 -
2). 4p's 분석


5. 세일즈 마케팅 시사점 및 향후 발전 방안

1). iriver의 마케팅 시사점
2). 향후 과제와 보완점

본문내용
1.레인콤 기업현황

1) 기업소개 및 아이리버 탄생배경

아이리버는 디지털 건버젼스의 시대에서 세계적인 브랜드를 창출을 목표로 주식회사 레인콤의 자회사로 설립된 브랜드 회사이다. 레인콤은 1999년 CD플레이어 등 광 저장 디지털 미디어기기의 기술 개발업체로 출발했다. 2000년 PC용 멀티미디어 압축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멀티 코덱 CD플레이어를 개발하면서부터 디지털 멀티미디어 전문 업체로 거듭났다. 현재 MP3 CD플레이어, 메모리 MP3 플레이어, 하드드라이브 MP3 플레이어등 휴대용 MP3제품군이 주요 생산품목이며,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세계적 브랜드로 성장한 ‘아이리버(iriver)’를 바탕으로 올해 세계시장 점유율이 20%대를 기록, 플래시 타입 분야에서는 1위다.


⇒ 아이리버 탄생배경

지금의 레인콤이 처음부터 MP3 플레이어를 생산한 것은 아니었다. 레인콤은 99년 1월, 단지 7명의 직원과 자본금 3억원으로 설립된 벤처기업이었다. 레인콤의 양덕준 사장은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 출신으로 삼성전자 임원이라는 안정된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 그가 20년간 몸담은 직장을 그만두고 레인콤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작한 일은 CD 플레이어 등 디지털 미디어기기 기술을 개발해 판매하는 사업이었다. 비교적 쉽게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국내외 여러 업체에 솔루션과 원천 기술을 판매했다.

이러한 레인콤이 MP3 플레이어 생산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2000년도였다. 초기에는 MP3 CD 플레이어를 생산했다. 당시 국내 MP3 CD 플레이어는 대만 제품이 대부분이었는데 국내 시장에서는 저장용량이 크고 일반 오디오, CD, MP3 파일을 모두 재생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었다. 따라서 국내 몇몇 업체에서 MP3 CD 플레리어가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 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착수했으나 그 결과 생산까지 들어간 업체는 몇 되지 않았고 제품의 완성도에 있어서도 미약한 부분이 많았다.
후발업체로 MP3생산에 참여한 레인콤은 2000년 2월 MP3 CD 플레이어 ‘아이리버 IMP-100'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출시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월 3000여대가 판매돼 월 7000여대에 불과한 국내 시장에서 선두 제품으로 부상하였다. 아이리버가 인기를 끈 것은 소비자들이 기호에 맞춘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이 제품은 대부분의 기존 MP3 CD 플레이어가 투박한 느낌을 주는 것과 달리 조가비 형상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신세대적 감각에 맞게 개발됐다. 이는 아이리버가 제품 설계 과정에서부터 의도적으로 신세대 소비층을 겨냥해 제품 디자인에 공을 들인 결과이다. 통상적인 전자제품이 회로 설계에 맞춰 디자인을 정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제품의 디자인부터 먼저 정하고 회로 설계를 이에 맞추는 개발방식을 채택한 것이다.

이러한 아이리버의 성공 가능성을 알아본 것은 미국의 유명한 전자회사 소니블루였다. 레인콤은 당시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소니블루에 2000년 7월, 제조자 설계 생산 방식으로 ‘리오’라는 이름을 달고 첫 수출을 하게 된다.
레인콤이 납품한 ‘리오’는 미국 시장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게 된다. 월평균 5만대 이상이 소화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당시 전세계 모든 브랜드를 포함해 판매량 중 30% 이상이 아이리버 제품일 정도였다.
하지만 2001년 레인콤의 운명을 바꾸는 순간이 다가왔다. 만 1년여 동안 물건을 잘 받던 미국 소니블루가 대금 결제를 미룬 것이다. 무려 70억원 이었다. 이에 레인콤은 그동안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아이리버’라는 자체 브랜드로 사업을 시작하기에 이른다.


2) 기업연혁

2005. 4 DT 브랜드 파워 대상 선정

2004.12 본사 도곡동으로 이전
2004. 9 아이리버존, 코엑스 시대 개막
2004. 6 대학로 아이리버존 오픈
2004. 5 아이리버, MP3 업계 "최초 A/S 우수기업" 인증
2004. 5 MP3P 10 만대 판매 돌파
2004. 4 새로운 CI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