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sulfasalazine 레포트

 1  [PBL] sulfasalazine 레포트-1
 2  [PBL] sulfasalazine 레포트-2
 3  [PBL] sulfasalazine 레포트-3
 4  [PBL] sulfasalazine 레포트-4
 5  [PBL] sulfasalazine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BL] sulfasalazine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minosalicylates

Sulfasalazine






본문내용
염증성 장질환(IBD)에는 대표적인 2가지 질환으로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씨병이 포함된다. 이 질병의 원인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댜양하지만 비특이적인 항염증 기전을 발휘하는 약물이 사용되고 있다.
.
Aminosalicylates
5-aminosalicylic acid(5-ASA)는 salicylic acid의 5번 위치에 아미노기가 첨가된 것이며, 구조적으로 5-ASA를 함유한 약물이 염증성 장 질환에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비제형의 수용성 5-ASA는 소장에서 80%까지 흡수되기 때문에 소장의 말단이나 결장에는 충분한 양이 도달하지 않는다. 근위 소장에서 5-ASA가 빨리 흡수되는 것을 극복하고, 소장의 말단 부위나 결장으로 이행할 수 있는 다양한 제형이 고안되었으며, sulfasalazine, olsalazine, balsalazide와 여러 형태의 mesalamine이 있다.(그림1)

Aminosalicylate의 화학구조

Sulfasalazine
Sulfasalazine은 어른과 2세 이상의 아이에서의 경도에서 중등도의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사용된다. 또한 어른과 소아의 크론씨병의 치료에도 사용되고, 어른의 류마티스 관절염과 6~16세 소아의 juvenile arthritis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Sulfasalazine은 경도에서 중등도의 궤양성 대장염에서 식습관 교정과 병행하여 사용된다. Sulfasalazine과 topical steroids가 듣지 않거나 질환이 장 전체에 퍼져 있을 경우 systemic steroid의 사용이 요구된다. Sulfasalazine은 재발을 방지하는 측면에서 스테로이드보다 뛰어나서 보통 보전적 치료제로 선택된다.

경구 투여를 원칙으로한다. 총 하루 용량은 정확히 나누어서 투여해야 하고, 가능하다면 식후에 투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전부 다 삼켜져야 한다.
UC치료에 있어서 설파살라진 투여 시 그 간격이 8시간을 넘어서는 안된다. 약에 대한 환자의 반응은 여러가지 임상적 기준(열, 체중변화, 설사, 혈변)이나 대장 내시경, 생검 등에 의해서 판단된다. 설사 등의 증상이 조절되어도 설파살라진의 투여는 계속되어야 한
참고문헌
▸Katzung 약리학(9판) -Bertram G. Katzung 전국의과대학약리학교실 편.
McGraw Hill korea 1053p~1055p
▸AHFS Drug Information 2007 -ASHP(America Society of Healte-system Pharmacists)
419p~42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