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 인사관리에서 Q․W․L(근로생활의 질) 전반에 대한 논의

 1  [인사관리] 현대 인사관리에서 Q․W․L(근로생활의 질) 전반에 대한 논의-1
 2  [인사관리] 현대 인사관리에서 Q․W․L(근로생활의 질) 전반에 대한 논의-2
 3  [인사관리] 현대 인사관리에서 Q․W․L(근로생활의 질) 전반에 대한 논의-3
 4  [인사관리] 현대 인사관리에서 Q․W․L(근로생활의 질) 전반에 대한 논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현대 인사관리에서 Q․W․L(근로생활의 질) 전반에 대한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Q․W․L의 가정 및 명제
Ⅲ. Q․W․L수준의 결정요인
Ⅳ. QWL 중요성
Ⅴ. QWL 향상방안
Ⅵ. 마치며
본문내용
Ⅴ. QWL 향상방안

QWL은 기업성과와 동시에 추구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QWL향상을 위한 QWL은 결국 기업성과를 약화시켜 QWL의 약화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하에서는 21C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우리 기업들이 적극 검토하여야 할 QWL향상방안에 대하여 설명한다.
1. 직무재설계
21C에는 기술의 진보와 조직의 변화 그리고 그에 따르는 직무내용의 변화가 빠를 것이며 따라서 직무가 유연하고 탄력적인 변화를 수용할수 있으면서도 종업원의 자율성과 통제성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특히 향후 중요해지는 직무재설계는 개인중심보다는 집단중심이다. 왜냐하면 생산방식의 유연화로 개별적인 직무구조보다는 점차로 통합된 직무구조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자율적 작업팀이나 QC써클등을 활용할수 있을 것이다.
2. 근로시간,장소의 유연화
과거에는 근로시간 관련 QWL은 주로 근로시간 단축을 주요한 과제로 보았으나 현재에는 근로시간유연화까지 복합적으로 고찰되어야 한다. 근로시간단축이 종업원의 집중력을 증가시킬수는 있으나 이것이 곧바로 생산성향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작업조직의 효율적 재편이 필요하다.
특히 근로시간 유연화는 기업에 의한 통제라기보다는 구성원의 자율성과 창의성에 바탕을 둔 혁신적 조직으로 변화하는데 중요한 개념이다. 구체적인 실현방안으로는 선택적 근로시간제, 모빌오피스, 재택근무등이 있을 것이다.
3. 선택적복리후생제도
현대적 기업으로 거듭나기위해서는 개인의 선택이 가능한 현대적 복리후생제도를 도입해야한다.
그리고 선택적 복리후생제도가 QWL을 향상시킬수 있는 이유는 종업원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복리후생을 선택할수 있기 때문이다.
4. 가정과 일의 조화
21C에는 과거의 남성중심의, 회사중심의 이데올로기가 가정내에서 약화됨에 따라 기업들은 가정과 기업의 균형이라는 조건하에 QWL과 생산성을 동시에 고려해야한다. 이를위해서는 여가시간의 확대, 육아후 재고용보장, 보육시설 설치등이 실행되어야 한다
5. 경영참여의 확대
근로자들은 경영참가를 통하여 직장내 소속감, 책임감을 느끼며 이를 통하여 직무만족도의 증가는 물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경영참여를 성공저긍로 이루기 위해서는 CEO의 적극적이고 진지한 선택, 근로자들의 문제해결능력등이 갖추어져야 한다.

Ⅵ. 마치며

상기한 바와 같이 Q․W․L은 오늘날 산업이 거대화 및 고도화되면서 작업의 단순화․전문화에서 파생되는 소외감․단조감․등과 같이 상실된 인간성의 회복을 위해서 사회전체적인 면에서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Q․W․L은 노․사․정의 입장에서 볼 때 각기 다른 입장의 표명하고 있어 잦은 마찰이 있어나기도 하다. 따라서 이러한 각기 다른 입장속에서 Q․W․L이 노사관계뿐만 아니라 사회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Q․W․L에 대하여 명확히 이해할 것이 요구된다 하겠다. 특히 무엇보다도 종업원에 대한 인간존중의 사상이 근본이 되는 인사관리가 요구된다 하겠다.
참고문헌
최종태 - 현대인사관리론 / 박영사
하고 싶은 말
현대 인사관리에서 Q․W․L(근로생활의 질) 전반에 대한 논의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