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

 1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1
 2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2
 3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3
 4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4
 5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5
 6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6
 7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7
 8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8
 9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9
 10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민들레 영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선정이유
1) 감성 마케팅
2) 공간 대여사업
2. 중소기업의 정의

Ⅱ. 본 론
1. 민들레 영토 분석
1) 민들레 영토의 소개
① 민들레 영토란?
② 민들레 영토 이름의 유래
2) 민들레 영토의 성장세
3) 민들레 영토 연혁

2. 경영전략
1) 마더마케팅
① 마더마케팅이란?
② 오감만족, 민들레영토 만의 감성 마더 마케팅
2) 5C전략
① 5C전략이란?
② 민들레 영토가 말하는 5C전략
3) SWOT분석
① 강점 (Strength)
② 약점 (Weakness)
③ 기회 (Opportunity)
④ 위협 (Threat)

Ⅲ. 결 론 - 민들레영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이유

1) 감성 마케팅
예전 같으면 다방을 가득 채웠을 수많은 젊음들은 이제 '별다방', '콩다방'으로 통하는 스타벅스, 커피빈이나 파스쿠치 같은 대형 커피전문점이 아닌 세미나카페인 민들레영토로 향하고 있다. 민들레영토는 대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어 하는 카페 1위에 올랐을 정도로 국내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민들레 영토와 같은 토종 카페가 내로라하는 미국계 커피 하우스들을 제압하기 시작한 데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철저한 차별화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평가한다.'서비스는 테이크 아웃 ,주력 품목은 커피'라는 미국계 브랜드들의 공식을 깨고 편안한 소파, 갓 구운 빵 등을 매장에 들여 놓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민들레영토는 문화가 있고 생활이 있다!’ 한 신문기사의 제목이다. 이처럼 민들레 영토는 ‘문화카페’라고 볼 수 있다. 소비의 문화로 얼룩지고 바쁜 현대인들로 여유를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향락의 거리에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편안한 쉼터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미 대학생들 사이에서 ‘가고 싶은 카페 1위’로 선정된 ‘민들레영토’는 다른 카페와는 확연히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스타 벅스와 같은, 미국계 커피하우스를 제치고 민들레영토를 주목할 만한 이유는 빠르게 흘러가는 현대인의 삶의 흐름 속에 민들레영토는 커피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삶의 여유를 함께 팔아서,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기 때문이다.

2) 공간 대여사업 : 21세기 신사업-공간 대여 사업
21세기의 트렌드 신산업인‘공간대여 사업’은 공간이 자본논리와 맞물리면서 최근 신종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커뮤니티 정기모임이나 회사의 미팅 및 교육, 스터디와 자기계발을 위한 학생과 직장인 등을 타깃으로 ‘공간’을 빌려주는 업체들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방해받지 않는 공간에 모여 토론하는 요즘 세대들뿐만 아니라 색다른 커피를 주문해 폰카에 담는 사람들도 나름의 추억거리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차 한 잔의 여유와 모임, 음악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었던 다방이 폭넓고 다양해진 젊은이들의 욕구에 부응해 보다 전문화된 공간으로 탈바꿈 하는 것도 그리 나쁜 변화는 아니지 않은가.
민들레영토는 국내 최초로 ‘문화 공간’이란 개념을 도입해 신 트렌드인 공간대여 사업에 같이 발맞추어 가고 있다. 문화공간을 이용하기위해서 3시간당 5,000원의 문화비를 받고 간단한 음료와 먹을거리를 제공해 이름을 알렸다.
이러한 문화공간의 모든 공간은 각각의 특성이 있다. 보통 민들레영토는 일반석과 연인석, 세미나실로 이루어져 있다. 연인석은 연인을 위한 공간으로 무료로 영화와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세미나실은 방들이 따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단체 모임을 하기에 적합하다. 최소 4명에서 최대 12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밀폐된 별도 공간을 대여해줘 고객 충성도를 높였다. 카페로 알고 방문했다가 세미나실을 이용해본 고객은 이후 친목, 비즈니스 모임 장소로 이곳을 자주 찾게 된다. 민토는 97년 대학로 본관을 오픈하며 본격적으로 세미나실을 갖췄다.
민토 신촌신관 지점의 김기훈 지점장은 “민토 지승룡 대표가 고객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연인들은 나란히 앉기를 원했고, 대학생들은 자신들의 대화가 주변 환경에 상관없이 집중되길 원했다. 밀폐된 별도 공간인 세미나 실은 이런 고객 니즈를 파악해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반석은 마음에 맞는 친구들과 함께 부담 없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아득한 분위기와 아기자기한 인테리어로 예쁘게 꾸며져 있다.

2. 중소기업의 정의
중소기업의 정의는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을 통해 알 수 있다. 각 업종별로 규모기준을 규정하여 제조업은 상시근로자수 300인 미만이거나 자본금이 80억원 이하인 경우, 광업·건설업·운송업은 상시근로자수 300인 미만이거나 자본금 30억원 이하인 경우, 도소매·서비스업은 세부업종별로 상세하게 구분하여 상시근로자수 기준은 300인부터 50인까지, 매출액 기준은 300억원부터 50억원까지로 중소기업 범위를 규정하고 있다.
민들레 영토는 서비스업에 속하기 때문에 그 기준을 비교하면 되는데, 초기 2명의 종업원으로 시작 하여 현재 600명에 이르는 규모를 지니고 있다. 또한 민들레영토의 초기 자금은 2천 만원으로 신촌 10평짜리 무허가 카페로 시작하였다. 민들레 영토는 초기 연간 3억 원에서 연간 150여 억 원 이상의 성장한 중소 기업을 나타내고 있다.

Ⅱ. 본론

1. 민들레 영토 분석

1) 민들레 영토의 소개
참고문헌
- 기사 및 사진 자료
주간한국, 오마이뉴스, 부산일보, 랭키닷컴,
매일신문, 경향신문, 매일경제
- 참고 자료
현대기업경영론, p.307
민들레 영토 홈페이지 (http://www.minto.co.kr/?TO=intro)
민들레 영토 희망스토리 , 랜덤하우스중앙
맛집정보☆맛집추천 : 명동맛집 민들레영토 명동점
감성을 퍼트리는 행복바이러스 민들레영토" 지승룡 대표
[감성마케팅]민들레영토 마케팅전략 (수직적 아웃소싱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