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퇴행성 관절염

 1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1
 2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2
 3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3
 4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4
 5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5
 6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6
 7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7
 8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8
 9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9
 10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10
 11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11
 12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12
 13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퇴행성 관절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론
본론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 Osteoarthritis):
병리 생리/원인
증 상
진 단
간호문제
간호중재
치료
▶ 인공관절수술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생활에서의 자기관리
▶ 손가락 운동
▶ 손목 운동
▶ 어깨 운동
관절염 환자 유의 사항
결론
본문내용
서론
2002년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의 인구는 전체의 7.9% 3,772천명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02년도에는 15.1%로 7,667천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보건복지부, 2002년 3월) 이와 같은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인하여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되었다.
간협신보에서는 한국보건사회 연구원의 ‘노인 의료비 적정화를 위한 정책방안’보고서를 인용하여 65세 이상 노인의 90%가 만성질환을 앍고 있다고 하였으며 관절염, 요통 좌골증, 고혈압 등의 질환을 앓고있는 노인 가운데 각각 84.4%, 88.2%, 55.7%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박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수정(1995)은 65세 이상의 만성질환 유병률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는 질환은 근골격계 질환인 만성 퇴행성관절염으로 여자 노인이 남자 노인의 2배 이상 발생하고 있다고 하면서 대부분의 노인이 퇴행성관절염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김명애 외(1998)은 189명의 재가 노인을 대상으로 동통을 조사한 결과 83.6%가 지난 1년간 동통을 경험하였으며 동통 호소부위는 허리, 다리, 무릎으로 나타났다고 하면서 노인에서는 관절통이 가장 흔히 보고된다고 하였다.
현대 간호의 개념이 자신의 건강상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돕고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함을 강조함에 비추어 볼 때 노화과정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노인의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그들의 삶에서 건강을 위한 행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한 바람직한 건강행위를 위해서는 어떤 중재가 필요한지 규명하여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먼저 대부분의 노인이 가지고 있는 퇴행성 관절염의 통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그로 인한 통증이 노인에게 어떤 문제를 가져오며 간호중재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본론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 Osteoarthritis):
골관절염 혹은 퇴행성 관절질환은 만성, , 비염증성 변성을 초래하며 연골이 위축되는 질환이다. 관절의 변성은 20세부커 시작하는 정상적인 노화과정이다. 체중이 부하되는 하지의 관절이 먼저 시작된다. 섬유아세포가 증식하고 관절낭에 뼈가 침착하고 활액막이 두꺼워진다. 관절 파괴는 보통 심하지 않으며, 단지 한 개나 두 개의 관절에 이환되며 전신적으로 이환되지는 않는다.
골관절염이 정상적인 노화 과정이므로 빈도는 아주 많다. 보통 40세까지 증상이 없으며, 불량한 자세, 상해, 이환된 관절에 스트레스가 있을 때 또는 비만시 악화된다. 골관절염은 동통을 유발하는 근육강직으로 알게 된다.동통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증가한다. 특히 휴식후에 강직이 나나타며 궁극적으로 구축이 되기도 한다.
골관절염의 증상은 휴식과 아스피린 같은 진통제와 ibuprofen(Mortin)같은 소염 진통제로 완화된다. 대상자는 보통 노화 과정의 변성적인 변화에 적응하고 대부분 정상적인 활동을 유지할 수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가 침범된 관절도 함께 사용하여 일상 생활 활동을 하도록 권유해야 한다. 대상자가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다면 체중 부하관절과 근육에 긴장이 줄어들어 정상적인 관절 운동범위를 더 쉽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휴식과 활동의 균형이 적절한 건강상태 유지를 위해 필요하다.

병리 생리/원인
▶ 원인 : 관절 연골은 파괴되고 또 생성이 됩니다. 생성되는 것 보다 파괴되는 연골이 더많으면 충격을 흡수하는 관절 연골의 양이 줄거나 없어져 관절사이의 뼈와 뼈가 닿는 상태가 되어 극심한 고통을 가져오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뼈와 뼈의 접합 부분 관절( 엉덩이, 무릎, 목, 허리, 손가락 발가락 마디 등) 연골이 마모되거나 손상되어 고통과 염증이 수반되는 질병입니다. 전통적인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방법은 진통제 정도로 처방되고 있고, 심한 경우는 인공 보조물을 관절에 삽입 수술하는 요법이 전부입니다. 일시적으로 통증을 멈추게 하기 위하여 진통제(아스피린,타이레놀 등)나 항염제를 사용하는 것은 결국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키거나 가속시킨다는 것이 일반적인 연구 결과입니다.


관절 특히 우리의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관절, 고관절에서 연골이 하는일은 충격을 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