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

 1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
 2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2
 3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3
 4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4
 5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5
 6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6
 7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7
 8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8
 9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9
 10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0
 11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1
 12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2
 13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3
 14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4
 15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5
 16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6
 17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7
 18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8
 19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ART 1. 진로지도

ⅼ 진로지도의 이론적 배경
1. 진로지도의 개념
2. 진로지도의 필요성
3. 진로교육의 목적

Ⅱ 프로그램 소개
1. 두드림존
2. 커리어 하자


PART 2. 청소년 해외문화 체험

ⅼ이론적 배경
1. 해외문화체험의 필요성
2. 해외문화체험의 목표

Ⅱ 프로그램
1. 눈으로 보는 세계여행 - 지구 완전 정복(일본 편)
지구 완전 정복(몽골 편)
2. 2008 한중일 청소년 캠프(홈스테이)
3. 저소득층 어린이 ‘해외문화체험’

★ 참고자료
본문내용
PART 1. 진로지도


ⅼ 진로지도의 이론적 배경

1. 진로지도의 개념

진로지도는 1907년 Frank W. Parsons가 미국의 보스톤시에서 시작한 직업상담(vocational counseling)을 효시로 하는데, 1915년에 직업지도(vocational guidance)란 명칭으로 바뀌어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1970년 이후로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이란 개념의 도입과 함께 진로지도라는 용어로 바뀌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진로지도란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진로(career)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선택하여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직업에 들어가서는 계속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일체의 교육과정이며, 개인의 직업적 발달을 촉진시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그에 따른 직업을 선택하고, 선택된 직업에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자발성과 계획성이 중요하다. 또한 진로지도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고 선택하며,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서는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개인의 진로발달을 자극시키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상담자에 의하여 수행되는 전문화된 행동을 의미한다.


2. 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지도는 ‘70년대 이후 대두된 사회 및 개인적 문제들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해 제안된 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개인 및 국가․사회적 측면의 제 문제 요인과 관련하여 오늘날 그 필요성이 다음과 같이 대두되고 있다.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①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이 고도로 분화되고 전문화되었다. 이와 같이 복잡한 직업세계에서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의 적성, 흥미, 신체적 조건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기가 원하는 인생의 목표와 직업에 맞게 능력과 적성을 가꾸어 나가도록 자아 인식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② 산업 혁명이래 세계는 산업화와 더불어 직업의 전문화가 급속히 진전되었다. 선진국의 경우 2만 내지 3만 종류의 직업이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현재 약 1만여 종류의 직업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리고 일부 미래학자들은 2천 년대가 되면 현존하는 직업의 50~70%정도는 없어지고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며 잔존하는 직종의 경우도 일의 성격이 크게 바뀌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③ 현대 사회에서 일이란 부를 창조하는 원천이며, 직업은 생계의 수단으로써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와 자아실현의 수단으로서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 에서는 일을 천시하거나 싫어하는 풍조가 불식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이 절실하다.

④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의 적성이나 가치관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객관적 정보도 없이 오직 학력고사 점수에 의하여, 그리고 출세 지향적인 사회적 통념과 학부모의 권고에 의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따라서 인생의 목표 설정과 직업 선택에 있어서 유연성과 다양성을 갖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2)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①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직업과 일의 세계가 악으로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를 예측하고 사회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의 균형된 개발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② 과열 과외 및 재수생의 문제는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이 있겠으나 그 중의 하나는 분명히 오도된 진로의식 및 가치관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대학을 나와야만 더 좋은 직업을 구할 수 있고 출세할 수 있으며 잘 살 수 있다는 생각, 학벌 위주의 사회 구조, 학력에 따른 임금체제 등은 모두 일과 직업에 대한 우리 사회의 잘못된 가치관을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인생을 바르게 살 수 있도록 어려서부터 교육한다면 진로지도는 과열 과외와 재수생 해소에 효과적인 방편이 된 수 있을 것이다.
③ 진로지도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이 될 수 있다.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고 아무런 기능도 습득하지 못한 채 사회에 진출하는 청소년의 경우는 근본적으로 일자리가 부족한 데에도 문제가 있지만 학교에서 일과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과 가치관 및 태도를 싸우지 못하고 학교를 떠나기 때문에 문제 청소년이 되는 경우가 많다.
④ 건전한 사회적 직업윤리 의식을 확립하기 위해서도 진로지도는 필요하다. 오늘날 기업은 학교에 대하여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 일에 임하는 바른 습관과 책임의식 그리고 윤리의식을 더 많이 강조해서 지도해 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진로지도는 각
참고문헌
, 이현림,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 김충기, 교육과학사, 1998
, 김충기, 교육과학사, 1996
, 강재태, 경상대학교 출판부, 2005
,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90
, 정복연, 2004
http://career.haja.net
http://www.gamespot.co.kr/pc/news/0,39054465,39411542,00.htm
http://cafe.daum.net/allyupki/DxlC/65
http://cafe.daum.net/LOVELOVESHAKE/5eYw/29
www.dodream.or.kr
http://doie.hanbat.ac.kr/zbxe/2636
http://cafe.daum.net/CHUNGCHUN/2fk0/14
http://www.ibulgyo.com/archive2007/200808/200808161218908468.asp
수서청소년수련관
서울시서부교육청
미래에셋 박현주재단 제2회 "공부방 글로벌 문화체험단" (미래에셋이 만드는 따뜻한 세상)
서울 중구 청소년 수련관 홈페이지 http://www.j-youth.org/
인천 국제 교류 센터 http://www.icice.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