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개입의 설계

 1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1
 2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2
 3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3
 4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4
 5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5
 6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6
 7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7
 8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8
 9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변화상황과 관련된 상황요인
2. 변화대상과 관련된 상황요인
Intervention
1. 인적 과정 개입
1) 개인의 능력, 대인관계, 집단역학과 관련된 인적과정 개입
2) 조직 과정 개입
2. 기술 구조적 개입
1) 조직의 재구조화
2) 종업원 관여
3) 작업설계
3. 인적 자원 관리 개입
1) 성과관리
2) 조직구성원 개발과 지원
4. 전략적 개입
1) 경쟁적, 협동적인 전략을 구체화 할 수 있는 개입
2) 조직을 변화시키는 개입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직개발 개입의 설계는 변화하는 상황의 필요 및 역동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다음 세 가지 기준과 일치해야 한다.

첫째; 조직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정도
둘째; 의도한 결과를 일으키는 요인에 대한 지식에 근거하고 있는 정도
셋째; 변화관리역량을 조직구성원에게 전달하는 정도

대부분의 조직개발 개입의 실행능력은 변화담당자의 기술 및 지식에 달려있기 때문에 개입의 설계는 실행자의 전문지식에 의존하게 된다. 이와 같이 변화담당자의 능력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개입에 우리의 부족한 기술 및 지식으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까?

우리는 교과서 9장을 큰 틀로 하여 3부 인간 과정 개입, 4부 기술 구조적 개입, 5부 인적 자원 관리 개입, 6부 전략적 개입을 참고하기로 하였다.

Ⅱ. 본론

개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한 요인으로는 변화상황과 관련된 상황요인과 변화대상과 관련된 상황 요인이 있으며, 개입 설계 시에는 이 두 상황요인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먼저 전남대학교 생활협동조합의 이 두 상황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How to design effective interventions

1. 변화상황과 관련된 상황요인
1) 변화에 대한 준비도 : 전남대학교 생활협동조합의 변화에 대한 준비도는 높은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설문지 조사 결과 직원들이 현 상황에 불만족을 느끼고 있었고 이를 해결하 기 위해 조직의 변화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2) 변화를 수행하는 조직구성원의 능력 : 생활협동조합 조직구성원들은 변화 유발, 정치적 지원 조성, 변화 과정 관리, 변화 동력 유지 등의 능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이 개입 설계에 참여하기 전에 사전 훈련을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3) 문화적 맥락 : 현재 전남대학교 생활협동조합의 문화는 수직적이고 유연하지 못하다. 이 러한 문화에 맞는 개입방법을 선택하거나 문화 변경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2. 변화대상과 관련된 상황요인
▻ 조직의 문제 (1차 report 내용)
1) 전략적 문제 · 일반 직원에게까지 조직의 전략이 잘 전달되어있지 않다.
․ 직원들은 전략의 기본 틀이 될 수 있는 조직의 문화나 비전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
· 잘못된 정보에서 비롯된 전략 수립
· 홍보가 미흡, 홈페이지가 학생들 사이에서 활성화 되고 있지 않은 상황
2) 구조적 문제 ․ 아직 전남대 생활협동조합에는 전반적인 시스템이 확실히 구축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으며 구조부분의 투명성이 절실하였다.
․ 수직적인 구조로 권력 배분이 집권화 되어 있었다.
․ 유대관계의 경우 일반 직원들은 유대관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반면 임원 및 운영 담당자들의 경우 유대관계가 원활하다고 답하 여 상반되는 결과를 보였다.
3) 인적자원문제 ․ 조합원과 조합원이 아닌 임직원에대한 해택 구분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 이었다.
․ 임원 및 운영 담당자들만이 만족하는 인적자원시스템에 대해 일반 직원 들이 불만을 느끼고 있다.
․ 임원 및 운영 담당자들은 조합원으로써 자부심을 느끼고 있었으나 일반 직원들은 전혀 자부심을 느끼고 있지 않았다.
․ 조합원들이 조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 훈련이 없고, 일반 직원들은 성과피드백에 대해서도 모르고 있었다.
4) 인적과정문제 ․ 공식적인 절차가 문서화 되어 있지 않다.
․ 업무처리에 대해 임원 및 운영 담당자들만이 알고 있으며 만족하고 있다.
․ 전형적인 수직적 Process로 한정된 자원만이 할당되고 있으며 임원과 직 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 임원 및 운영담당자들의 생각과는 달리 일반 직원들이 느끼는 업무 처리 방식은 일부직원에 의한 것이었다.

✏ Intervention

우리는 전남대학교 생활협동조합의 문제점에 대해 교과서 내용을 토대로 인적 과정 개입, 기술 구조적 개입, 인적 자원 관리 개입, 전략적 개입을 실시하였다.
우리는 개입에 앞서 전남대 생활협동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보았다.
1) 생활협동 사업은 어디까지나 조합원의 니즈를 실현해서 조합원의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 라는 시점에서 사업의 개선에 노력
2) 생활협동 사업을 단순히 일방적이 서비스라고 고정시키지 않고, 조합원과의 관계를 중시 하고, 그것을 사업에 활용하도록 노력
3) 구성원들은 상기 두 가지 점을 근거로 조합원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조 합원과의 대화, 조합원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도록 노력
위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기 위한 개입은 다음과 같다.

1. 인적 과정 개입
교과서 3부에서는 12장 개인, 개인 간, 집단과정 접근법, 13장 조직 과정 접근법에 관한 인적 과정 개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한 전남대학교 생활협동조합에 대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