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전자상가 SCM

 1  용산전자상가 SCM-1
 2  용산전자상가 SCM-2
 3  용산전자상가 SCM-3
 4  용산전자상가 SCM-4
 5  용산전자상가 SCM-5
 6  용산전자상가 SCM-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용산전자상가 SCM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SCM의 필요성과 정의.

2. 용산전자상가 조립업체의 공급사슬특징
①전략적 지연방식
②조립업체간의 네트워크 형태

3. 용산전자상가 조립업체의 장점

4. 용산전자상가 조립업체 개선방향
①매장업체간의 네트워크형성
②수평적 통합
③표적고객관리
④부품공급업체와의 협력적인 관계
본문내용
1. SCM의 필요성과 정의

오늘날 세계 유수 기업들은 그들의 생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공급사슬(supply chain)이다. 종전의 기업들은 제품의 생산, 판매, 고객 및 수송의 기능이 독립적, 수직적 정적이었으나, 최근의 기업은 이를 횡적ㆍ동적으로 연결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장소까지 인도하여야 한다.
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원자재 공급, 부품 공급, 생산, 유통 판매, 고객 서비스 등의 유기적 관계를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라고 부르고 있다.
공급사슬이란 원자재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며 물적 흐름과 정보 흐름이 경유하는 네트워크(모든 마디와 가지의 집합)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급사살의 모든 흐름과 활동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공급사슬관리이고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공급사슬 참여자들의 이익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다.


2. 용산전자상가 조립업체의 공급사슬특징
최근의 PC업계의 경쟁우위는 제조회사의 다양한 고객욕구의 만족 정도와 신속한 제품공급능력에 달려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개인용 컴퓨터의 제품수명주기의 단축, 원자재가격의 지속적 하락, 규격의 일반화에 따른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리하여 각 PC업체들은 부품조달, 생산, 유통과정에서 재고의 최소화, 차별적인 서비스의 제공, 다양한 고객 니즈의 수용, 신속한 제품생산 등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고 있다.

용산전자상가 조립PC업체는 경쟁사와 다른 두가지 공급사슬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첫 번째로는 전략적지연개념인 Pull system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둘째로는 조립업체간 네트워크 형태를 들 수 있다.

①전력적 지연 방식
과거 대량생산시대의 가장 큰 관심은 효율적인 경영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대량생산제품만 취급하는 기업은 살아남을 수가 없거나, 크게 곤경에 처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는 이유는 최근의 기업환경은 대량고객화의 개념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량 고객화 시대에는 고객들의 요구가 대단히 까다로운데, 고객들은 주문을 신속히 처리하기를 원하면서, 한편으로는 매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기술발달의 신속화와 이에 따른 제품수명주기의 단축에 따른 필연적인 현상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우선, 대기업과 인터넷PC의 공급사슬을 살펴보면, make-to-stock(Push)시스템으로서 주공장에서 완성품을 만들고 이러한 완성품은 유통경로를 거쳐 최종 고객에게는 표준화된 PC만을 판매하게 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첫째, 제품생산에 있어서 소비자 욕구나 시장상황의 변화를 예측하여 이루어진다. 하지만 소비자 욕구나 시장상황에 대한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하며, 판매시점에 이르러 상황이 변화되었다면 재생산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작업은 오랜 시간과 많은 비용을 수반하게 된다.
특히, 제품수명주기가 짧은 PC의 경우에는 판매시점에서의 시장상황 대응이란 거의 불가능해지는데 대기업 PC제품의 경우 자주 발생하는 각종 할인판매의 실시는 주로 잘못된 예측에 의해 가중된 재고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되고 있다.
둘째, 판매 제품은 표준화된 PC가 대부분이어서, 다양한 제품을 원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공급사슬 중 하위 부서는 고객의 수요 변동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하위 부서와 연결된 상위 부서의 재고 정책, 생산 롯트 사이즈 정책에 의하여 수요가 창출됨으로서 고객의 변화 및 시장 상황을 감지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이러한 최종시장의 수요 불확실성은 불가피하게 공급사슬 상류기업에 종속수요의 변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용산 조립업체의 공급사슬을 살펴보면, 주문을 받으면 곧장 쉽게 조립해주는 제조방식인 build to order(pull)시스템으로서 차별화된 고객집단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시스템의 경우 최종고객과 만나는 지점(판매업체)까지 생산공정을 전략적으로 지연시킴으로써 보다 유연성 있는 고객화를 위한 전략이라 할 수있다.

②조립업체간 네트워크 형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