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

 1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1
 2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2
 3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3
 4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4
 5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5
 6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6
 7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7
 8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8
 9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9
 10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10
 11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11
 12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학] 연개소문에 대한 재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연개소문은 어떤 인물인가
2-1. 연개소문의 혁명
2-2. 연개소문은 포악한 독재자였을까?


3. 중국의 전설이 된 연개소문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연개소문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일까?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을 잡은 인물? 고구려를 패망의 길로 이끈 주역?, 아니면 고구려의 뛰어난 장수? 우리 역사의 위인 중 논란이 많은 인물 중의 하나가 바로 연개소문 장군이다. 많은 사람들은 연개소문을 포악한 독재자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신채호, 박은식 선생들은 연개소문에 대한 기존의 이미지를 제고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였다. 특히 신채호 선생은 연개소문을“4천년 역사에서 첫째로 꼽을 수 있는 영웅”이라고 극찬한 바 있다. 과연 연개소문은 포악한 독재자일까? 아니면 4천년 역사의 위대한 영웅일까?


2. 연개소문은 어떤 인물인가?

➀ 연개소문의 출생
연개소문은 언제 태어났을까? 그가 언제 태어났는지는 기록이 없어 확인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한단고기(桓檀古記)』에 의하면 연개소문은 홍무(弘武) 14년 5월 10일에 태어났다고 전해진다. 홍무 14년은 603년이다. 『한단고기』는 아직 학계에서 논란이 많은 책이지만, 한단고기에 의거하면 그의 출생이 603년임을 알 수 있다. 강화군의 향토지인 『강도지(江島誌)』에 의하면 연개소문이 강화도 고려산 서남쪽 봉우리인 사루봉 기슭에 태어났다고 전한다. 강화군은 이 곳을 향토유적 제26호로 지정하고 하점면 지석묘 앞 고인돌공원 들머리 큰길 가에 ‘고구려 대막리지 연개소문의 유적비’도 만들어 세워 놓았다. 연개소문이 이 곳 시루봉 기슭에 태어나 치마대와 오정에서 무술을 연마했다고 한다.

➁ 연개소문은 동부출신
연개소문의 가계는 『한단고기』, 천남생 묘지명에 잘 나타나 있다. 이 두 자료에 나타난 연개소문의 가계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조대기』에 가로되, 연개소문(淵蓋蘇文)을 일명 개금(蓋金)이라고 한다. 성은 연씨, 그의 선조는 봉성(鳳城) 사람으로 아버지는 태조(太祖)라 하고, 할아버지는 자유(子遊)라 하고, 증조부는 광(廣)이라 했으니, 나란히 막리지가 되었다.” 『삼국사기』를 보면 연개소문의 성을 연씨(淵氏)가 아닌 천씨(泉氏)라 기록하였다. “개소문의 성은 천씨이다. 스스로 물속에서 태어났다고 무리를 현혹시켰다.”라 하여 연개소문의 성을 천씨라 기록했는데, 이는 당 태종 이세민의 아비 이름 이연(李淵)이라, 이를 피하기 위해(忌諱:기휘) 성을 천씨로 둔갑한 것이다.
고구려는 동・서・남・북・내부 5부가 있는데, 이들 5부가 국정을 운영한다고 한다. 동,서,남,북 4부는 귀족 출신이고, 내부는 황족 출신이다. 그런데 『한단고기』, 『조선상고사』,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구당서』 등의 기록에는 연개소문을 서부 출신이라 기록하고, 『삼국사기』 「개소문열전」, 『신당서』, 『자치통감』 등의 기록에는 연개소문을 동부 출신이라 기록하고 있다. 그렇다면 연개소문은 어떤 출신일까? 이에 대한 해답은 『한원(翰苑)』이란 사료가 답해주고 있다. 『한원』에는 고구려의 귀한 부족 다섯에 대해 설명하면서 “내부(內部)는 왕가의 종족이기는 하나 동부의 밑에 위치했다. 그 나라의 일을 함에는 동쪽으로서 머리를 삼는 고로 동부를 위에 놓는다.” 이 책의 저자 장초금은 자신의 눈에 비친 7세기의 고구려 상황을 적었다. 즉 고구려 내부가 동부의 밑에 위치했다는 것은 7세기의 상황일 뿐이다. 7세기는 연개소문이 혁명에 성공한 이후 강한 권력을 쥔 시기이다. 결국 장초금은 연개소문이 혁명에 성공한 이후 동부출신이 황실이 속한 내부보다 강한 권력을 쥔 고구려 후기 상황을 기술했던 것이다. 위 기록은 연개소문이 동부 출신이며, 이를 배경으로 권력을 장악했음을 알려주는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고준환, 『하나되는 한국사』, 범우사, 1994
김용만, 『새로 쓰는 연개소문전』, 바다출판사, 2004
서병국, 『고구려인의 삶과 정신』, 혜안, 2000
신채호, 『조선상고사』, 일신서적출판사, 1998
이덕일, 『고구려 700년의 수수께끼』, 대산출판사, 2000
이덕일, 『우리 역사의 수수께끼3』, 김영사, 2004
이윤섭, 『天下의 中心 고구려』, koreashowcase, 2004
임승국, 『한단고기』, 정신세계사
황원갑, 『민족사를 바꾼 무인들』, 인디북,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