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조선상고사』, 신채호 저,

 1  [한국문학]『조선상고사』, 신채호 저,-1
 2  [한국문학]『조선상고사』, 신채호 저,-2
 3  [한국문학]『조선상고사』, 신채호 저,-3
 4  [한국문학]『조선상고사』, 신채호 저,-4
 5  [한국문학]『조선상고사』, 신채호 저,-5
 6  [한국문학]『조선상고사』, 신채호 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조선상고사』, 신채호 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요약



제1장 扶餘成忠의 위대한 계략과 백제의 拓也
제2장 金春秋의 외교와 金庾信의 음모
제3장 扶餘成忠의 자살
제4장 신라·당 두나라의 군사의 침입과 백제 의자왕의 집합
제5장 백제 義兵의 봉기
제6장 고구려의 唐軍 격퇴와 백제 의병의 全盛
제7장 扶餘福信의 죽음과 고구려의 내란

Ⅱ. 독후감
본문내용
Ⅰ. 요약



제1장 扶餘成忠의 위대한 계략과 백제의 拓也

부여성충(扶餘成忠)은 백제의 왕족으로 지모(智謀)가 뛰어나 예(濊)의 침략 시 기묘한 계책으로 적을 물리치니 기원 645년, 백제 의자왕(義慈王)이 그를 불러 나라의 강성을 위해 고구려와의 관계와 신라와의 앞으로의 전략에 대해 도움을 요청하므로 이에 대해 그 지략을 고하자 이를 높이 평가하여 성충을 상좌평으로 등용하였다.
이듬해 과연 성충의 예언대로 신라가 백제를 침공하게 되고 이에 성충의 지략대로 공략함으로서 신라군을 처부수고 대야주의 40여성과 고을을 차지하고, 김춘추의 딸 부부를 살해하였다.
이즈음 고구려는 연개소문이 영류왕을 죽이고 정권을 잡게 되는데 이때의 국제정세를 정확히 간파한 성충은 신라의 보복공격을 막고 고구려와의 화친을 도모하기 위하여 고구려에 건너가 뛰어난 지략으로 신라의 사신으로 온 김춘추를 곤경에 빠뜨리고 고구려와 동맹관계를 맺게된다.

기원 644년에 신라가 백제의 여러성을 공격하므로 의자왕은 중신들을 모아 의논하였는데 이때 성충의 뛰어난 안목과 계책을 쫒아 당과 신라가 협력하여 고구려와 전투를 벌이는 틈을 타 변방을 굳건히 하고, 신라의 후방을 습격하여 예전에 내어준 여러성을 회복하고 지금의 송도 등 10여성을 점령하였고 당(唐)의 강남을 쳐들어가 월주(越州)등지를 점령하여 계획대로 해외의 척지(拓地)를 경영하였으나 임자(任子)의 참소로 성충은 왕의 박대함을 당하여 그 뜻을 펴지 못하였다.
.................................
.................
Ⅱ. 독후감

『조선상고사』의 내용 중에서도 가장 마지막 편인 “백제의 강성(强盛)과 신라의 음모”편을 선택하게 된 것은 우리의 역사적·정치적 배경이 백제의 역사에 대해 너무 많은 왜곡(歪曲)이 되어 있다는 것을 항상 안타까워 해오다 중점적으로 공부해보고자 선택하게 되었다. 신라인들의 백제 인물들에 대한 기록의 말살과 등용제한, 현대에 와서의 군사독재시절 지역주의의 폐단등으로 백제의 역사를 올바르게 정립하려는 노력이 너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백제의 강성과 신라의 음모”편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역사를 올바르게 바라보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식민사관(植民史觀)과 민족사관(民族史觀)이 어떻게 다르며, 어떠한 역사적인 사실에 초점을 맞추는가에 따라 우리 민족의 정체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백제의 다물운동(多勿運動)의 기술(記述)에서 특히 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