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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Ⅲ.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정보사회

Ⅳ.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디자인
1. 전체적인 색조
2. 구성적 밝기 대비
3. 전체적인 채도
4. 양식대비

Ⅴ.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지식탐구

Ⅵ.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1. 남성주의의 해체
2. 안티 패션
3. 양면가치의 공존
4. 성(性)의 개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ꡒ이후ꡓ란 뜻을 가진 post라는 말과 ꡒ근대 또는 현대ꡓ를 의미하는 modern이라는 말이 이루어져 ꡒ포스트모더니즘ꡓ은 근대 이후의 시대를 특징짓는 주도적 사상 또는 시대정신 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 모던을 흔히 근대 후기, 탈현대 등으로 번역하기도 한다. 의미의 변질을 우려하여 포스트 모던이라고 그대로 부르는 경우도 많다.)포스트 모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포스트 모던의 post를 가능케 했던 근대에 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서구사의 맥락에서 모던이란 지금은 낡은 개념이지만 이 단어가 등장했던 고대말기, 초기 계몽기-17세기 프랑스-만해도 새로운 시대를 의미하였고 그래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졌고 순환적이며 고대를 지향하는 르네상스에 대항하는 개념이었다. 이 단어는 코페르니쿠스, 데카르트부터 시작된 근대 과학과 철학의 부흥에 근거한 인간 진보에 대한 우월감과 17세기에 널리 알려졌던 새 시대를 향한 새로운 신학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데카르트를 비롯한 이시대의 철학자들은 ꡒ나ꡓ라고 하는 존재는 모든 사물을 바르게 인식하고 바르게 사고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ꡒ인식과 사고의 주체ꡓ라고 생각했다. 동시에 ꡒ 나ꡓ가 지각하고 경험 할 수 있는 ꡒ인식의 객체ꡓ인 물의 세계는 하나의 거대한 기계와도 같이 그 나름의 법칙성과 통일성을 가지고 있는 실재라고 그들은 생각했다. 따라서 그들은 인간의 합리적 이성으로 모든 인식 대상의 정체와 법칙과 통일성을 밝혀낼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인식론의 영향으로 자연 과학을 위시한 일반학문에서 만이 아니라, 음악, 미술, 문학 등의 분야에서도 ꡒ질서 있는 통일성ꡓ과 합리적 ,확실성ꡒ과 기하학적인 미ꡓ를 추구하는 것이 이 시대의 흐름 이었다.특히 자연 과학 분야에서는 ꡒ인간의 합리적, 과학적 이성을ꡓ 통해 이미 만들어져 있는 거대한 기계와 같은 우주ꡒ의 운행법칙을 밝혀내고자 하는 노력이 뉴턴, 케
참고문헌
◎ 김기봉(2002),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서울 : 푸른 역사
◎ 김영필(1998), 포스트모던적 반란-그후, 철학연구, 제65집
◎ 남경태(2001),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광개토
◎ 송미숙(1995),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 이현복(2000), 모던과 포스트모던의 논쟁 : 거인의 어깨위에 앉아 있는 난장이, 문화과학, 제2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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