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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전통문양, 한국전통태극문양, 태극문양]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한국전통문양이 종류와 의미, 한국전통문양의 특징, 한국전통문양의 분류 및 한국전통태극문양의 의미, 한국전통태극문양의 활용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Ⅲ. 한국전통문양이 종류와 의미
1. 문양의 종류
2. 문양의 의의
3. 문양의 발생

Ⅳ. 한국전통문양의 특징

Ⅴ. 한국전통문양의 분류
1. 길상문양(吉祥紋樣)
2. 떡살문양
3. 창살문양
4. 연화문양(蓮花紋樣)
5. 당초문(唐草紋樣)
6. 십장생문양(十長生紋樣)
7. 십이지신상(十二支神像)
8. 단청문양
9. 기하문양(幾何紋樣)
10. 귀면문양(鬼面紋樣)
11. 비운, 비천문(飛雲, 飛天紋)
12. 구갑문양(龜匣紋樣)

Ⅵ. 한국전통태극문양의 의미

Ⅶ. 한국전통태극문양의 활용
1. 우리문화 속에서의 태극의 쓰임새(유형문화2)
2. 문화속에서의 태극의 쓰임새(무형문화)
3. 도자기에 있어서의 태극 선
4. 의복에 있어서의 태극 선
5. 건축에 있어서의 태극 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문양은 조상들의 생활소산으로써 생활의 채취를 남기며, 오늘에 계승되었으며, 우리의 고유한 민족정서가 넘치는 미적 감각에 의하여 이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외래문화를 섭취하면서도 오랜 세월을 거쳐 한국적인 독특한 멋이 서린 문양을 창조하여 계승, 발전시켜 왔던 것이다. 문양의 기원은 인류역사와 같이 한다. 그러나 유품과 기록이 확실한 삼국시대의 문양은 다양하고 섬세하며 화려하기 이를 데 없다.
고구려는 한, 북위, 진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같은 연와무늬라 할지라도 여타지방에 비해 간단하고 대범하며, 화변이 뾰족한 점은, 기하학적인 성격을 보여줌으로서 직선적이면서도 경직한 느낌을 주어 남성적인 문양의 특징이 있다. 반면에 백제는 중국의 동진, 화남제국, 일본과 폭넓은 문화교류로 불교미술의 큰 발전을 이룩하였고, 백제의 문양은 고구려의 것과 대조적으로 섬세하고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그 특징은 사실적이면서도 회화적이고 섬세하며 환상적 분위기를 자아내게 한다. 삼국중에서 가장 우수한 기와무늬를 만들었고, 일본의 아스카문화의 뿌리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 중 4잎꽃무늬는 오늘의 사방 연속무늬의 효과를 노리는 문양들이고 산경무늬는 회화적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다.
신라는 삼국통일로 미술분야에서도 국력이 반영되어 삼국중 화려하고 세련된 감각을 품겨 준다. 불교의 영향이 커 문양의 소재로는 인두조신, 봉황 등이 등장하고 표현기법으로는 와당의 경우 연주문을 둘러 호화로운 느낌을 주며, 연화판도 홑잎과 복잎이 있다. 고려와 조선시대의 문양은 복잡성과 호화로움이 사라져 단순화되어 독특한 감각적 기질이 소박성과 길게 연결된다. 여기서 분명한 사실은 이 소박성이 문양전개와 사용에 있어서 삼국시대의 것에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 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표상된 제2의 자연 또는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양은 생활 미술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단순히 감상의
참고문헌
남철균(2005) - 문양의 의미, 태학원
신광준·조영철(1984) - 한국 전승 문양초, 대지 문화사
임영주(1991) - 전통문양 자료집, 미진사
임영주(1988) - 한국전통문양(전3권), 예원
정복상·정이상(1995) - 전통문양의 응용과 전개, 창지사
장수경·김재숙(2000) - 한국전통문양의 종류, 표현유형, 구성형식 및 적용대상에 따른 감성이미지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 24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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