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1
 2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2
 3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3
 4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4
 5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5
 6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6
 7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7
 8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8
 9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9
 10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10
 11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11
 12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구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구글 선정 이유

2.국내 검색 시장의 동향과 구글의 현재 국내 상황


(2)본론

1.동북아시아에서의 구글
-한․중․일 시장점유율, 마케팅 비교

2.구글의 문제점

3.마케팅 전략
-STP
-4P


(3)결론

구글이 나아가야 할 방향
-Globalization + Localization


(4)출처

본문내용
(1)서론
1.구글 선정 이유

인터넷이 보편화되고,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형성되어 있는 요즘 그 속에서의 포털 간 영역싸움도 글로벌화 되었다.
그에 따라 세계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의 대한민국 속에서의 위치를 살펴보며, 구글의 마케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보기로 하였다.
우리 조의 구글 선정이유는 총 3가지에 기인한다.

①시장 점유율 세계 1위의 글로벌 포털 사이트 구글. 하지만 왜 우리나라 시장은
선점하지 못하고 있을까?
→구글은 검색건수 370억의 세계 시장 점유율 60%로 1위이고 , 네이버는 검색건수 19억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 5위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에 한국에선 그 위치가 바뀌어 네이버가 구글 보다 훨씬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적인 포털 사이트가 우리나라에서만큼은 지지도가 낮은 이유가 궁금했다.

②포털 사이트는 저마다의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반면, 광고도
하지 않는 구글은 어떤 마케팅 전략을 사용할까?
→한국의 시장에서 부진을 달리고 있는 구글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마케팅 요소인 광고도 하지 않는다. 그럼 도대체 어떤 전략을 가지고 한국 시장에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일까 하는 궁금증이 들었다.

③G-mail 사용자는 많은 반면, 왜 메일 사용자들이 포털 이용자 수로 이어지진
않을까?
→우리 주위에서 특히나 직장에 다니고 있는 사람들 중에선 G-mail 사용자가 많다. 쓸수록 더 많은 용량을 제공하고,(최대 약 7G) 스팸메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편리한 G-mail의 사용자들은 점점 늘어가고 있는 반면, 이것이 포털의 이용자수 증가로는 이어지지 않는 것 같아 그 이유가 궁금했다.













2.국내 검색 시장의 동향과 구글의 현재 국내 상황


현재 국내 검색 사이트 1위는 네이버이며 그 뒤를 다음이 쫓고 있지만 아직은 그 차이가현저하다. 2006년 검색엔진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변화를 겪었고 경쟁도 치열했지만, 네이버는 그 2005년도 높은 검색 유입률을 기록함에 이어 또 다시 2006년 12월에 상승한 71%의 유입률로 마감함에 따라 국내 4대 포털 중 유일하게 유입률이 상승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세계 최대 검색 기업인 Google도 2006년 하반기 이후 국내 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 중에 있으며 에이스카운터에 따르면 2007년 1월부터 국내 주요 검색 엔진 유입률 순위권 내에 진입하는 쾌거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그 정도가 2.52%에 그치고 있어서 아직은 아주 미미한 유입률이라고 볼 수 있다.
2000년에 네이버의 다양한 검색들을 총 망라한 통합검색이 등장하였다. 네이버가 구글과 달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 다른 사이트로의 이동을 막는 검색 모델의 시작이었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기반을 다졌으며 2002년 지식검색을 발표해 검색시장의 최강자로 부각되었다. 2003년에는 한게임 합병 등을 토대로 다음을 제치고 1위 기업으로 올라섰으며 다음은 2위 기업으로 내려가긴 했지만 한메일이나 다음까페 등의 핵심서비스로 꾸준히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다. SK 케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는 2003년 국내 최대 커뮤니티 포털인 싸이월드를 인수한 뒤 바로 3위로 올라설 수 있었다.
이러한 국내 경쟁구도에 최근 들어 세계 최고의 검색기업인 Google이 뛰어들어 변화를 꾀하고 있다. 2006년 하반기부터 국내 시장 공략에 대한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올해 초 R&D센터 책임급 임원 선정 작업이 마무리되어 다른 직원들의 채용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구글 코리아 현재 직원이 100명 정도 되는데 이는 지난해 말에 비해 3배가 늘어난 수치라고 한다. 구글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1년 새 직원이 3배 이상 늘어난 곳도 한국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여전히 한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원진 사장의 답은 “한국 시장만큼 어려운 시장이 없다는 것을 구글 본사에서도 잘 알고 있다. 한국 시장의 소비자들이 그만큼 앞서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까다롭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한국에서 통하는 서비스라면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참고문헌
-웹사이트
네이버 지식인 www.naver.com
구글: www.google.com
중국: www.baidu.com
일본: http://ractendo.tistory.com/63
http://www.google.co.jp/intl/ja/landing/searchtips/

-참고문헌
구글vs네이버 검색대전쟁 [강병준, 류현정/ 전자신문사]
구글 성공신화의 비밀 [데이비드A.바이스, 마크 맬시드/ 황금부엉이]
한국에서 뒤처진 기업으로서의 구글에 관한 연구: 기술혁신경영 접근 [김근영/ 건국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