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개관 레포트

 1  교토개관 레포트-1
 2  교토개관 레포트-2
 3  교토개관 레포트-3
 4  교토개관 레포트-4
 5  교토개관 레포트-5
 6  교토개관 레포트-6
 7  교토개관 레포트-7
 8  교토개관 레포트-8
 9  교토개관 레포트-9
 10  교토개관 레포트-10
 11  교토개관 레포트-11
 12  교토개관 레포트-12
 13  교토개관 레포트-13
 14  교토개관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토개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연조건과 인문환경
◈ 주요 강
① 가쓰라가와 강 (桂川)
② 다카세가와 강 (高瀨川)
◈ 전통 산업
① 니시진 견직물
② 전통산업 교토 유젠 · 교토 무늬
③ 전통산업 교토 도자기 · 기요미즈 도자기
◈ 교토의 교통
① 버스
② 지하철
③ 일본여객철도(JR)
④ 한큐 전철(阪急電鐵)
⑤ 게이후쿠 전철(京福電鐵)
⑥ 택시
◈ 특별 승차권
① 교토 관광 1일 승차권 (1일1,200엔, 2일 2,000엔)
② 교토시 버스전용 1일 승차권 카드 (500엔)
③ 교토시영 지하철 1일 프리티켓 (600엔)
④ 스루토 칸사이 카드 (1000, 2000, 3000, 5000엔)
Ⅱ. 교토 연혁
헤이안 천도 이전(고대)
헤이안 천도 이후(중세)
오닌의 난
오닌의 난 이후부터 현재까지
Ⅲ. 교토지역의 문화
◈ 음식문화
① 교요리
② 유바 요리(湯葉料理)
③ 교토 가이세키
④ 후요리
⑤ 두부 요리
⑥ 정진 요리
⑦ 미즈타키
◈ 교토의 주거 형태
◈ 교토의 축제
① 지다이(時代) 마쓰리
② 봄의 오도리(춤) 마쓰리
③ 구라마의 불축제
④ 추석의 달맞이 밤
⑤ 아오이 마쓰리(가미가모신사)
◈ 교토의 쇼핑정보
① 교토시리쓰덴토산교카이칸(京都市立傳統産業會館)
② 니시키이치바(錦市場)
③ 교토 핸디크래프트 센터(京都ハンデイクラフトセンタ)
④ 니노미야(にんみや)
⑤ 교토 그래프트센터(京都クラフトセンタ)
⑥ 교토의 벼룩 시장
⑦ Village Green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토개관

Ⅰ. 자연조건과 인문환경


위치 일본 교토부[京都府] 남부
면적 610.22㎢
인구 138만 7729명(2002)

일본 교토부[京都府] 남부의 교토분지에 있는 고도(古都)로 교토부의 부청소재지이다. 11개구(區)로 나누어지며, 시역(市域)은 교토분지와 분지를 동쪽·서쪽·북쪽으로 둘러싼 산지에 걸쳐 있다. 교토분지 가운데 북쪽에서 동쪽에 걸친 지역은 가모가와강[鴨川 또는 賀茂川]과 그 지류 다카노강[高野川]·시라카와강[白川] 등에 의해 형성된 선상지이고, 서쪽에서 남쪽에 걸친 지역은 가쓰라가와강[桂川]·가모가와강·우지강[宇治川] 등에 의해 형성된 충적평야이다. 분지를 둘러싼 산지는 방위에 따라 각각 히가시야마산[東山]·니시야마산[西山]·기타야마산[北山]이라고 한다.
여름에는 30℃를 넘는 날이 많아 몹시 무덥고, 겨울에는 1월 평균최저기온이 영하 0.9℃로 아주 낮은 기온이 아닌데도 분지에 냉량다습(冷凉多濕)한 공기가 괴어 체감온도가 매우 낮다. 비는 주로 여름에 많이 내리며, 연평균강수량은 1,579mm이다.

교토분지는 주로 한반도 및 대륙에서 건너온 귀화인(歸化人)에 의해 일찍이 개발됨에 따라 토지의 개척·관개에 의한 농업생산과 양잠·견직(絹織) 등의 산업이 크게 발전하였다.
현재 산업은 공업·상업과 함께 관광업이 발달하였다. 공업은 전통 공업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색인데, 대표적인 것으로 니시진직 견직물[西陣織]의 직조업과 가모가와강·가쓰라가와강의 물을 이용한 유젠염[友禪染]이라고 하는 염색업을 들 수 있다. 그 밖에 기요미즈도기[淸水燒]·쥘부채·인형 등의 공업과 술·과자류·장아찌류 등 전통적인 식품공업 등이 유명하다. 무로마치정[室町] 일대에는 전국 최대의 견직물 도매상가가 형성되어 있다.
전국적인 학술·문화 도시로, 교토대학·도시샤대학[同志社大學] 외에 많은 대학과 박물관·미술관·국제회관 등 문화시설이 있다. 관광명소로는 옛 왕궁인 교토고쇼[京都御所]와 도쿠가와가[德川家]의 재경거관(在京居館)인 니조성[二條城]·가쓰라이궁[桂離宮:別宮]이 있고, 이 밖에 히가시혼간사[東本願寺]·니시혼간사[西本願寺]·긴카쿠사[金閣寺]·긴카쿠사[銀閣寺]·난젠사[南禪寺]·도사[東寺]·고류사[廣隆寺]·류안사[龍安寺]·기요미즈사[淸水寺]·헤이안신궁[平安神宮] 등 10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사찰·신사가 2,000여 개 남아 있다.

◈ 주요 강
① 가쓰라가와 강 (桂川)
사쿄쿠 히로가와라를 수원으로, 가메오카분지, 교토분지의 서남부를 관류하여 요도가와(강)으로 흐른는 교토 최대의 강이다. 전장114키로. 986년 이치조천황이 이 강에서 뱃놀이 한다등 헤안시대의 역대천황의 유람지였다.옛날에는 재목수송의 수운으로 번성하였다.일반적으로는 가미가쓰라가와(강) 수계의 상류를 오이가와(강), 중류를 호즈가와(강), 호즈가와(강) 하류의 우쿄쿠 아라시야마 도게츠쿄 다리부근을 오이가와(강)라고 한다.

② 다카세가와 강 (高瀨川)
나카교쿠 기야마치도리 니조 사가루 부근에서 가모가와(강)을 분류하여, 가모가와 (강)과 평행으로 남류, 나카교쿠・시모교쿠・미나미쿠 도카바시 다리부근에서 가모가와(강)으로 흘러 들어가, 히가시야마쿠 후쿠이네에서 다시 분수를 거쳐 후시미쿠에 관류하여 우지가와(강)으로 가는 인공강. 전장 10키로, 폭 7미터. 수미노쿠라 료이가 1611년에 개착. 교토-후시미간의 물자수송의 배운반이 번성하였다. 모리 오가이(작가)의「다카세부네」 무대다. 짐을 오르내리기 위해 정박하는 곳이 9군데 있으며, 강 기점인 기야마치 니조를 「이치노 후나이리」라 하여 석비가 서 있다. 나라의 사적이다.

◈ 전통 산업

① 니시진 견직물
니시진 견직물은 헤안 천도시 「직부사」의 설치를 계기로 궁정공업으로서 발전했다. 현재는 고도로 발달한 사회적 분업으로 일본 최대의 선염직물산지를 형성하고 전통산업계에서 지도적 역할을 한다. 종류는 기모노의 띠, 기모노, 넥타이, 킨란, 숄, 후쿠치, 실내장식직물 등 여러분야에 걸쳐 미술적 고급직물로서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 니시진 직물센터에서는 패션쇼도 개최하고 있다.

② 전통산업 교토 유젠 · 교토 무늬
8세기부터 전해지는 염색 기법으로, 수묘유젠은 17 세기 후반 부채 화가 · 미야자키 유젠사이가 화풍을 의장에 넣어 모양염색의 분야에 활용한것이 시작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메이지초기에는 히로스에 나오스케에 의해 형태유젠염색 기법이 개발되었고, 현재는 이 양자를 총칭 해 교토유젠으로 부른다. 또 섬세하고 우아한 작은 연속 모양염색을 총칭 해 교토무늬라 부른다.

③ 전통산업 교토 도자기 · 기요미즈 도자기
교토 도자기·기요미즈 도자기는 12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다. 전통의 탁월한 의장과 고도의 기술·기법으로 제작된다. 교토 도자기·기요미즈 도자기는 가정용 식기나 다화향도용구 등 일본도자기를 중심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이 특징이다.

◈ 교토의 교통

교토는 직사각형의 도로 시스템이 특징이다. 일본의 다른 도시들과는 달리, 교토 중심가의 대부분은 이름이 있다. 동에서 서로 달리는 주요 도로는 북에서 남으로 갈수록 높은 숫자가 매겨져 있으며, 그 사이에 몇 개의 작은 거리들을 두고 서로 약 500미터씩 떨어져 있다. 예를 들어, 시조(四條)는 “4번가”를 의미하며, 니죠(二條)는 “2번가”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오사카 고베 교토』, 실업지일본사, 시공사, 2005.
『오사카·고베·교토·시가』, 신수근, TBJ여행정론, 2004.
사진은 http://www.pref.kyoto.jp/kr/01/01-01.html

http://kaiwai.city.kyoto.jp/sightdb/sight-multi/menu_large.php?lang=ko

http://www.google.co.kr/webhp?hl=ko&complete=1

http://japanpr.com/sub/kyoto/main/kyoto_food.htm
http://cafe.naver.com/tooga/88791
http://www.pref.kyoto.jp/visitkyoto/kr/info_required/kyoto_history.html

http://cafe.naver.com/kyototri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2

http://blog.naver.com/ds2sgt?Redirect=Log&logNo=90168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