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

 1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
 2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2
 3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3
 4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4
 5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5
 6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6
 7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7
 8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8
 9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9
 10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0
 11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1
 12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2
 13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3
 14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4
 15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5
 16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6
 17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7
 18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8
 19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19
 20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드라마 산업의 PBO조직과 인력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드라마 제작 과정



II. 본론

1. 사례 분석
사례 분석
1.) 1-6회 분석
2.) 7-12회 분석
3.) 13-21회 분석

2. 드라마 조직도

3. 중간 Proposal
1.) A list 조합의 성공사례 -
2.) A list 조합의 실패 사례 -
3.) B list 조합의 성공 사례 -

4. 인터뷰 - 장윤택 전 KBS TV 제작본부 본부장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드라마 제작 과정

드라마 제작 과정은 3단계(pre-production, production, post-production)로 나눌 수 있다.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은 프로덕션의 전 단계로, 프로듀서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기획안을 작성하고, 작가가 대본을 완성하면 대본을 분해하여 녹화 스케줄과 예산을 작성하는 단계다. 제조업에 비유하면 상품을 기획하고, 상품 제조와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의 공정 스케줄을 짜고 예산을 작성하는 기획 파트의 업무와 비슷하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시장(market)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프로덕션(production)은 프리프로덕션에서 결정한 기획안을 바탕으로 작가에 의해 완성된 대본을 영상 이미지와 사운드로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주로 감독(director)에 의해서 실행된다. 감독은 연기자, 세트 디자인, 카메라, 조명, 음향 등 전문 스태프들을 지휘하여 예술적 감각으로 영상화 작업을 완수해야 한다. 제조업에 비유하면 현장 감독 아래 전문 기술자들이 모여 생산품을 만들어내는 생산 공정과 유사한 작업이다.
포스트프로덕션(post-production)은 녹화된 영상 이미지와 사운드를 편집해서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단계다. 신(scene)별, 시퀀스(sequence)별로 녹화된 영상을 대본에 맞춰 편집하고 여기에 음악과 효과음, 특수효과(special effect)를 추가하여 완성된 작품을 만들어낸다. 제조업에 비유하면 부품을 조립하고 포장을 하는 후반작업 단계를 말한다.
이러한 제작의 3단계는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각 단계에서의 작업은 다른 단계의 작업을 이해하고 계산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프로듀서나 작가는 감독이 지휘하는 촬영 현장을 알고 기획해야 하고 감독은 편집 작업을 생각하면서 촬영에 임해야 한다. 프로듀서는 이 3단계 작업이 일관성 있고 통일된 콘셉트로 이루어지도록 총괄적인 관리를 해야 한다.

1) 프리프로덕션
프로듀서는 시청자의 요구(needs)를 잘 파악하여 시청자가 원하는 아이디어를 찾아내야 한다. 시청자도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시청자의 잠재욕구를 파악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프로듀서는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든 다른 책이나 연극, 잡지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속에서 아이디어를 빌려오든, 그 아이디어를 방송사 또는 제작사에 제안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드라마 제작은 바로 승인된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프로듀서는 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작가와 자료를 수집하고 많은 토론을 통해 내용을 보강해나간다.
프리프로덕션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대본을 완성하고, 완성된 대본을 분해(breakdown)하여 제작 스케줄을 정하고 예산을 수립하는 일이다. 여기에서 프로덕션 매니저의 역할이 강조된다. 프로덕션 매니저(production manager)는 프로듀서와 함께 대본을 분해하고 제작일정을 작성하여 예산을 수립한다. 프로덕션 매니저는 사무실과 사무실 가구 및 컴퓨터나 복사기 등 제작에 필요한 공간과 비품을 마련한다. 프로덕션 매니저는 일꾼을 고용하고 조합(union)과의 계약을 점검하며 촬영 장소를 섭외하고 허가를 받아야 한다. 연기자들의 각종 보험을 체크해야 하며 해외촬영일 경우 여권이나 해외 의료보험을 체크해야 한다. 특수기계를 다루는 사람이나 스턴트맨들의 자격증도 살펴보아야 한다.
프리프로덕션은 복잡한 프로덕션 과정에서 일어날 여러 가지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철저한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완벽한 계획만이 프로덕션 전 과정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많은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2) 프로덕션
프로덕션 과정은 주로 감독의 지휘 아래 이루어진다. 감독은 촬영콘티대본(shooting script)을 작성하고 스태프들을 지휘하며 자신의 예술적 감각을 발휘하여 촬영 작업을 진행해 나간다.
감독은 연기자의 연기를 지도하고, 렌즈나 앵글 그리고 조명 분위기를 촬영감독과 협의한다. 프로덕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셋업(setup)과 리허설(rehearsal)이다. 리허설을 위해 장비와 제작 스태프들을 셋업 시키고, 세트에서 연기자의 움직임인 카메라 블로킹(camera blocking)을 실시해야 한다. 스튜디오에서 여러 대의 카메라로 제작하는 멀티카메라 제작(multi-camera production)의 경우에는 부조정실에서 감독이 기술감독(TD)에게 즉시 한 카메라에서 다른 카메라로 전환할 수 있는 스위처(switcher)를 콘티에 따라 누르도록 지시한다. 그러나 하나의 카메라로 제작하는 싱글카메라 제작(single-camera production)의 경우에는 감독이 직접 연기자나 크루들에게 지시할 수 있다.
스크립터(script supervisor)는 대본의 일부분이 촬영되지 않았는지 연기자의 의상이나 움직임에 일관성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
프로덕션 매니저(production manager)는 물류와 현금 흐름에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매일 사용한 비용이 타당한 것인지,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산 초과의 염려는 없는지 살피고 프로듀서와 협의해야 한다.
프로덕션 매니저는 숙식이나 교통편이 제대로 준비되고 있는지 스태프나 일꾼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