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

 1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1
 2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2
 3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3
 4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4
 5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5
 6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6
 7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7
 8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8
 9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9
 10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10
 11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11
 12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학] 소아 당뇨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연구 배경 및 목적

2. 본론

1) 소아 당뇨란?
2) 소아당뇨의 증가 추세
3) 예방을 위한 사회적 활동
4) 현재 사회적 활동의 문제점 5) 캠프 교육안 설정

3. 고찰 및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
1. 연구 배경 및 목적

- 성장과 발달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시기에 발생하는 소아당뇨병은 최근 발생인구가 늘어나고 있어서 사회적으로 문제로 제시되고 있다. 소아당뇨는 성인시기에 발생하는 경우와는 다른 경과를 보이기도 하며, 또한 이 질환은 소아가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정 중에 해결하거나 이루어야 할 많은 것들 (학교, 가족, 친구, 학업..등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문제가 되기도 한다.
당뇨병 소아의 치료는 결국 당뇨병 조절을 잘하여 합병증 없는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며, 당뇨병이나 그 관리에 따른 심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에서 혼자 적응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또한 가족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해결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소아시기에 발생한 당뇨병환자를 예방, 치료하기 위해서 사회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설정하여 소화당뇨의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 본 론 -
1. 소아당뇨란?

1) 소아당뇨의 정의 및 종류
① 소아당뇨의 정의
- 당뇨병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대사질환으로서, 인슐린 분비의 장애나, 인슐린 작용의 장애, 혹은 이 두 가지 모두에 의하여 발생하는 만성적인 고혈당을 특징으로 한다.
소아당뇨병이란 주로 18세 이전에 발병하는 당뇨병을 말한다. 특히 18세 이전에 대부분의 성장이 시작되고 신체적,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만성질병이 등이 생기는 경우 성장하는 과정에 장애를 가져 올 수 있으므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소아 당뇨의 대부분이 제1형 당뇨병(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에 속한다. 주로 소아 연령에 많이 발병이 되기 때문에 일명 소아 당뇨병이라고도 불린다.
소아 당뇨병은 주로 10~14세 사춘기 연령과 초등학교에 막 입학한 7~8세에 많이 발병된다. 비만하지 않은 아이가 갑자기 물을 많이 마시고 자주 피곤을 느끼며, 밤에 오줌을 자주 싸는 것을 이상하게 여겨 혈액검사를 함으로써 당뇨병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고 감기를 앓다가 갑자기 의식이 혼탁하여 당뇨성 케톤산혈증으로 진단되는 경우도 있다.
소아는 신체적, 정신적인 면에서 아직 미성숙된 상태로 특히 사춘기는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정체성 혼란과 더불어 병에 대한 좌절감 등 심리적 갈등이 성인에 비해 더욱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