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프로그래밍] 시스템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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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스템프로그래밍]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운영체제의 발전과정을 설명하라

3. 로더의 역할과 재배치 로더의 기능 4가지를 설명하시오

4. 운영체제의 기능은 무엇인가?

5. 다중프로그래밍 체제와 다중처리체제는 어떻게 다른가?

6. 명령어 실행 4단계를 설명하라

7. 시스템 버스의 종류와 각각의 하는 역할을 설명하시오

8. 기억장치 관리기법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9. 프로그래밍 언어계층과 각각의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하라

10. 레지스터의 역할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가?

11. 논리주소와 물리주소의 개념 및 논리주소가 물리주소로 바뀌는 과정을 설명하여라

12. 플레그 레지스트의 각 비트들에 대한 명칭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하라

13. 조건 분기와 무조건 분기를 설명하라

14. 주소지정방식을 모두 설명하라

15. 유효주소는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계산하는가?

16. 프로그램이 실행되기까지의 과정과 각 중간과정의 모듈(목적 모듈)이 저장 되는 곳을 설명하라

17. 기호는 정의되는 곳에 따라서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각 경우에 기호의 값을 결정하는 구체적 시기는 언제인지 설명해라

18. 기호를 참조하는 방향에 따라서 기호 참조 방법을 분류하고, 이것이 어셈블러에게 제기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19. 어셈블러의 이중패스 알고리즘에서 패스1과 패스2가 하는 역할을 각각 설명하라

20. 단일패스 알고리즘에서 전향참조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하라

21. 단일패스 어셈블러에서 기호의 단순전향참조처리와 다수전향 참조처를 구분하여 설명하라
본문내용
6. 명령어 실행 4단계를 설명하라

① 명령어 인출
판독과정에 따라 IP가 기억하고 있는 주소를 주소버퍼를 통하여 주소버스에 주면 데이터버스를 통하여 기억장소에서 명령어를 가져온다. 읽어온 명령어는 BIU의 명령어 큐에 저장하고 IP의 주소를 증가시켜 다음 명령어가 기억된 곳을 가리키게 된다.

② 명령어 해독
명령어 큐의 명령어를 EU로 보내 부호화된 것을 해독하여 실제로 회로상에서 필요한 동작이 무엇인지 알아낸다.
③ 데이터 인출
해독된 명령어에 따라 데이터를 인출(fetch)한다. 읽어온 데이터는 내부버스를 통하여 레지스터에 지정된다.

④ 실행사이클
연산을 실행하고 연산결과는 레지스터에 저장되든지 기억장치에 보내기 위해 데이터버퍼에 잠시 보관되었다가 기록사이클에 의해 기억장소로 저장된다.

7. 시스템 버스의 종류와 각각의 하는 역할을 설명하시오

(1) 데이터버스 : CPU에서 메모리나 입출력 기기에 자료를 송출한다든가 반대로 메모리나 입출력 기기에서 CPU에 자료를 읽어 들일 때 필요한 전송로이다.
(예) 쌍방향 통신 기능으로 데이터를 운반하는데 사용

(2) 주소 버스 : CPU가 메모리나 입출력 기기의 주소를 지정할 때 사용되는 전송로이다.
(예) 단방향버스

(3) 제어 버스 : CPU가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메모리나 입출력 기기에 알려주거나, CPU에게 어떤 동작을 취하라고 지시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보내는데 사용하는 전송로이다.
(예) 단방향버스

8. 기억장치 관리기법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① 선형 기억장치(linear memory)
기억장치의 주소를 선형으로 배열해 놓아 논리주소와 물리주소가 바로 대응한다.

② 세그먼트(segment)관리기법
기억장소를 여러 개의 세그먼트로 나눈 것으로 논리주소와 물리주소가 일치하지 않는다. 논리주소에 세그먼트번호를 합하여 실제 물리주소를 얻는다.

③ 페이징(paging)관리기법
블록의 크기가 일정한 페이지로 기억장소를 분활 한다.

④ 페이징/세그먼테이션 관리방법
페이징과 세그먼테이션을 결합한 방법이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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