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무도철학 논문

 1  [체육] 무도철학 논문-1
 2  [체육] 무도철학 논문-2
 3  [체육] 무도철학 논문-3
 4  [체육] 무도철학 논문-4
 5  [체육] 무도철학 논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 무도철학 논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레포트를 시작 하면서-2
조사과정-2
논문의 선택-2
본론
논문의 요약 -3
결론
마치면서 - 5

본문내용
♠논문의 조사와 과정
먼저 국회도서관에 들어가서 논문을 검색하기 시작했는데 처음부터 난관에 봉착했다. 처음 검색했던 방법으로 논문 검색을 하였더니 9000개가 넘는 노문이 검색됐다. 처음엔 당황했지만 알고 보니 논문에 유도라는 한가지조건과 기간만을 설정하니 정작 확인 하려고 했던 유도 가 아닌 전혀 엉뚱한 내용의 논문들도 많이 섞여 있었다. 처음에는 둘이서 반씩 검색을 해보자는 생각에 제목을 추슬러 보려고 했지만 얼마 가지 않아 비효율적 이란 생각에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보기로 했고 검색방법을 바꿔 보기로 했다 다양한 시도 끝에 대략 190여 개정도의 논문으로 간추릴 수 있었다. 하지만 역시 그 안 에서도 전혀 엉뚱한 주제의 논문들을 볼 수 있었다.
일단 정확히 우리가 찾으려는 유도에 관련된 내용을 찾고 시간순 으로 나열해서 정리 해보기로 했다. 그 결과를 보고 연구 추이와 경향을 분석하기 시작 했는데, 논문들의 특성과 연관성을 보는 생각이 달라 정확한구분과 의견의 조율을 가져야 했다. 다시금 먼저 둘 사이에 기준을 명확히 하고 약속된 기준에 따라서 다시 정리를 시작 했고 어느 정도 합의선이 맞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그 결과로 97년에서 20007년 사이의 논문경향을 분석해보자면 전체적으로 가장큰 비중은 유도 선수에 관한 것 이였고 시간의 흐름상에서 90년대 말기와 2000년 초기에는 유도 선수의 정신력에 관련된 논문이 다소 큰 비중을 차지했었고 또 특이하게 볼만한 면은 2000년이 넘어오면서 유도 선수만이 아닌 일반인의 유도수련에 대한 내용이 나타나기 시작 했으며 그이후로는 2000년 초반을 지나서는 지도자에 관련된 내용도 보이기 시작 했다. 그리고 또 다른 특징으로 초반의 유도선수의 경기력이나 환경의 향상에 대한부분이 시대가 흐르면서 좀 더 세분화 되어서 구체적인 한 주제에 대해 과학적 접근의 내용들로 조금씩 변하는 경향을 보였다.

♠논문의 선택
우리는 논문의 경향과 추이를 분석하고 정리하면서 다시 다음 과제를 위해서 논문 선정을 놓고 의견이 조금씩 빗나가기 시작해서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지며 서로의 의견을 조율 하는 시간을 갔게 되었다. 이야기는 관심사의 차이에서부터 비롯 되었지만 과제해결을 위한 단일의 목표를 비중에 두고 생각보다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 우리에게 시간이 다급한 관계로 내용이 다소 잛은 논문을 선정하기로 했다.

-2-
♠본론 논문의 요약
‘유도수련 학생의 의식조사를 통한활성화 연구방안` 우리가 결국 선택한 논문 이였다.
이글을 읽으면서 우리는 처음 의도 한바와 다르게 생각해볼게 많은 내용이 이었다. 먼저 서론에서 언급한 현 유도의 문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유아체육의 부족
2.유도의 레크레이션적인 부분의 비활성화
3.엘리트선수 위주의 유도
4.유도의 정신약화 지나친 경기치중으로 인한 유도의 기본사상 배제
5.유도서적의 변역본과 보급부족
6.운동을 하지 않는 철학자들의 글쓰기 부족
7.유도의 실증 과학적 연구와 비실증 연구의 불균형
8.유도의 지도방법수단과 지도원리 현실적 문제
9.사설도장의 교육적 의미의 인식부족

실질적으로 전체 논문 중에서 위의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 이였다고 생각되며 생각해볼문제가 많았다고 생각된다.
먼저 유도는 유아 체육부분에서 부족하다는 생각에서 유아체육의 목표나 의도 가 바로잡히고 개발된 후에 실현 가능할 것 이라 생각 할수 있었고 유도의 레크레이션적인 부분 또한 같은 맥락에서 유아체육과 같은 발전에 길을 생각해야 한다고 봤다.
그리고 엘리트 선수 위주의 운동은 현 한국 유도에서 대표적인 문제가 아닐수 없다고 생각한다.
앨리트 교육위주에서 가장 큰 문제라면 엘리트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선수가 어떠한 성과를 이루지 못하고 끝났을 때 선수생활을 마감하고 사회로 진출할 준비를 얼마나 할수 있느냐는 것이다. 또 때로는 성과를 이루면 그것으로 끝나버리는 목표에 도달한이후 사후 준비가 얼마나 이루어지는 가도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어쩌면 유도의 본질이 변하면서 가져온 문제의 한가지 라고 본다. 유도의 정신약화와 경기 치중은 엘리트교육의 폐헤와 어느정도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후 제기된 문제들은 체육계지식인과 지도자들 즉 유도의 선구자들이 얼마나 잘 이끌어 가고 있는가 혹은 후진을 위한 환경 조성에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가와 악순환의 되풀이 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실질적으로 본론부분에 들어가면 유도의 역사적인 부분이 내용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서론의 시작과는 많이 빗나가 있다는 생각에서는 이번엔 우리는 일치를 보았고 본론의 내용의 언급보다는 서론의 문제제기의 되새김이 가치 있다고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하지만 대략적인 본론의 내용을 보자면 유도의 기원을 다루면서 역사적인내용을 다루고 역사와 이어져서 가노지고로에 의해 유도로서 확립되면서 갖게 된 교육적인 의미와 한국유도의 근대화로 넘어가는 일련의 부분은 중간에 소제목이 변하지만 유도의 기원에서부터 내려온 유도의 역사를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다음 부분은 학생들의 선물조사를 통한 현유도의 실태를 파악해보려는 내용으로 질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3-
◉유도의 수련시기와 수련기간
◉수련의 빈도와 강도
◉1회평균운동시간
◉유도수련의 원인
◉유도수업이 좋았던 점과 나빴던 점 그리고 개선할 점
◉애로사항
◉유도수업을 통해 얻을수 있는 가치 유도 수련이 본인에게 끼친 영향
◉졸업 후 유도수련의 지속 의향

위의 조사과정을 보면서 국회도서의 자료에 표를 참조 하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대다수 학생들의 생각을 정리해보면
고등교육에서 1년 정도 주1회 한 시간미만 으로 약간 힘든 정도로 학교 수업의 일부로서 유도를 했으며 시간과 시설 체력부족을 문제점으로 생각했고 긍정적인 부분은 유도를 통해심신 단련을 할 수 있었다는 것과 졸업 후 유도 수련의 지속의향은 그렇다가 대략10% 뿐이었지만 모르겠다는 답변이 56% 라는 것은 개선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부분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