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고대철학자의 체육교육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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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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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대철학자의 체육교육

I. 머리말

II. 본 론
1절. 초기 그리스 철학
1. 이오니아 철학
1) 탈레스
2) 아낙시만드로스
3) 아낙시메네스
4) 헤라클레이토스
2. 이탈리아 철학
1) 피타고라스
2) 크세노파네스
3) 엘레아파
3. 다원론적 자연학
1) 엠페도클레스
2) 아낙사고라스
4. 원자론
1) 데모크리토스
2절. 고대의 체육
1. 원시 시대의 체육
1) 체육의 목적
① 신체 능력의 발달 강화
② 집단 의식의 발달과 단결
③ 체육의 지도
④ 체육 활동
2. 고대 동방 제국의 체육
1) 중국의 체육
2) 인도의 체육

3절. 전성기의 아테네 철학
1. 소크라테스
▶지(知) & 덕(德) & 복(福)의 합일설
▶ 소크라테스의 체육적 관점
2. 플라톤
▶ 이상국가
▶ 교육론
▶ 이데아
▶ 플라톤의 체육적 관점

3. 아리스토텔레스
▶ 아리스토텔레스의 체육적 관점
① 행복의 요소로 본 신체
② 중용의 신체윤리
③ 정치학에서 본 신체교육
④ 아리스토텔레스의 신체 교육

4절. 헬레니즘 시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머리말

철학의 주요목적은 신념의 분류를 돕고 명확화 시키는 것과 지혜롭게 하는 것, 그리고 진리추구에 그 목적이 있다. 체육철학은 철학과 더불어 발전해온 것이 아니라 20세기에 들어와서야 그 모습을 보였으며 고대로부터 체육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 철학자들에 의해 체육철학의 이론적 사상기틀이 형성되어 왔다. 체육철학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고대의 여러 철학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그들의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체육은 인류가 이 지구상에 나타나면서부터 시작하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생존의 본질에 의하여 몸을 움직이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다만 현대인이 생각하고 있는 체육에 대한 개념과는 다를 뿐이다. 태고시대에는 교육적인 의미에서 인격향상을 위한 체육이 아니라 순전히 생활을 위한, 생존을 위한, 역량의 배양을 위한 체육이었을 것이었을 것이다. 또한 부모나 연장자가 겪은 경험에 의하여 가르치는 것이 전부였을 것이다. 이후 부족의 집단이 각처에 생기게 됨에 따라 영토의 개척과 확장을 꾀하게 되었고 따라서 이해 관계의 상반으로 각 부족 사이에 생존상의 전투가 벌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당연히 생존상․지위상 의식적인 훈련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에 있어서 작전과 그에 대한 연구가 수반됨에 따라 인지는 더욱 더 발달하게 되어 인류의 문명의 개화가 시작되었다. 계속되는 문명의 발전을 더욱 교통은 물론 산업, 경제, 교육, 정치 그리고 종교에 이르기까지 일대 혁명을 가져다 주었다.처음 ‘고대철학의 체육’이라는 주제를 보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답답함을 느꼈다. 모든 학문의 기초라는 말을 여러 번 사용하였지만, 그 참 의미를 알지는 못하였다. 논문들을 읽고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철학을 통해서 지도자의 모습과 학습내용의 방향을 더 또렷하게 만들어 갈 수 있음을 알았다. 고대철학에 관한 글을 보고 생각을 하게 만들었는데 남은 주제들에 대한 기대를 갖고, 나의 주제인 ‘고대철학과 체육’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안용규 외(2004). 체육철학.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김대식 외(2001). 체육철학. 서울: 나남출판.
김흥수 (2004). 체육학도를 위한 철학사와 체육&스포츠 철학개관. 서울: 홍경.
사무엘E.스텀프 (1988). 서양철학사. 서울: 종로서적
玉井 茂 (1986). 서양철학사. 서울: 일월서각
앤서니 케니 (2004). 서양철학사. 서울: 이제이북스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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