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중간 간부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

 1  [인사관리] 중간 간부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1
 2  [인사관리] 중간 간부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2
 3  [인사관리] 중간 간부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3
 4  [인사관리] 중간 간부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중간 간부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중간간부 무용론과 한국 기업에서의 간부
3. Middle up down 매니지먼트
4. 미들(Middle)혁명
5. 기업 중견 간부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
본문내용
5. 기업 중견 간부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

정말 중간간부 (Middle Manager)는 불필요해 질것인가? 과연「간부 無用論」에 대한 대안은 없는 것인가? 이에 대한 대답은「간부 진화론(進化論)」이 그 해답을 주고 있다. 중간간부는 불필요해지는 것이 아니라 진화하는 것이다. 지식 정보화시대에 중간간부직이 살아남을 수 없다고 하는 것은 단순히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거나, 인터넷 등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사실이 아니라 새로운 매니지먼트 스타일이나 리더십으로 전환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뿐만 아니라 내부의 조직도 진화한다. 예를 들면 전자메일이나 인터넷 환경의 출현으로 조직 속에서의 지식과 정보공유가 과거와는 다른 프로세스로 시스템화 되어 왔다. 그러다 보니 정보공유가 수직적 형태의 Top down 방식에서 수평적 형태로 변화해 가면서 지금까지의 피라미드 형태의 정보 습득 체계가 허물어지고, 조직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바람직한 창조적 중간간부는 단순히 창조적(創造的) 프로세스에 의해서 태어난 Middle 매니지먼트라기보다는 창조적 프로세스를 통해서 조직의 매니지먼트를 성공적으로 전환하거나 수행해 나가는 간부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발상과 스타일로 진화해야만 현재의「중간간부직 무용론」에서 탈피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간간부는 불필요해지는 것이 아니라 진화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진화해야만 할까?

결국 다윈이나 스펜서같은 사회 진화론자들이 주장하듯이 중간간부들도 「適者生存, 生存競爭, 自然淘汰」라는 법칙이 그대로 적용되는 시대로 변화해 가고 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나가는 중간간부가 되기 위한 변화를 과감히 시도하여, 과거처럼 최고경영자의 뜻을 번역해 단순히 부하 직원에게 전달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되며, 자기 책임하에 의사결정을 하고 새로운 영역에 과감히 도전하

참고문헌
최종태,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하고 싶은 말
중간 간부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을 주제로 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