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

 1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
 2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2
 3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3
 4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4
 5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5
 6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6
 7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7
 8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8
 9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9
 10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0
 11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1
 12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2
 13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3
 14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4
 15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5
 16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6
 17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7
 18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8
 19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19
 20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교보생명의 인력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1. 생명보험의 정의와 등장배경
2. 생명보험의 역사
3. 교보생명
4. 조사내용
본론
1. 인사고과
1.1 인사고과의 의미
1.2 인사고과의 현재상황
1.3 교보생명 MBO기법의 구체적 목표설정의 방법의 예
1.4 종업원의 성과평가
1.5 교보생명의 인사고과 방법의 특징
2. 교육훈련
2.1 교육훈련의 의의와 목적
2.2 교보생명의 교육훈련 실태
2.3 교보생명의 교육훈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 경력개발
3.1 경력개발의 추세
3.2 교보생명에서의 경력개발의 개념
3.3 교보생명의 임금 / 승진 제도
3.4 교보 생명의 전직지원제도
3.5 문제점 분석
결론
1. 교보생명의 인력개발의 문제점
2. 해결방안
3. 마치며
본문내용

2. 2 교보생명의 교육 훈련 실태

교보생명은 ‘모든 사람이 삶의 역경을 극복하여 보람 있는 인생을 계속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줌’을 핵심 이념으로 내걸고, 2010년 이내에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에서 업계 최고의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대담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 사원이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회사에서 개발하는 금융상품과 서비스는 가격경쟁력뿐만 아니라 가치경쟁력까지 갖추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부단히 개발, 공급하여야 하며 구성원들간의 상호 신뢰를 토대로 한 강한 팀워크를 이뤄 나가야 할 것이다.
이에 교보생명은 ‘2002 역량개발 학습지침’을 통하여 전 사원의 교육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각 계층별․직무별로 서로 다른 교육 훈련을 통하여 전 사원의 업무능력 향상을 꾀하고 있다.
교보생명의 교육 훈련은 크게 개별학습과 팀 학습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다시 개별학습은 소집형 학습(Off-JT)와 자기개발 학습(SD)으로 이루어지며, 팀 학습은 지식경영 토론회와 학습 동아리로 이루어져 있다.

2. 2. 1 교보생명의 체계적 교육 훈련
많은 기업들은 체계적 교육 훈련을 독자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가지고 별도의 시간과 노력과 비용을 들여 실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 훈련이라고 하면 체계적 교육 훈련을 지칭한다. 이 체계적 교육 훈련은 다시 계층별 교육 훈련과 직능별 교육 훈련으로 구분한다.
교보생명은 학습과정을 직무공통역량과 직무기술역량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다.

1)계층별 교육 훈련(직무공통역량)
계층별 교육 훈련이란 조직의 위계 질서를 중심으로 각 계층별로 이루어지는 교육 훈련을 말한다. 교보생명은 팀장․지점장의 경영 관리층, 파트장, 과장급, 영업소장,대리급의 중간 관리층, 일반사원 등의 네 계층으로 나누어져 있다.
①경영 관리층 교육 훈련
경영 관리층이란 최고 경영층․중간 관리층을 말하는 것으로, 경영 관리층 교육 훈련은 경영 관리자로 하여금 의사 결정 능력의 향상과 자기 계발을 추구하도록 계획된 교육 훈련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최고 경영자에게는 경영 목표와 방침을 결정하고 이를 시행하기 위한 자원의 배분을 기업 전체적인 입장에서 결정하는 전략적 의사 결정의 능력을 기르고, 중간 관리자에게는 배분된 자원을 능률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경영 내부의 조정에 초점을 두는 관리적 의사 결정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으로, 리더십을 함양하고 경영 내외의 전체적 상황을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교보생명은 의사결정기법, 리더십, 커뮤니케이션스킬과정, 시간관리기법, 경영컨설턴트, 효과적 갈등관리기법, 마케팅전문가과정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②중간 관리층 교육 훈련(파트장, 과장, 영업소장, 대리)
중간 관리층 교육 훈련이란 직장․대리․주임 등과 같은 현장의 감독자의 직위에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훈련을 말한다. 중간관리자는 경영 활동에 대한 일선 책임자로서 일반 종업원을 지휘․감독하며 관리자와 작업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으므로 우수한 기술자, 유능한 관리자, 탁월한 통솔자, 모범적인 훈련자, 인간적인 협력자라는 자질을 아울러 구비하여야 한다.
중간 관리자 교육 훈련은 특정의 직무 기술․기능의 향상은 물론, 관리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능력을 배양하는 동시에, 아랫사람을 지휘하는 통솔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보생명의 학습과정으로는 기획전문가, 문제해결기법, 인사조직관리과정, 효과적 갈등관리기법, 비즈니스응답스킬과정 등이 있다.
③일반종업원 교육 훈련
일반 종업원 교육 훈련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의 마음가짐이나 적극적이고 협력적인 사회인을 육성하기도 하지만, 현장의 업무와 관련시켜 그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따라서 기능 훈련을 위주로 하게 된다.
교보생명에서는 금융세무기초, 여사원리더, 창의력개발, 마케팅 입문등의 학습과정이 있다.

이 밖에 전 사원 모두에게 공통되는 학습교육으로 금융․보험에 관련되는 자격증학습(CFA, AFC 등)과 금융마케팅에 관련된 학습이 진행되고 있으며, 기초적인 어학(영어, 중국어, 일어)과 컴퓨터 활용 능력을 위한 학습도 지원함으로써 모든 구성원들의 전문화를 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교보생명은 직무공통역량에 있어 경영 관리층에 대한 교육 훈련이 많은데, 대기업의 특성상 큰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관리층의 교육을 중시하는 것 같다.

2)직무기술 교육 훈련(직무기술역량)
①경영지원부분
교보생명의 경영지원 부분은 회사를 움직이는 두뇌에 해당되는 분야이므로 대부분의 교육 훈련이 경영층에 집중되어 있다. CS리더십 및 전략추진 과정, 인사전문가과정 및 사이버MBA경영전문과정 등이 있으며, 이러한 교육 훈련을 통하여 기획력, 상담력, 경영이해력 등을 높이고자 한다.
②보험사업부분
금융상품지식과정은 전사원 모두에게 요구되는 사항이며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