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

 1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1
 2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2
 3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3
 4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4
 5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5
 6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6
 7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7
 8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8
 9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9
 10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10
 11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11
 12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12
 13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13
 14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14
 15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15
 16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기업선정 동기
2. 자동차 산업의 개요 및 현황
기업소개
1. 연혁
2. symbol
3. 현대자동차 브랜드 슬로건
4. 현대자동차의 시장점유율
5. 현대자동차 경영실적
6. 현대자동차 조직도
현대자동차의 7S를 통해 본 기업 문화
1. 공유가치(Shared value)
2. 경영전략 (Strategy)
① 상품경쟁력 강화
② 현지화 전략
③ 브랜드 가치 향상
④ 지속가능 경영 체제 구축
⑤ 글로벌 경영 혁신 추진
3. Structure (조직구조)
4. System (운영체제)
5. 구성원(Staff)
① 역량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② 글로벌 역량 강화
③ 현대자동차 학습센터 운영
④ 사이버 학습 사이트
⑤ 신입사원 입문교육
6. 기술(skill)
① 공급망통합(SCI)시스템구축
② ERP시스템(전사적자원관리)구축
7. 리더쉽 스타일(style)


본문내용
◈ 들어가며..

1. 기업선정 동기

현대자동차는 67년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타는 자동차 브랜드의 회사이다. 쌍용, 대우, 삼성자동차 등의 회사들은 사정이 어려워 외국기업에 팔렸지만 현대자동차만큼은 그렇지 않고 꿋꿋하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동차 기업(회사)으로써 남아있다. 요즘 세계 경제의 불황속에 세계 3대 자동차 기업 중 하나인 GM사가 어려워 진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방식의 자동차를 생산하여 미국, 유럽 등지에서도 큰 각광을 받고 있고, 인지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제네시스’에 장착된 엔진은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2009년에 급부상한 메이커로도 선정되었다. 이렇듯 현대자동차는 불황속에서도 꾸준히 우리나라 기업의 우수함을 세계에 떨치고 있으며,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 가고 있는 가장 우수한 대기업 중 하나이다. 그리고 현대자동차가 머지않아 일본의 도요타, 미국의 포드, GM, 크라이슬러 등을 제치고 세계에서 제일가는 자동차 기업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라는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2. 자동차 산업의 개요 및 현황

반도체, 정보통신과 함께 한국의 주력산업으로 손꼽히는 자동차 산업의 주역인 현대 자동차는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의 세계화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는 기업이다. 자동차산업은 2004년 기준으로 제조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1.1%에 달하며, 부가가치 측면에서 생산액이 30조원으로 제조업의 10%를 차지한다. 또한 2005년 기준으로 국가 세수의 15.9%인 26조 3000억 원이 자동차 산업에서 발생하였을 정도로 자동차 산업이 국가경제를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특히나 현대 자동차는 내수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기에 현대 자동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러한 현대 자동차의 중요성, 미래지향적 가치, 지속가능한 발전성 등을 고려하여 우리는 한국경제발전의 주역이자 세계 자동차 산업의 떠오르는 샛별인 현대 자동차를 분석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그럼 차례대로 현대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다.
현대자동차는 2003년 매출액 기준으로 우리나라 2위의 대기업이다. 이러한 현대자동차가 2010년까지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TOP-5가 된다는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TOP-5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여러 목표가 달성되어야 한다. 현대자동차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여 세계 5위의 자동차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 문화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매경이코노미에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강성노조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지난 10년 중 2년을 제외하곤 부분파업과 전면파업을 반복해왔고, 최고 150일 간 지속된 경우도 있었다. 2003년 8월에 발생한 40일간 팽팽히 맞섰던 노사협상은 노조 쪽 요구를 대부분 수용하는 것으로 끝났다. 이로 인해 지난 해 노사분규로 인한 생산 차질액이 2조원 가까이 된다고 한다. 반면 성장을 지속하는 도요타자동차는 50년째 무분규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단면을 보더라도 현대자동차와 세계 TOP-5 자동차 회사와는 경쟁력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노조 역시 기업구성원들의 활동이란 점에서 현대자동차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다.

◈ 기업소개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을 기본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는 현대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