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

 1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
 2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2
 3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3
 4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4
 5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5
 6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6
 7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7
 8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8
 9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9
 10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0
 11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1
 12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2
 13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3
 14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4
 15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5
 16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6
 17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7
 18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8
 19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19
 20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백화점 산업 분석(유통업)
1-1. 산업의 특성
1-2. 산업의 성장성
1-3. 경쟁요소

2. 신세계백화점 분석
2-1. 신세계백화점 현황
2-2. SWOT 분석
2-3. 4P 분석

3. 경쟁사분석(롯데 백화점) 및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
3-1. 롯데백화점 현황
3-2. 신세계백화점 전략분석
3-3. 신세계 백화점 전략의 강점과 약점
3-4. 신세계 백화점의 문제점 도출

4. 향후 발전전략제시(나아가야할 방향)
4-1. 핵심역량 강화 전략
4-2. 틈새전략 공략 및 비 핵심 역량 보완 전략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기업 선정 이유
신세계는 현재 높은 고객만족도를 자랑하는 반면, 점유율은 동종업계 3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이마트와의 연계경영을 통한 시너지효과로 신세계백화점이 제1의 유통업체로서 거듭날 발전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신세계백화점의 경영전략을 분석해 보고, 향후 발전전략을 제시해 보기위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Ⅱ.본론
1. 백화점산업분석(유통업)

1-1. 산업의 특성

  백화점은 단일경영주체가 일정한 장소에서 판매시설을 갖추고 각종 상품을 종합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직접 소매하는 산업 활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백화점은 단일경영주체에 의하여 총괄적으로 관리되는 여러 개의 매장으로 구획되며, 각 매장마다 전용판매원이 고정 배치되어 직접 판매 및 계산활동이 수행된다. 1997년에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명시된 정의에 따르면, 백화점의 법률적 정의는 매장면적 3,000제곱미터 이상으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현대적 판매시설과 소비자 편익시설이 설치된 직영 위주의 형태로 운영되는 매장이다.

백화점은 타 유통업종에 비해 의류, 잡화, 가전, 가구, 보석, 식품 등 풍부한 상품 구색을 갖추고 있어,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특징을 가진다. 이와 더불어 레스토랑, 시네마, 엔터테인먼트 등 서비스 시설과 다양한 문화 강좌와 각종 이벤트 행사로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꿀 정도로 도시 생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1) 장치산업  백화점산업은 전통적으로 상권조사, 부지물색, 설계, 건축, 완공, 입점 등의 과정을 통해 신규 출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부지 확보와 건축에는 상당한 자금이 소요된다. 일반적으로 적정규모의 백화점을 짓기 위해서 수도권은 1,700억 원, 지방에서는 1,300억 원 내외의 자금이 소요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이 초기의 대규모 투자는 시장에 이미 진입한 업체에는 시장선점의 이점으로 작용하며, 후발업체에는 대규모 투자자본 소요로 투자효율성이 저하되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 신규진입업체에게는 상당한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2) 규모의 경제  입지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백화점산업은 규모의 경제나 바잉파워, 통합 마케팅과 경쟁업체 출점 등 여러 변수에 대응하여 영업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도 다점포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 일정수준 이상의 다점포를 구축한 경우 납품상품에 대한 구매협상력(buying-power)강화로 원가율의 안정화가 가능하며, 통합관리 및 통합 마케팅을 통한 인건비, 광고비, 판촉비, 일반관리비 등의 각종 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 
3) 입지산업  백화점은 통상 고객이 내점하여 소비행위가 이루어지는 유점포 소매업이기 때문에 입지여건이 상당히 중요하다. 따라서 신규 출점 시 상권별로 인구규모, 인구구성, 소득수준, 소비수준, 소비취향, 교통여건 등이 분석되며 이에 따라 상권의 매력도가 결정된다. 이러한 상권산업의 특성상 동일상권 내 경쟁업체의 위치, 컨셉, 매장규모, MD구성, VMD(Visual Merchandising), 인테리어, 마케팅, 서비스, 자본력, 영업노하우, 편의시설, 영업전략 등은 곧바로 해당업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경쟁업체의 신규 출점은 상권의 고객집객력을 향상시켜 영업실적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상권분할이나 경쟁업체로의 고객이탈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도 있다.
4) 현금산업  상품판매는 주로 신용카드 결제와 현금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카드매출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카드 매출은 주로 판매일 이후 2~3일 안에 카드회사로부터 결제되며, 입점업체에 대한 물품대금 결제는 판매일로부터 30~45일 이후에 지급되고 있어 자금운용이 용이하다.
5) 내수경기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