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

 1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1
 2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2
 3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3
 4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4
 5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5
 6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6
 7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7
 8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8
 9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9
 10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10
 11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11
 12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우리나라 교과서 비교 분석
① 단원명
② 난이도
③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
④ 약물
⑤ 편집
⑥ 동일 탐구
(2) 고등학교 교과서와의 연계성
(3) 외국교과서와의 비교
3. 결론 - 발전적 교과서 모형
Reference

본문내용
1. 서론

현 7차 교육과정에 맞추어 발간된 과학 교과서는 중학교(교학사, 금성, 대일, 동화사, 두산, 디딤돌, 블랙박스, 지학사), 고등학교(교학사, 금성, 대한, 디딤돌, 문원각, 서울교육정보, 중앙, 지학사, 천재, 흥진, 대한서림, 형설)에 각각 8종이 있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수업현장에서 가장 기초적인 교육수단인 교과서가 과연 학생들의 인지발달에 맞추어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몇 가지 기준들(제목유형의 차이와 난이도의 적절성, 탐구학습의 구성, STS자료의 다양성, 약물파트의 비중도, 중고등학교의 연계성 등)을 통해 비교, 분석해 볼 것이다. 과학 교과서 중, 생물학에 속해있는 대단원 '자극과 반응' 의 '신경계'를 중점으로, 중학교 교과서 분석과 더불어 고등학교 교과서로의 연계성 및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하려 한다. 그리고 나아가, 외국교과과정은 우리나라와 어떻게 다른지, 어떤 내용을 교과서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지 비교해보고, 이를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맞게끔 긍정적인 발전모델로 적용시켜볼 것이다. 그리고 총체적으로 8종 교과서들내의 수정․보완되어야 할 점들을 연구해보고 현 교과서들이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도록 하자.

2. 본론

(1) 우리나라 교과서 비교 분석

① 단원명

문장형
명사형
동화사, 지학사, 금성, 디딤돌, 두산
교학사, 블랙박스, 대일
1)뉴런은 어떻게 생겼으며, 어떤 일을 할까?, 2)신경계는 어떻게 구성되며, 어떤 일을 할까?
3)자극에 대한 반응은 어떤 경로를 거쳐 일어날까?
1)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2)의식적 반응과 무의식적 반응
3)약물의 오, 남용
우리나라 중등 교과서에서는 문장형과 명사형, 2가지 형태의 단원명을 사용하고 있었다. 문장형의 경우 ‘어떤 일을 할까? 어떤 경로를 거칠까?’ 와 같이 학생들에게 질문하는 형태로 단원명이 제시되었고, 명사형의 경우 그 단원에서 배울 내용의 키워드를 간단하게 제시하는 형태였다.
대부분의 중학교 교과서들은 소단원의 제목을 문장형태로 제시하고 있다. 명사형으로 단원명을 제시할 경우, 키워드를 강조할 수 있고 간결하다. 반면, 구어체인 질문형으로 단원명을 제시할 경우, 학생들이 앞으로 단원 내에서 배울 내용을 미리 생각해 볼 수 있고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배우고자 하는 내용의 요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② 난이도
난이도의 경우 각 교과서 별로 중학생이 배우기에 적절하다고 사료되는 경우, 난이도가 너무 높은 경우, 너무 낮은 경우 등으로 다양했다.
디딤돌 - 탐구]자극의 전달 속도 측정
금성 - 탐구] 뇌의 모형 만들기


디딤돌 교과서에 제시된, 자극의 전달 속도를 측정하는 탐구 활동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탐구’라고 하기에는 내용이 지나치게 단순하고 중학생들이 실행하기에 다소 수준이 낮아 보인다. 이런 경우 학생들이 탐구 활동에 별다른 흥미를 보이지 못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
금성 교과서에서는 뇌의 모형을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을 제시했다. 그러나 뇌의 모형 만들기는 초등학교에서나 할 법한 ‘놀이’로 보이고, 만드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오히려 수업의 흐름을 방해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라리 그림을 그리거나, 그림을 보고 각 부분의 명칭을 써 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중학교 수준에 맞을 것 같다.
동화사의 교과서에서는 자극의 전달 속도를 측정하는 탐구 활동으로, 떨어뜨린 자를
참고문헌
중학교 교과서
-교학사(2002, 2003, (주)교학사), 금성(2002, (주)금성출판사), 대일(2002, 도서출판 대일도서), 동화사(2003, 동화사), 두산(2003, (주)두산), 디딤돌(2002, (주)도서출판 디딤돌), 블랙박스(2002, (주)블랙박스), 지학사(2002, (주)지학사)

고등학교 교과서
공통과학 - 교학사(2003, (주)교학사), 금성(2002, (주)금성출판사), 대한(2004, 대한교과서(주)), 디딤돌(2002, (주)도서출판 디딤돌), 문원각(2002, (주)문원각), 서울교육정보(2002, 서울교육정보), 중앙(2004,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지학사(2003, (주)지학사), 천재(2004, (주)천재교육), 홍진(2004, 홍진P&M)

생물Ⅰ - 교학사(2004, (주)교학사), 금성(2003, (주)금성출판사), 대학서림(2004, 도서출판 대학서림), 대한(2004, 대한교과서(주)), 중앙(2003,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지학사(2003, (주)지학사), 천재(2003, (주)천재교육), 형설(2003, 도서출판 형설)

외국교과서
-Life Science, Biology

논문
한국과 미국 과학교과서의 생물 영역 비유 분석 / 김연정.

학회지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국제비교 / 박윤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