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사회학] 패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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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사회학] 패러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패러디의 의미
1. 정의
1) 어원
2) 사전적 정의
3) 저작권법적 정의
4) 린다 허치언의 ‘패러디 이론’
① 차이를 가진 반복
② 기존 예술의 모방
③ 패러디와 풍자, 아이러니
④ 패러디와 패스티쉬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 해체
2. 해체
Ⅲ. 패러디의 주요 개념
1. 상호텍스트성
1) 1960년대 이후
2) 자끄 데리다의 ‘해체’이론
3) 20세기 초반
2. 패러디의 조건
1) 암호
2) 개인의 상호텍스트성
① 린다 허치언
② 한계
Ⅳ. 패러디의 사례
1. 역사(고대) 속 패러디
Ⅴ. 패러디 시대의 고찰
1. 자르기와 붙이기
2. 제의
3. 패러디의 방향
1) 창작의 목적의 변화
2) 1960년대 이후
3) 상상력의 고갈
4) 해체의 시대
5) 거대자본주의의 구속으로부터의 자유
Ⅳ 영화 ‘슈렉’속 패러디
1. 디즈니의 패러디
1) 내러티브 전략&캐릭터&장면 등의 활발한 패러디
2) 디즈니와의 대립항
① 파콰드 군주 vs 슈렉
② 듈락(파콰드의 영지) vs 늪지대(슈렉의 보금자리)
③ 안 vs 바깥
3) 대립항의 매개 : 피오나 공주
2. 디즈니 이외의 패러디
3. 허치언의 ‘위반과 전복’에 따른 슈렉
① 정형화된 여성상 전복
② 통속적 미의 기준 전복
③ 그 외의 위반과 전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패러디의 의미

1. 정의

1) 어원
그리스어 명사‘Paradia'에서 유래하였다. 접두사인 ’Para'는 ‘대응하는(counter)' 혹은 ‘반하는(against)’의 뜻인 동시에 ‘이외에(besides)'의 뜻도 지닌다.

2) 사전적 정의
엄숙한 작품의 장중한 스타일을 기교로써 모방하면서 그것을 경쾌하고 익살스러운 작품으 로 꾸며 야유, 풍자한 것

3) 저작권법적 정의
익살 혹은 풍자적 효과를 위하여 행하는 문학, 음악 혹은 작곡 등 중요 작품의 모방

4) 린다 허치언의 ‘패러디 이론’

① 차이를 가진 반복
패러디는 원텍스트를 다르게 반복하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생산하는 것이다. 이 는 창작 기법이나 비평적 맥락에서는 원텍스트의 담론적 권위나 지위에 의존하지만, 원텍스트의 의미 체계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텍스트를 생산해 내고자 하는 표현방식을 말한다.

② 기존 예술의 모방
패러디란 ‘저명한 원전을 풍자하기 위해 변형을 가한 모방’ 이다. ‘모방, 변형, 풍자’ 가 패러디를 이해하는 키워드다. 우선 기본은 모방이다. 왜냐하면 패러디가 패러디가 되려면 작성자와 해석자 사이에 공감대가 우선돼야 하고 이를 위해선 원본과 패러디가 일단 비슷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연한 얘기다. ‘모나리자’ 에 콧수염을 그려 넣은 뒤샹의 ‘모나리자’ 라는 그림이 있다. 관찰자는 일단 모나리자 원본을 떠올린다. 그게 게임의 규칙이다. 패러디를 만든 사람이 ‘이건 패러디요.’ 라고 말한다고 해서 그게 다 패러디가 되는 건 아니다. 왜냐하면 그건 전적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③ 패러디와 풍자, 아이러니
패러디는 원본 자체에 한정하여 그 작품을 재해석하는 것이 가장 본질적인 목적이다. 따라서 어떤 사회적 의미를 갖는 것은 패러디의 주요 덕목이긴 하나 그 다음의 문제다. 풍자는 이를 보는 사람들이 공감대를 형성해 궁극적으로 사회가 도덕적으로 개량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패러디가 방법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이라면 풍자는 그 목적에 초점을 둔 것이라고 보면 무난하다. 패러디에 종종 풍자가 수반되는 것은 제작 목적 안에 뚜렷한 사회적 메시지가 담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패러디는 대개 풍자적이지만 풍자는 굳이 패러디를 동반할 필요는 없다.
패러디는 그 자체로 아이러니한 것이다. 전통에 기대고 있으면서도 전통에 반하려고 하고, 원전을 모방하고 있으면서도 원전과 닮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아이러니의 가장 본질적인 목적은 말한 바의 반대 의미로 해석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전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이다.
패러디는 원전에 대한 도전이다. 도전은 두 종류로 나뉘는데 첫째, 원전의 명성에 기대어 원전과는 다른 방향으로 재해석하려는 의욕적인 시도, 둘째, 원전이 사회에 끼치는 해악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 최근의 패러디는 거의 후자이다.

④ 패러디와 패스티쉬
패러디와 흔히 혼동하는 개념 중에 패스티쉬란 게 있다. 원전을 모방한다는 면에서 패러디와 패스티쉬는 비슷하지만 패러디가 원전과의 차이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패스티쉬가 유사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그 둘은 다르다. 영화에서 보면 유명한 감독의 영화 한 장면을 현대적인 배경에서 거의 그대로 옮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패러디가 아니라 패스티쉬다. 이는 원본 제작자에 대한 존경심의 표시 - 오마쥬 - 인 경우가 많다. 물론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게 교묘하고 복잡하게 응용된다면 이를 보는 사람들이 원본과 그 모방본을 구별해내기가 아주 어렵게 된다. 불순한 의도가 개입하는 것이다. 표절 문제를 얘기할 때 흔히 패스티쉬라는 말이 등장하곤 하는 건 이 때문이다. 의도가 드러나 있는가 아니면 숨겨져 있는가 하는 것도 패러디와 패스티쉬를 구분하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 해체

2. 해체
참고문헌
이왕주, 「철학, 영화를 캐스팅 하다」, 효형출판, 2005
린다 허치언 김상구 역, 「패러디 이론 A theory of parody」,문예출판사, 1998
안영순, ‘에 나타난 패러디 전략과 그 효과’, 문학과영상 제2권 2호, 2001
김석준, ‘패러디의 예술적 가치와 효용성에 관한 연구 -영화에 나타난 패러디 현상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2002
앤드류 아담슨, 비키 젠슨, 슈렉 Shrek, 드림웍스, 2001
TVCF '릴트 음료‘ http://video.mgoon.com/1838383
TVCF '리바이스‘ http://q.freechal.com/smlee02/1_1_25221040
TVCF 'LG -고흐의하루 편‘ http://video.naver.com/2008100421120587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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