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

 1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1
 2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2
 3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3
 4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4
 5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5
 6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6
 7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7
 8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8
 9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9
 10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10
 11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11
 12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ntroduction*

1. 박카스 선정이유

*The main subject*

1.박카스의 성공신화, 부동의 1위(첫시작~2002년까지)

1-1 박카스 마케팅 믹스(4Ps)

1-2. 박카스 마케팅 캠페인의 역사

2.박카스의 위기(from in 2002 to in 2004)

*박카스의 위기

*광동제약“비타500”의 출시

3.회복단계: 박카스의 재포지셔닝으로 인한 박카스의 정상자리 탈환 및 극복과정과 현재 박카스의 상황에 대한 이야기

*박카스의 재포지셔닝

*현재 박카스 4Ps 분석

4. 앞으로의 박카스를 위한 4Ps제시


본문내용
*Introduction*
1. 박카스 선정이유
박카스는 40여년간 드링크계의 확고한 정상의 위치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최근 웰빙 트렌드의 유행으로 인해 박카스와 같은 카페인이 든 음료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또한 2000년 이후 출시된 비타민 음료들의 마켓 등의 일반 유통 등으로 인해 박카스는 결국 1위의 자리를 추월당하기도 하였다. 특히 비타 500은 최근 급성장하는 비타민 음료로서, 비타 500의 인기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최근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우리는 40여년간 드링크 업계의 정상의 자리를 단 한번도 뺏긴 적 없는 박카스가 2000년 이후 비타500등의 강력한 경쟁 제품들의 등장으로 인해 박카스의 왕좌자리를 빼앗긴 점에 흥미를 느꼈고, 이러한 사건을 마케팅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연구해보는 것은 좋은 기회라는 생각에 우리조는 박카스에 대하여 조사, 연구할것이다.


*The main subject*
1.박카스의 성공신화, 부동의 1위(첫시작~2002년까지)
1-1 박카스 마케팅 믹스(4Ps)
1) Product
1953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인 박카스가 동아제약에서 출시되었다. 뒤이어 원비-디나 구론산바몬드를 비롯한 많은 유사제품들이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왔다. 이들 대부분은 60,70년대 당시 노동자와 서민층을 대상으로 피로회복제로써의 역할에 주안점을 두고 판매되었다. 90년대 후반,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이 강화된 제품을 찾게 되었고, 그에따라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들이 출시 되었다. 그러나 피로회복제로써의 박카스의 위치는 약 4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가히 독보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제품자체의 특징에 기인한 때문이기도 하지만 박카스의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박카스는 다량의 타우린을 함유하고 있으며, 니코틴산아미드(비타민 B3), 염산피리독신(비타민B6), 질산티아민(비타민 B1),인산리보플라빈나트륨(비타민 B2) 등의 5가지 비타민과 소량의 카페인 등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식물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으나, 새우 오징어 등의 갑각류와 연체동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성인병과 만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와 관련하여 타우린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활발한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박카스는 단순 피로회복제가 아니다. 박카스의 타우린은 간장기능을 향상시키고,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시키며, 심장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박카스는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독특한 맛으로 인기상품이 되었다. 오랜 세월 박카스가 장수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이러한 우수한 맛과 의약품으로서의 우수한 약효를 인정 받아 온 국민의 사랑을 받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