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

 1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1
 2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2
 3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3
 4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4
 5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5
 6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6
 7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7
 8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8
 9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9
 10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10
 11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11
 12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교육콘텐츠] 소비자주권시대 기업에대한 적극적인 피드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제선정이유

교육의 필요성

교육적 배경

구체적 목표 :

학습적 이론

1) Richins(1982)의 소비자 대응행동 과정

2)데이와 랜던의 불평행동의 유형

3)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교육내용 및 방법






본문내용
주제선정이유

소비자 주권 시대의 도래로 더 이상 기업이 절대적인 위치에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물론 아직까지 소비자가 시장에서 절반의 영역을 권리로 행사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최대 무기이자 권리인 화폐투표를 행사함으로써 기업과의 저울질에서 수평을 이룰 날이 머지않았다 평가되고 있다. 그런데 소비자의 화폐투표를 통한 권리행사를 지향하기 보다는 단기적인 이윤창출에만 치우친 나머지 기업이 A/S를 제대로 해주지 않거나 하는 등의 구매 후 서비스를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어떻게 될까? 반대로 기업은 모든 A/S를 구비해 놓았는데 소비자는 구매 후 기업과 단절을 선포해 버린다면 어떻게 될까? 이렇듯 점차 소비자의 영향력이 커지는 시점에서 그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모든 것은 현상유지 된 채 도태돼 버리고 말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소비자의 영향력행사에 대하여 온전한 기준이 세워지지 않은 시점이다. 소비자피드백을 지향해야 하는 사회적 환경이 완전하게 자리 잡지 못해 무반응으로 일관하는 소비자가 대다수이며, 반대로 피드백을 넘어서 불매운동을 펼치게 되는 경우에는 인터넷 상에서 누리꾼들로 하여금 현재의 상황 속에서 용인되기만 하면 대부분 필터링이 되지 않고 행해지고 있다. 극단적으로는 불매운동이 댓글문화와 결합해 확대해석 되는 경향이 있으며 심하게는 익명을 내세운 안티사용자들로부터 도리어 기업에 협박수단으로 변모하기도 한다. 이는 자칫 너무도 주관적 이어서 뜻밖의 피해자를 속출하는 마녀사냥으로 이어지고 근거 없는 소문으로 한 기업이 파산에 이르기도 한다.

성인소비자들의 경우에는 스스로 구매의사결정 사이클의 수순을 밟는 경향이 있지만 청소년 세대의 누리꾼들은 제품구매 사이클이 단순하여 평가 이전단계에서, 제품의 호불호를 단락지어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때때로 앞으로의 소비를 염두에 두고 불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컨텐츠와 관련없는 사유로 불매운동을 야기하는 글을 무분별하게 게재한다. 그들은 파장을 생각지 않고 지극히 주관적인 경향으로 불매운동을 선동할 수 있으며 소비자 피드백의 형태를 극단적으로 몰고 가기도 한다. 소비자 피드백에 관하여 잘못 인지하여 이를 악용하거나 소비자피드백을 해야만 하는 당위성을 인지하지 못한 채 피해사례 그대로 묵인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주권을 토대로 기업에 바람직한 피드백을 하는 소비자로의 인식전환이 필요하여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