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

 1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1
 2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2
 3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3
 4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4
 5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5
 6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6
 7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7
 8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8
 9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9
 10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10
 11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산개론] 유비쿼터스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ious Computing)이 IT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정보통신 혁명이 가져온 정보화 사회가 이제 유비쿼터스 시대라는 전혀 새로운 사회적 패러다임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유비쿼터스 시대는 사람들이 거주하고 활동하는 물리적 공간과 사이버 스페이스가 통합되는 시대를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시대의 특징- ‘유비쿼터스’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도처에 존재하는’ 편재성(偏在性)을 의미한다. 언제나 어디에서나 어떤 상황에서나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는 사람들이 모든 공간, 모든 환경속에서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컴퓨터 작동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이용하는 기기와 사물에 소형칩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주위 상황과 여건에 대한 최적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지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기기를 작동시킬 수 있고, 그 주변 환경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사람들은 휴대전화와 같은 모바일 통신장치를 통해 집안의 가전기기나 사무실 기기를 통제할 수 있으며, 사물이나 상황, 환경에 관한 가장 최신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이 다루는 모든 기기에 컴퓨터가 내장되어 있고, 사람들이 다루어 가는 모든 일의 진행이 실시간 자동으로 전산 입력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언제든지 단순하고 편리한 절차를 통해 컴퓨터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자체적으로 업데이트 되어가는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또한 어디에서든지 멀리 떨어져 있는 사물과 환경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며 필요한 경우 원격조정 할 수 있게 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사람들은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고 편리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지게 된다. 유비쿼터스 환경은 책상 위의 PC 뿐 아니라 휴대전화, PDA, 스마트 폰, 네비게이터, 각종 가전기기와 사무기기,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센서나 트래킹 디바이스 등 컴퓨터가 아닌 모든 기기들이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렴한 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