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_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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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관
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4. 푸코
본문내용

1. 개관

제1물결(-1870)
농업사회
제2물결(1870-1970) 제조업 사회
제3물결(1970-2000)산업사회
Fordism
소품종 대량생산체제
modernism

제4물결(21세기)
정보화사회
PostFordism
다품종소량생산체제
Postmodernism 생활양식
산업구조/사회구조 재편
인간의 가치관 전환

*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① 정치적측면: 냉전종식, 비이데올로기적 문제부각(여성, 인종, 환경, 지역사회문제)
② 경제적측면: 다국적자본-소비의 덕목화, 주체적 자아, 비판의식 해체
③ 사회적측면: 인간과 사물의 기호화/기호적 의미화를 정당화
④ 문화적측면: 감성중심, 감각적판단, 이질지행성, 자기표현, 해방된 감성, 동적문화 추구
⑤ 예술적측면: 예술적 독창성의 굴레 없음
⑥ 학문적측면: 학문적 다원주의

2.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ㅇ 료타르 Lyotard: 포스트모더니즘 - 대서사grand narrative에 대한 거부,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거부, 총체적 사고에 대한 거부, 단순하고도 환원적인 틀에 저항하는 복잡하고 다형태적인 것
* 모더니티, 포스트모더니티,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
1) 모더니티 modernity: 근대성, 현대성(18세기 계몽주의가 대표적)
2) 포스트모더니티 postmodernity: 일반적 용어(고대성, 근대성과 연결되는 개념)
모더니티 ‘이후’의 어떤 것, 모더니티를 대체할 수 있는 어떤 것
3)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문화의 한 조류
①모더니즘의 연장선으로 보는 시각 ②모더니즘과의 단절로 보는 시각

ㅇ 현대성 modernity: 계몽주의 사상
- 인간 이성의 무한한 발전에 대한 믿음과 자연에 대한 지배, 주체와 객체, 나와 타인을 구별하는 보편적 객관주의: 인간 절대주의

ㅇ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인간이성의 절대화와 보편화라는 현대성의 핵심에 대해 비판 →대안: 다원성, 유한성을 제시
인간: 자신을 갈등하게 하고 긴장시키며 억압하던 주체성, 총체성, 역사성, 전통성으로부터 해방
다양성/차이 - 긍정적 계기로 파악

ㅇ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특징:
전체성(totality)에 대한 비판, 이성(reason)에 대한 비판, 보편성(universality)에 대한 비판

ㅇ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① 반정초주의(anti-foundationalism)
정초주의(지식이나 인간인식에 있어서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기초가 존재한다는 근대철학의 기본가정과 신념)를 비판, 배격
⇒ 가치: 문화적인 구성물, 시대에 따라 변하고 문화에 따라 다르기때문
사람들은 그들의 다양한 이해관계, 전통, 환경 등에 따라 도덕성을 창조해낸다는 것
② 다원주의(pluralism)
상이한 사회와 이익집단들은 그들의 특정한 필요와 문화에 적합한 가치를 구성한다는 것
③ 반권위주의:
모든 지식은 그 지식을 생산하는 사람들의 이익과 가치를 반영
도덕적탐구: 민주주의적, 반권위적 방법으로 시행
- 다양한 사람들의 이익이 많이 고려
- 모든 사람이 도덕성을 창조하는 행위에 참여
- 대화의 절차 중시(개방적/비판적 대화의 중요성)
④ 연대의식(solidarity): 타자에 대한 관심과 연대의식 강조
- 억압적 권력, 조종, 착취, 폭력 등을 거부
→ 공동체 존중, 상호협력의 정신을 증진시키고자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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