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치료 이론

 1  현실 치료 이론-1
 2  현실 치료 이론-2
 3  현실 치료 이론-3
 4  현실 치료 이론-4
 5  현실 치료 이론-5
 6  현실 치료 이론-6
 7  현실 치료 이론-7
 8  현실 치료 이론-8
 9  현실 치료 이론-9
 10  현실 치료 이론-10
 11  현실 치료 이론-11
 12  현실 치료 이론-12
 13  현실 치료 이론-13
 14  현실 치료 이론-14
 15  현실 치료 이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08.25
  • 15페이지 / hwp
  • 2,500원
  • 7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실 치료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 문
2. 주요 개념들
3. 치료의 과정
4.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5. 요약 및 평가
6. 반성과 논의를 위한 질문들
본문내용
현실치료이론

WiHiam Glasser(b.1925)
글래서는 19세에 화학기사였으며 28세에는 의사가 되었다.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Veterans Administration Center"에서 정신의학에 관한 수련을 마친 후 자신이 배운 맡은 것들이 불만족스럽다는 것을 알았다. 그가 배운 것은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기본 경향을 포함하고 있었는데 여기에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가들은 거의 얼었다. 글래서는 자신에게 동조하는 교육지도 담당의사인 해링톤을 만나게 되었을 때 이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에 대해 불만족스런 마음을 토론하였다. 이들 두사람은 전통적인 심리치료의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였다. 그들은 수년간 공동연구를 했으며 소위 "현실 치료라고 불리우는 기본 개념들을 개발하였다.
1956년 그는 캘리포니아주의 "Ventura School for Girls"의 정신과 자문의가 되어 태만한 청소년들을 대하게 되었다. 이 경험을 통해 그는 고전적인 정신분석의 개념과 기법들이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음을 확신하고, 그래서 프로이드학파의 정신분석과는 반대되는 방법의 다른 치료적 접근법을 개발하고 검증하기 시작하였다. '1961년 글래서는 처녀작인 "정신건강과 정신병을 출간했는데, 이 책은 현실치료의 근간이 되고 있다.
1970년대까지 현실치료는 기관, 학교, 정신위생협회 등의 프로그램에 적용되어 왔다. 미국과 캐나다에 서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이 접근법을 연구하고 현실치료자로서의 자격을 갖게 되었다. 글래서는 캘리포니아의 카뇨그공원에 있는 "현실치료협회의 설립자이다. 1400명의 치료자들이 현실치료훈련을 받아 현실 치료자로 일하고 있다.
1.서 문
현실치료의 중심 사상은 개인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이 치료체계의 일반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행동을 평가하는 심리적 힘을 기르도록 돕는 것이며 비록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더라도 보다 책임있는 행동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책임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은 현실치료의 기본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용이해지는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여덣 단계가 포함된다. 즉 치료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내담자의 현재 행 동에 초점을 두는 단계, 내담자에게 그의 행동을 평가 하도륵 요구하는 단계, 변화를 위 한 계획을 개발하는 단계, 위임단계, 변명을 거절하는 단계, 처벌의 사용을 거절하는 단 계, 그리고 내담자를 포기하지 않는 단계 등이 그것이다.
글래서는 1965년에 발간된 영향력 있는 책 (현실치료)에서 이 원리들을 발전시키기 시작 하였다. 1960년대에 그는 전문의로서 공공교육기관에서 일했는데 이때 교수-학습 과정 현실치료의 기본 개념들을 적용시켰다. 그는 자신의 직업적 관심을 어떻게 교사와.학 생은 상호작용을 하는가, 학교학습은 학습자의 실생활에 어떻게 연결되는가, 학교는"자아 정체감의 실패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생생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 등에 돌렸다. 학교개선에 대한 그의 생각은 저서 (실패하지 않는 학교)(1969)에 기술되어 있다.
1976년 그는 "긍정적 탐닉을 출간했는데 이 책은 사람은 긍정적인 행동에 탐닉할 수 있다는 주제를 발전시킨 것이다. 약물이나 알코올과 같은 부정적인 탐닉을 하는 사람이 점점 약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탐닉을 하는 사람은 점점 강해지며 자신을 얻게 된다. 최근의 책 (마음의 정류장)에서 그(1981)는 내담자를 위한 신경학적, 심리학적 기초를 기술하고 있다. 현실치료의 새로운 방향은 우리는 내적 세계를 창조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중요한 것은 현실 세계가 존재하는 방법이 아니고 오히려 우리가 그것 늘 지각하는 것으로 이것은 현상학의 주요 개념이다. 현실치료에 대한 최근 연구에서 그 는 행동은 외부세계를 우리의 내적이고 개인적인 세계에 맞추려는 우리의 지각을 통제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는 주재를 탐색하고 있다. 현실치료의 이런 수정을 그는 1981년부 터 시도하고 있는데 이것은 "통제치료"(control therapy)라고 알려져 있다. 그는 이 이론을 배운 사람은 보다 효율적으로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들은 치료로 이끄는 가능한 문제들을 잘 처리할 것이다(Glasser의 최근의 저서 (당신의 삶을 효율 적으로 통제하시오)(1984b)를 보시오).
행동치료, 의사교류분석, 인지적 치료에서와 같이 현실치료도 기본적으로 행동적이고 지시적이며, 실제적이고 교훈적이며, 인지적이고 행동적이다. 이것은 내담자가 변화로 이끄는 실제적인 행동을 하도록 격려한다. 치료자의 주임무는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자 신에게 작용하는가를 결정하기 위해 현재의 삶의 양식을 평가하려는 충동을 내담자로 하여금 갖게 하는 인간적 관계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현실치료◎ 초점은 태도나 통찰, 감정, 과거, 무의식의 동기가 아니라 행동이다.
글래서의 현실치료를 여러 가지 이유에서 이 책에 포함시켰다. 첫째는 이 접근법(엘리스의 합리적-정서적 치료처럼)은 이미 탐색된 다른 접근법들과 상당히 대조적인 관점을 제시해 준다. 둘째는 현실치료는 학교상담자, 교사, 복직기관의 종사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셋째는 이 접근법은 무엇이 실재(reality)인가? 치료자는 내담자를 가르쳐야 하는 가? 어떤 모델을 치료자에게 제공해 주어야 하는가? 상담에서 가치의 역할은 무엇인 가? 등의 질문 속에 상담의 기본 문제들을 많이 제시해 준다. 이 장을 읽어가면서 이런 문제들을 염두에 두고 이미 공부한 다른 접근법들과 현실치료를 비교해 보시오.
2. 주요 개념들
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최근의 현실치료는 뇌는 통제체제로서 작용하며 인간은 기본 욕구를 채우기 위해 행동 올 한다는 것이다. 이런 욕구들이 소속되고 싶다거나 자기존중감을 갖고 싶다거나 던져 진 우리 운명에서 자유롭고 싶다는 것일 때 우리는 고통을 경험하며 ◎에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책임감있는 방식으로 이 심리적 욕구들을 성취시키려면 우리는 성공과 자기존중감으로 특징 지워지는 정체감을 발달시켜야 한다. 1965년부터 1984년까지 글래서의 저술을 통해 일관된 주제는 현실치료는 내담자의 사랑받고 싶은 욕구, 사랑하고 싶은 욕구, 그리고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나치있는 존재가 되고 싶은 욕구를 내담자가 충 족시키도록 돕는 현실치료이다. 그(1984a)에 의하면 현실치료의 최근 가정은 우리는 우 리 삶의 대부분을 우리 구조 속에 세운 강한 욕구를 수행하기 위해 주변의 환경을 조정하는 데 소비한다는 것이다. 그는 심리적 체계는 외적 사건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행동치료자의 관점과는 대조적으로 우리 행동은 완전히 이 욕구들을 수행하기 위해 내적으로 동 기화된다고 주장한다.
현실치료는 인간본성에 대한 결정론적 철학에 의존하지 않고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기 결정을 하고 자기 삶에 책임을 갖고 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이것은 실존적이고 현상학 적인 전제에 기초한다. 글래서는 인간은 자유롭고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 는 욕구를 지닌다고 가정하고 있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자유를 침해하려는 결정을 한다면 그들의 행동은 무책임하다. 내담자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이 그 과정에서 고통을 당하지 않게 하면서 자신의 자유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현실치료의 특성
다음은 현실치료의 특성을 몇 가지 정의한 것이다.
(1 ) 실존적-현상학적 성향
최근의 현실치료는 인간은 내적인 힘에 의해 움직인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비록 외적 인 힘이 개인이 어떻게 결정하는가에 영향을 주지만 개인의 행동은 이런 환경적 요인이 원인이 되지는 않는다. 글래서(1981, 1984b)에 의하면 우리는 우리의 욕구를 배경으로 해서 세상을 지각하며 우리의 내적 세계를 창조한다. 그는 인간은 자신이 창조한 세계에 대해 책임이 있으며, 무력한 회생자가 아니고, 보다 나은 삶을 만들 수 있다고 덧붙인다.
그는 불행(재난)을 우연히 우리에게 일어난 어떤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 따라서 그는 "우울하게된"(brin depressed)이나 "화가 나게 된"(being angry) 대신에 "우울한"(depressin )이나 "화난"(angrying) 사람이라는 표현을 쓴다. 우리가 우울증이나 회생자라는 신념에 고착하는 한 변화할 수 없다는 것이 그의 관점이다.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선택한 결과라는 현실을 인식하고 그것에 입각해 행동할 때 변화가 일어난다.
(2) 통제이론
현실치료의 최근의 이론적 기저는 클래서의 (마음의 정류장)(1981)과 (당신의 삶을 효율적으로 통제하시오)(1984b)에 근거한다. 그의 초기 저서와 비교해 보면 우리는 중요한 발전과 확장을 몇 가지 볼 수 있다. 최근의 가정은 우리는 주변의 세계를 통제할 수 있지만 세계는 우리를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비록 현실치료자들도 행동을 다루지만 내담 자가 무엇을 할 수 ◎는가 하는 내적 세계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현실치료에서는 치료를 위한 이론적 기초로 "통제이론을 사용한다. 통제이론이란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는 끊임없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외부 세계를 통제하기 위해 행동한다는 것이다. 현실치료를 수정하면서 글래서는 우리들의 밖에 있는 현실세계에서 일어나는 것들은 우리의 내부 세계에 자리한 것에 관련되지 않는다면 별의미가 없다고 강조한다. 이 주제를 발전시키면서 그는 외부 세계를 가능한 한 내부 세계에 밀접히 접근시키기 위해 현실 세계를 다루는 통제체제로서 두뇌가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고 있다.
글래서(1981)는 또한 행동은 우리의 지각을 통제한다(BCP)고 기술하고 있다. "BCP는 현실세계를 우리가 원하는 머리 속의 세계로 보다 가까이 접근시키려는 행동을 선택하거나 세계를 선택하는 어려운 주제를 가르친다"고 기술하고 있다.
비록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든 행동해야 하지만 어떤 하나의 행동양식에 묶이는 것은 아니다. 이 행동양식은 행동과 생각과 감정의 세 가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고 느낄 것인가를 조정하는 것은 때로 어렵기 때문에 현실치료에서는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초점을 둔다. 어떤 것을 다르게 느끼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다르게 행동하도록 자신을 통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